멀티숍의 시너지
상태바
멀티숍의 시너지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5.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크리닝업> 행신점

세탁편의점, 셀프빨래방, 무인카페가 함께 있어 고객 편의성과 점주의 워라밸을 높이는 행신점. 이경미 점주는 직접 고객과 소통하면서 언제나 부담 없이 오갈 수 있는 행신점을 만들고 있다.  

탑크리닝업 행신점 ⓒ  사진 업체 제공
탑크리닝업 행신점 ⓒ 사진 업체 제공

 

 
세탁을 잘 아는 브랜드
세탁 프랜차이즈에서 5~6년 직원으로 일하며 노하우를 쌓은 이경미 점주는 세탁 업종이 적성에 잘 맞아 창업을 고민했다. “셀프빨래방과 무인카페까지 함께 운영하면 코로나19 시기에도 시너지를 낼 수 있어 멀티숍이 괜찮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탑크리닝업> 창업설명회에서 브랜드의 차별화된 운영방식과 수익성이 매력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점주는 <탑크리닝업>이 여유 시간에 운동화, 이불, 유모차, 카시트 등 전문적인 세탁이 필요한 품목을 직접 세탁해 그 수익을 100% 점주가 가져가게끔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세탁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본사 직원들을 만나 보니 세탁업에 잔뼈가 굵은 분들이 모여 브랜드를 만들었더라고요.”

행신점은 ‘탑크리닝업 메가샵’으로 세탁편의점뿐 아니라 24시간 셀프빨래방과 무인카페가 함께 있어 다양한 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매장이다. 이 점주는 본사 지역 담당자의 상권분석 결과와 조언을 고려해 근처에 세탁 관련 업종이 없는 이곳에 문을 열었다. 주변에 아파트 단지, 학교, 공원 등이 인접해 폭넓은 고객층이 행신점을 찾는다.

오픈 시 본사에서 약 2주에 걸쳐 매장 운영 전반, 세탁장비 교육, 자체 세탁 실습, 서비스 교육 등을 받았다. 세탁 시장 분석과 오랜 세탁업 노하우를 접목한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으로 초보자도 배울 수 있다. 

탑크리닝업 행신점 ⓒ  사진 업체 제공
탑크리닝업 행신점 ⓒ 사진 업체 제공

 

믿을 수 있는 세탁소
세탁 업무와 고객 응대는 이미 숙련돼 있던 이 점주는 첫 창업과 규모가 큰 점포에 부담이 있었지만 점포 운영, 매출 관리에 본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배워나갔다. “본사에 건의나 문의를 많이 하는 편인데 2021년 5월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해주십니다.”

행신점은 시즌별, 타깃별, 지역별 특성에 맞는 프로모션을 진행해 주목도를 상승시키고,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고객 중 자녀가 국가대표 스포츠 선수여서 특수 세탁물이 많아 세탁 대행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우리 매장이 전문 세탁 서비스에 특화돼 있는 점을 알아보고 꾸준히 이용해 주시는 고객을 만나면 굉장히 뿌듯합니다. 고객이 선물을 주시기도 하고 안부도 물어봐 주셔서 따뜻함을 느낍니다.” 

이 점주는 고객이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매장 관리에 힘쓰고 있다. “고객들이 이곳이 동네에서 가장 큰 세탁소라고 말씀해 주시는데, 앞으로 규모뿐 아니라 가장 믿을만한 세탁소이자 편하게 오갈 수 있는 생활 속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전국적으로 더 많은 <탑크리닝업>이 생겼으면 합니다. 열심히 운영해서 우리 매장을 보고 창업을 선택하시는 분들께 좋은 이미지로 남고 싶어요.” 

 

탑크리닝업 행신점 이경미 점주 ⓒ  사진 업체 제공
탑크리닝업 행신점 이경미 점주 ⓒ 사진 업체 제공

 

이경미 점주가 이르길…

어려울 때 힘이 되는 본사

상권 분석, 마케팅 등 본사의 지원이 아니었다면 오픈 준비하면서 포기했을지도 모릅니다. 시작 전엔 걱정이 많았지만 해보니 큰 어려움이 없었어요.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어려울 때 본사가 힘이 되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 전 관련 브랜드를 충분히 비교해 나와 맞는 브랜드를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