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식품외식기업의 도약
상태바
종합식품외식기업의 도약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1.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위드 코로나 시대, 유망프랜차이즈 : <놀부>

(주)놀부의 <놀부옛날통닭>은 물론, 항아리에 숙성시킨 갈비를 활용한 <놀부 항아리갈비>, 유황오리를 구울 때 사용한 토기와 함께 배달해 주는 <놀부유황오리> 등은 70~80년대의 복고감성을 느낄 수 있다. 놀부는 2018년부터는 배달 전문 브랜드 개발에 힘쓰면서, 각 브랜드 별로 2021년 9월 기준 총 1,01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배달 시장 기틀 마련
지난해부터 코로나19가 외식시장을 강타했지만, 놀부는 2018년부터 이미 배달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배달 전문 브랜드 개발과 홀 중심 브랜드 및 배달 중심 브랜드를 함께 운영할 수 있는 多 브랜드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이러한 선제적인 노력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 놀부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 셈이다. 

첫째, 언택트 시대에 맞춘 적극적인 배달 앱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놀부는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배달 앱 상단에 당사 브랜드가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배달 앱 마케팅을 실시했다. 둘째,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위해 개발한 숍인숍 시스템이다. <삽겹본능>, <공수간>, <흥부찜닭> 등 배달 전문 브랜드를 기존 홀 중심 영업 매장에 투입시켜 매장 영업뿐만 아니라 배달 영업까지 가능한 획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점주들이 이중 수익 구조를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셋째,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놀부주방>으로 저비용고효율 방식을 이뤘다. <놀부주방>은 2개 이상의 놀부 배달 전문 브랜드를 하나의 주방에서 복합 운영하는 방식으로, 배달 전문이므로 홀 중심 매장 대비 작은 평수로 창업이 가능하고, 유지비도 대폭 절감시킬 수 있었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위드 코로나 전략 완비
코로나 팬데믹을 현명하게 극복한 놀부는 다가오는 ‘위드 코로나’에 대한 전략도 이미 준비했다. 첫째, 배달과 함께 대면 외식의 즐거움을 고객들에게 일깨워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과 신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지난해부터 배달 등 비대면 외식을 선호했지만, 위드 코로나 시대가 온다면 만남과 모임, 음식을 함께 즐기는 풍경을 금세 회복할 것이다. 둘째, 간편식으로의 진출이다.

1인 가구 증가로 밀키트, 가정간편식 등은 이미 외식시장의 성장 잠재력 높은 사업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인 가구에서도 간편식 수요가 늘었고, 앞으로도 꾸준히 늘 전망이다. 놀부는 현재 당사의 온라인 유통 전문 몰인 네이버 ‘놀부스토어’와 당일 배송 신선 밀키트 전문 몰인 ‘놀부마켓’을 통해 갈비탕, 우거지갈비탕 등의 다양한 탕류 제품, 한식장인 마늘김치, 프리미엄 간장게장, 새우장 등 다양한 한식 요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셋째, 철저한 식품 및 매장 위생관리를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다. 코로나19는 일상 속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놀부는 꾸준히 실시해오던 식품 및 매장 위생 관리에 더해, 정기적인 점포 방역과 직원 예방 접종 실시를 추가하여 관리하고 있다. 앞으로도 철저한 점포별 집중 관리를 통해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겠다는 다짐이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사업영역 확대
놀부의 중장기 계획은 식문화 전반에 걸친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식품외식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어느 때보다 다양한 형태의 식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중식, 치킨, 피자 등 일부 메뉴에 집중되어 있던 배달은 다양한 메뉴로 확산되었고, 1인 가구들이 즐기던 간편식은 가족 단위의 가정집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다. 

놀부는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도 가맹점주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프리미엄 김치, 간장게장, 각종 탕류를 포함해 한국의 다양한 요리를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으며,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채널 확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놀부는 숍인숍 매장 및 놀부주방 등 다양한 브랜드 운영이 가능한 매장 형태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축적되어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놀부의 브랜드들을 접하고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Tip 1. 브랜드 경쟁력
1. 적극적인 배달앱 마케팅
2. 숍인숍으로 가맹점주 매출 향상
3. 저비용고효율의 놀부주방

Tip 2. 예비창업자에게
놀부는 장기간 가맹 사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브랜드 및 메뉴 개발 노하우, 최적의 매장 운영 매뉴얼을 갖고 있어 가맹점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하는 파트너로서 놀부는 2019년부터 가맹점 광고분담금을 폐지하고 배달앱 할인비용 등의 마케팅 비용을 본사에서 부담하는 등 말보다 실천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