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과 성장의 조화
상태바
초심과 성장의 조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11.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위드 코로나 시대, 유망프랜차이즈 : <스쿨푸드>

20년간 외식업계의 노하우를 쌓아온 <스쿨푸드>는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며 배달 서비스, 배달형 매장을 강화하고 HMR과 밀키트 제품을 출시하며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신선하고 맛있는 메뉴를 고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신메뉴를 개발하고 철저히 위생 관리를 하는 <스쿨푸드>는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나기를 기대한다.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비대면 시대의 브랜드
프리미엄 분식을 넘어 캐주얼 한식을 지향하는 <스쿨푸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배달 시장이 커질 것을 예측하고 로드숍에서 딜리버리 매장 중심으로 전략적 전환을 진행해왔으며, 현재는 배달 특화 브랜드로 발돋움하고 있다.

배달 서비스에 포커스를 맞춘 ‘스쿨푸드 딜리버리’는 퀄리티 높은 배달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신선한 식재료, 건강한 조리 과정, 안전한 배달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HMR과 밀키트 제품 출시에도 속도를 내며 언택트 시대에 걸맞은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한다.
 
코로나19로 ‘스쿨푸드 딜리버리’ 매장에 관심을 갖는 창업자들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연말 ‘스쿨푸드 배달 슬림형’과 올해 ‘스쿨푸드 배달 미니형’ 매장을 선보였다. 새롭게 선보인 배달 슬림형과 배달 미니형 매장은 초보 창업자들을 위한 초소형·소자본창업 모델이다. 넓은 평수를 운영하기 부담스러운 창업자들을 위해 배달 슬림형은 약 39㎡(12평), 배달 미니형은 약 29㎡(9평)으로 구성됐다.

배달 미니형은 66㎡(20평) 규모의 기존 배달형 매장 창업 비용의 약 40%를 줄인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 작은 매장에서도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스쿨푸드> 매장에서 높은 판매 점유율을 차지했던 상위 메뉴를 엄선해 판매한다.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신선한 재료와 새로운 맛
<스쿨푸드>가 코로나19를 극복한 원동력은 ‘신선한 재료를 통해 최상의 맛을 선보인다’는 경영 철학이다. 새로운 맛, 다채로운 맛을 위해 고민하는 <스쿨푸드>는 좋은 맛의 출발점이 건강한 재료라고 생각해 엄선된 품질의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명인명촌 장인이 만든 문순천 제주 어간장, 스페인산 오징어 먹물, 밀가루와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은 장돌이 어묵 등 품질 높은 식재료를 사용해 고객들의 신뢰를 얻었다.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을 진행하는 <스쿨푸드>는 작년 삼양식품과 컬래버레이션 메뉴로 ‘불닭 모짜렐라 스팸계란마리’와 ‘불닭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를 출시했다. 당시 MZ세대들의 매운맛에 대한 니즈를 파악해서 메뉴 컬래버레이션을 기획했는데, 해당 메뉴는 MZ세대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에서 호응을 얻었다. 최근에 페리에와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맛과 신선한 재미를 고객에게 전달하며 외식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쫄면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한 하얀 쫄면인 ‘어간장 육감쫄면’, 들기름 막국수를 <스쿨푸드> 스타일로 업그레이드한 ‘어간장 들기름 막국수’, 트러플을 넣은 프리미엄 떡볶이 ‘트러플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 등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독창적인 신메뉴를 주기적으로 출시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초심에 집중하고 브랜드를 성장
고객들이 안심하고 주문하며 식사할 수 있게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기에 초심에 집중하는 <스쿨푸드>. 코로나19로 배달 주문이 증가하면서 각 매장에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며, 본사 기준 위생 매뉴얼에 따른 QC 점검, 월별 위생교육 시행, 세스코 멤버스 가입, 방역 업체를 통한 정기 소독 등을 진행한다. 

<스쿨푸드>는 새롭게 선보이는 창업 모델과 함께 배달 서비스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면서 다양한 HMR 상품 출시 및 유통채널을 확장하여 많은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스쿨푸드>를 만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장될 <스쿨푸드> 매장의 품질 및 서비스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자체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점주들과의 소통을 이어가며 2021년 딜리버리 매장 폐점률 0%대를 기록하는 것이 올해 목표다. 

가맹점주와의 상생 협력을 고민하고 고객들이 안심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면서 매장 확장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집중하고자 하는 <스쿨푸드>는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꾸준히 연구 개발하며 성장하고자 한다.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스쿨푸드 ⓒ 사진 업체 제공

 


Tip 1. 브랜드 경쟁력

1.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맛있는 메뉴
2. ‘배달 슬림형’과 ‘배달 미니형’ 매장
3. 트렌드 예상과 신제품 출시

 

Tip 2. 예비창업자에게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시장이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재 다양한 업종들이 진출하며 과부하된 상황입니다. 예비창업자들께서는 창업 브랜드에 대한 세밀한 조사와 고민을 하시고 안정적이고 전문성이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