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심장’ 에스프레소의 인기
상태바
‘커피의 심장’ 에스프레소의 인기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22.05.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에게 커피는 단순 기호식품이 아닌 필수식품이 되면서 커피 수요량과 관심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최근 아메리카노, 카페라떼가 아닌 커피 본연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에스프레소 바가 흥행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바(Espresso Ba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spresso
에스프레소는 원두를 갈아서 뜨거운 물을 압력으로 통과시켜 추출하는 이탈리안 정통 커피이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음료들의 베이스가 되는 것으로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카페라떼는 우유를 혼합한 것이다. 에스프레소는 일반적으로 25~30ml 정도의 양으로 평소에 마시는 음료에 비해 양이 현저하게 적을 뿐만 아니라 농도감이 짙고, 쓴맛이 강하다고 대중에게 인식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 에스프레소 바 형태의 카페가 트렌디하게 자리 잡으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에스프레소 바의 등장
아메리카노 대신 ‘짧고 진하게’ 즐기는 에스프레소 바가 커피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카페문화는 음료와 공간이 함께 공존하였다면 에스프레소 바는 공간보다 커피 본연의 맛에 집중하기 때문에 서서 마시는 ‘스탠딩 바’라는 새로운 형태의 카페문화가 탄생했다. 

1세대 에스프레소 바는 2017년도에 오픈한 <리사르 커피>이다.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가 익숙한 소비자들에게는 에스프레소가 다소 낯설고, 서서 마셔야하는 스탠딩 바 형태가 당황스러웠을 것이다. 하지만 에스프레소가 단순히 쓴맛만 나는 것이 아니라 묵직한 바디감과 고소한 단맛의 균형적인 플레이버를 제공하고, 부재료를 활용한 베리에이션 음료를 선보이며 점차 에스프레소 바의 매력과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이후 2020년도에 <오우야 에스프레소 바>가 감각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트렌디함으로 인식되며 전국적으로 에스프레소 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에스프레소 본연의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쓰고 맛없다는 편견이 존재한다. 이러한 편견을 깨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많은 다양한 부재료를 이용한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메뉴들이 개발되고 있다.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알맞은 양의 설탕을 넣어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먹는 ‘아포카토’, 에스프레소에 휘핑크림을 올리는 ‘에스프레소 콘파냐’, 우유거품을 올리는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등 파생된 메뉴들이 있다.

이외에도 <리사르 커피>의 크레마와 카카오 토핑으로 코팅한 ‘카페 스트라파짜토’, 크림과 카카오를 토핑한 ‘카페 피에노’ 같은 카카오를 이용한 베리에이션 메뉴가 있다. 몰토 이탈리안 에스프레소바의 초콜릿, 우유, 거품, 파우더의 조합 ‘카페 쇼콜라또’, 크림과 소금이 들어간 ‘카페 살레’ 같은 메뉴들은 익숙한 부재료로 입문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커피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에스프레소는 추출 및 세팅 값이 안정적이지 않으면 맛의 본질에서 결점이 도드라지기 때문에 바리스타는 균일한 추출에 집중해야 한다. 소비자 기호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베리에이션 메뉴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베이스가 되는 에스프레소 추출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에스프레소 잔 쌓기 인증샷
에스프레소 바의 인기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는 에스프레소 잔을 층층이 쌓아 올린 인증샷을 볼 수 있다. 기존 카페문화가 식상한 젊은 층 사이에서 트렌디함으로 자리 잡은 에스프레소 바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이다. 기존 커피보다 양이 적기 때문에 2~3잔 이상 마시게 되면서 잔을 쌓아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것이다. 이러한 유행들이 또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쓴맛이 지배적인 커피라는 편견을 깨뜨리고 에스프레소 풍미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하는 매장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에스프레소를 주인공으로 한 커피 음용문화가 앞으로 커피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s://blog.naver.com/itsmeja/222512996176
https://blog.naver.com/hrim1214/222626935722
https://blog.naver.com/poiu2271/222599155850
https://blog.naver.com/judy1220/222372666642
https://blog.naver.com/yuyunana123/222389508733

 

 

 

카페플래닝커피학원 이승주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인력개발팀에서 다년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및 창업반 교육을 통해 카페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력과 접객 서비스에 대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e-mail wena9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