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도 정기 구독하는 시대
상태바
식음료도 정기 구독하는 시대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12.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구독 경제 시장에 가세

구독 경제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신문, 우유를 넘어 옷, 화장품, 술, 영양제, 육아용품, 의류 케어 등 폭넓은 품목으로 확장하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의 다양화로 식음료업계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고객을 만나고, 오프라인 방문과 추가 구매를 기대할 수 있는 정기 구독 서비스에 나섰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구독 서비스의 확장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식음료업계에서도 다양한 구독 상품을 선보이며 구독 서비스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 이에 따라 MZ 세대를 중심으로 매달 구독료를 내고 정기적으로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구독 경제’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 시장은 2016년 25조 9,000억 원에서 지난해 40조 1,000억 원 규모로 55%가 성장했다. 최근 취업포털 사이트의 설문 결과에서도 성인 10명 중 7명은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식품 및 식자재를 구독한다는 응답도 18.5%에 달했다.

구독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편리성과 가성비를 고려할 수 있고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일회성 구매에서 정기적인 구매로 이어지며,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객을 늘리는 방안이 돼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고객을 위한 혜택
카카오와 제휴한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드롭탑>에서는 카카오의 구독 서비스인 ‘구독ON’을 통해 매월 결제 시 ‘925 캡슐커피 2종’을 기존보다 12% 할인된 31,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925 캡슐커피 블랙 블렌드, 레드 블렌드 10입 5팩으로 구성된 정기구독을 신청하면 MD 상품 1종도 덤으로 제공한다. 또한 3, 6, 9, 12 회차별 다양한 MD 제품의 추가 증정을 통해 캡슐커피와 함께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도 제공한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는 월간 구독권 쿠폰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롯데제과의 ‘월간 과자’ 구독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아메리카노 10잔을 약 30%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구독권’, 반미샌드위치와 아메리카노를 한 세트로 총 4세트를 약 28% 할인받아 살 수 있는 ‘반미세트 구독권’을 서비스 중이다.

이러한 구독 서비스는 고객을 위한 혜택을 강화해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앞으로 고객의 특성과 취향에 맞춘 고도화된 구독 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매일 만나는 브랜드
커피에 이어 햄버거 정기 구독을 진행하고 있는 <버거킹>. OK캐쉬백 앱을 통해 아메리카노 30잔을 한 달 구독 시 4,9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정기 구독 시 4,5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킹치킨버거 4개를 4주 구독 시 4,900원에, 정기 구독 시 4,7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와퍼 4개는 4주 구독 시 12,800원, 정기 구독 시 1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정기 구독 시 커피는 90% 할인, 킹치킨버거는 59%, 와퍼는 51% 할인된 가격이다. 

<뚜레쥬르>는 차별화된 그랑드 카페 스페셜티 커피를 매일 700원으로 즐길 수 있는 커피 구독권을 19,900원에 판매한다. 1일 1잔 아메리카노를 마실 수 있으며 라떼나 카푸치노 변경 시 또는 사이즈 업 시 추가 500원을 내면 된다. 월간 구독 서비스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카운터 직원에게 신청한 후 리비짓 카드를 수령하고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고객이 매일 이용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고객이 정기 구독 제품 교환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면 다른 제품 구매까지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