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이 곧 브랜드
상태바
가맹점이 곧 브랜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2.1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차별화된 메뉴로 ‘떡닭’이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한 <걸작떡복이치킨>은 가맹점과의 진심 어린 소통으로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며 신뢰와 브랜드력을 쌓고 있다. 열정과 노력으로 무장한 <걸작떡볶이치킨>은 가맹점과 함께 행복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소통이 만드는 신뢰
최석민 점주는 창업을 희망하던 중 제품의 맛과 브랜드의 비전, 배달업의 성장을 위주로 브랜드를 알아봤다.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고민이었습니다. 맛, 마케팅, 기업 이미지, 객단가, 평균 매출, 창업 비용을 고려해 찾은 브랜드가 <걸작떡볶이치킨>입니다.” 창업박람회에서 상담을 받은 최 점주는 많은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하는 본사를 보고 오픈을 결정했다.  

2021년 12월에 오픈한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은 부산광역시 북구에 위치한다. 최 점주는 북구엔 학교와 주거 단지가 많아 본사에서 추천하는 상권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으며, 그중에서도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매장을 오픈했다. 

최 점주는 본사의 교육 시 교육진들의 진실된 모습과 점주를 챙겨주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고 장점과 함께 단점도 알려주는 모습에 신뢰를 느꼈다. 매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 이해하기 쉬운 교보재와 교육 시스템으로 원활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다. “김복미 대표님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고, 본사와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무리한 요청일 수 있는 사항을 최대한 들어주려 노력하는 모습도 고마웠습니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좋은 제품과 정성 어린 서비스
“부산 지역에는 <걸작떡볶이치킨> 매장이 많지 않기에 저희 매장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당한다는 생각으로 부산구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 점주는 부산구포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모두 기억하려 노력하며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매장이 속해 있는 아파트 상가는 무료 배달과, 포장 할인을 꼭 해드리려고 해요. 저만의 자체 할인도 하고, 배달 기사님들께도 친절하게 대하면서 고객들에게 좋은 상태의 음식이 배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음식의 품질, 매장 정리는 물론 톤과 매너에 신경쓰며 고객들을 응대하는 최 점주.

“사소한 것 하나에도 정성을 기울이다 보면 고객들도 알아주시지 않을까요? 기본에 충실하면서 부지런하게 운영하려고 해요.” 부산구포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위로와 칭찬이 최 점주의 보람이다. 최 점주는 ‘떡닭=걸작’이라는 말이 자리 잡고, 부산구포점으로 인해서 부산 지역에도 <걸작떡볶이치킨> 매장이 늘어나길 기대한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본사와 가맹점의 협동
최 점주의 열정과 노력에 감화되었다는 조영민 주임. “부산구포점 점주님은 오픈 준비부터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계십니다. 홍보에서도 프로모션 배너 거치, 현수막 제작 등 홍보에 필요한 것을 직접 추가 요청하셨어요. <걸작떡볶이치킨>으로 만나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본사와 상생하는 관계가 되길 바랍니다.”

최 점주는 앞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면서 ‘경상 지역 매출 1위’라는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자기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하고, 필요한 것은 본사와 소통하며 요청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서 본사와 가맹점이 상호 존중하며 함께 뛰어야 합니다.

창업은 각오를 단단히 해도 쉽지 않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요.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브랜드의 장점이라는 최 점주. 본사의 지원과 가맹점의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걸작떡볶이치킨>의 확장이 기대된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걸작떡볶이치킨>에 대한 몇 가지들

 

브랜드의 콘셉트와 현황은?
떡볶이와 치킨, 두 음식을 조합해 ‘떡닭’이라는 네이밍을 개발한 <걸작떡볶이치킨>은 레드오션과 레드오션의 만남을 통해 ‘떡닭메뉴’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했다. 이러한 메뉴의 차별화는 브랜드의 장점이며 고객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걸작떡볶이치킨>은 자체 R&D 연구소를 통해 ‘숯불킹떡볶이’, ‘깐풍치킨’, ‘미트볼치폴레떡볶이’ 등 활발하게 메뉴를 개발하며 고객들에게 색다른 맛을 제공하고 있다. ‘가맹하고 싶은 브랜드 상위 5%’, ‘브랜드 만족도 5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등 브랜드력을 쌓아가고 있다.

 

교육, 운영 시스템의 특징은?
<걸작떡볶이치킨>은 철저한 매장 운영 관리와 가맹점 교육을 위해 ‘QC 부서’와 ‘컨설팅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FC다움 시스템을 이용해 매장의 히스토리와 각 매장의 데이터 취합 및 QCS를 점검하고, 가맹점주 교육과 업소 경영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 및 지원한다.

컨설팅 부서는 매출 관리부터 가맹점주의 건의사항과 이슈사항을 취합해 적재적소에 전달하며 신속한 해결을 도모한다. 또한 가맹점과 본사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가맹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밝혀주는 등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가맹점과의 상생, 소통을 위한 노력은?
본사와 가맹점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가맹점주의 건의를 작성하는 비대면 온라인 소통 창구 FC다움 시스템을 활용 중이며, 가맹점을 위해 매년 이슈에 따른 적절한 상생방안을 도모한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신뢰로 함께한 가맹점의 목소리를 들으며 더욱 상생하고 개선하고자 본사에서는 최소한의 인원만 남기고 전 직원이 가맹점 감사 순회를 진행했다. 점주들의 적극적인 건의와 개선을 진행하며 가맹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였다.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걸작떡볶이치킨 부산구포점 최석민 점주, 조영민 주임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의 경쟁력은?
<걸작떡볶이치킨>은 고객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질 좋은 재료 사용, R&D 연구소를 통한 신제품 개발 노력, 철저한 매장 운영 관리 시스템에 기반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상권별로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각 상권에 맞는 LMS를 테스트해 성공 모델을 가맹점에 전파하고, 유연함과 빠른 실행력으로 유행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떡볶이와 치킨이라는 두 분야를 한 브랜드로 운영하면서 품질 좋은 재료를 저렴하고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전국 물류 공급을 본사에서 직접 조달 및 관리하고 있다. 

 

브랜드의 계획과 비전은?
(주)위드인푸드의 가치인 ‘음식으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22년에 가맹점 매출 상향 평준화와 내부 시스템 강화를 계획한 <걸작떡볶이치킨>은 앞으로도 꾸준한 신제품 개발, 공격적인 마케팅, 가맹점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가맹점의 만족도와 매출을 올리는 데 주력할 것이다. 외식문화를 선도하며 제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기업이 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