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상태바
우리동네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5.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는 브랜드다 : <카페베네>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누구나 머물고 싶은 공간을 지향하는 <카페베네>는 배려 깊은 친절과 활기찬 새로움이 공존하는 곳을 준비했다. 익숙한 장소에서 새로운 행복을 제안하는 <카페베네>는 향긋한 커피에 낭만과 여유를 가득 담아 자유로운 문화공간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꾸준함, 새로움
2008년 설립해 15년간 고객과 함께 해 온 <카페베네>는 최근 ‘우리동네 카페베네’라는 슬로건으로 동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다. 신규 매장 오픈 시 동네의 모든 구성원이 행복할 수 있도록 지역 맞춤형 콘셉트로 오픈하고 있으며, 펫 프렌들리 매장을 오픈하며 새로운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 <카페베네>는 해외에서도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메뉴 개발로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유럽형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를 내세우며 성장을 이어온 <카페베네>는 2015년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1위를 달성했고, 2,000여개 점포를 개점한 경험이 있다. 품질 좋은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만든 로스팅 플랜트는 국내 2위 규모이며 독창적인 비주얼과 맛으로 고객을 사로잡은 시그니처 빙수는 얼음 특유의 아삭한 식감, 진한 베이스, 다양한 토핑을 사용하며 스테디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빙수로 영역을 확장했으며 1인 빙수, 커피 디카페인 빙수를 선보였다. 2021년 4월 ‘디카페인’을 시작으로 2022년 4월 ‘블루밍 블렌드’를 출시해 기호에 따라 총 3가지 맛으로 콜드브루를 즐길 수 있다. 2022년 4월 ‘콜드브루 티라미수 젤라또 프라페노’와 ‘콜드브루 아포가토’를 추가하는 등 세분화된 취향에 맞춘 메뉴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본사, 점주, 고객
<카페베네>는 가맹점 매출을 지역/상권별, 매장 유형별로 주·월간 상시 손익 분석하고 LSM을 실시하며 실제적인 브랜드 이미지 재고 및 매장 Q.S.C를 향상하고 있다. ‘카페베네 베네컵 컬리지’ 운영으로 오픈을 앞둔 점주에게 교육을 제공하며, 음료 트레이닝, 커피 교육 및 실습, 이론 교육, POS 운영 등 전반을 다룬다.  

고객들은 ‘지붕 뚫고 하이킥’ 엔딩 신의 ‘카페베네 엔딩’ 밈 등 새로운 문화로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카페베네>와 함께 스토리텔링을 지속하고 있다. <카페베네> 또한 2020년 말 한 해의 마무리를 기쁘게 함께하자는 뜻으로 ‘엔딩자막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온라인에서는 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소개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우리동네 Side B’ 매거진을 운영하며, 2019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담당하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팀을 신설해 고객과 만나고 있다.

최근 <카페베네>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a day home winter home caf’라는 콘셉트로 브랜드 스토어 상품을 소개하며 실시간 소통을 진행했다.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혜택, 라이브 방송에서 직관적으로 보이는 상품 스토리로 호응을 얻었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우리, 진정성, 배려
<카페베네>는 ‘우리’, ‘진정성’, ‘배려’라는 가치로 새로운 방식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관계에 진정성 있는 배려를 더하고, 급격한 성장 대신 배려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관계를 선택했다. 

<카페베네>는 스페셜티 생두 생산 농장인 브라질 ‘이파네마 농장’과의 협업으로 지속적이고 균일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농장에서 직거래로 공급받은 생두는 양주 로스팅 플랜트에서 로스팅 해 신뢰와 약속이라는 가치를 담아 고객의 테이블까지 배달된다. <카페베네>는 브라질 이파네마를 통해 안정적으로 생두를 제공받고, 본사를 믿고 팬데믹을 함께 견디고 있는 가맹점에게 좋은 품질의 원두를 때에 맞춰 공급하며 함께 상생해 나가고 있다.

2021년 디카페인 콜드브루 출시로 선택지를 넓혔으며 지속적으로 고객의 취향에 맞춰 음료와 디저트를 다양하게 구성할 예정이다. 가치 소비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2022년에는 기존 300원이었던 텀블러 할인을 500원으로 높여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ESG 경영을 이어나간다. 또한 지역 특색에 맞춰 ‘새로운 경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친근하면서도 활기찬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2022년 우리 브랜드 목표와 비전
1. 취향을 존중하는 메뉴 구성
2. 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공간
3. 가치를 중시하는 ESG 경영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가맹점 지속 성장을 위한 정보 수집 및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 <카베베네>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슈퍼바이징으로 맞춤형 관리를 지원합니다. 브라질 이파네마를 통해 안정적으로 생두를 제공받고 가맹점에게 좋은 품질의 원두를 공급하며 함께 상생하고 있습니다. 고객, 점주와의 관계에서 진정성 있는 배려를 건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