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서비스가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
상태바
로봇 서비스가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1.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카페 프랜차이즈의 끝없는 진화 : <커피베이>

국내 중저가 커피 브랜드의 대표 기업 <커피베이>는 시장 성장에 발맞춘 비대면 서비스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가맹점은 물론 지역 상생을 위한 지원 활동을 펼치면서 주목받고 있다. <커피베이>는 지난 12년 동안 운영해온 장수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면서도 제자리에 머물지 않았다. 시대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를 함으로써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왔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로봇이 전하는 새로운 경험
<커피베이>는 최근 인기 드라마 SBS ‘펜트하우스2, 3’, JTBC ‘인간실격’, 화제의 예능 프로그램 Mnet ‘스트릿우먼 파이터’를 제작지원해 가맹점의 매출을 올려 더욱 화제가 됐다. 무엇보다 이 모든 마케팅 비용을 본사가 100% 부담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본사 주도의 마케팅을 하고 있다.

또한, <커피베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빠른 변화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해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로봇 카페’는 비대면을 넘어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만들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것을 예상한 <커피베이>는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필연적으로 높아질 것임을 예상했다. 이에 다년간의 카페 운영 노하우와 최첨단 IT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로봇 카페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재 가산직영점과 홈플러스 간석점 등 직영점 2개 매장을 중심으로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로봇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은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로봇 카페를 경험한 고객들은 SNS 등을 통해 이색 카페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비대면 트렌드 맞춘 전략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겪으면서 <커피베이>는 소비 형태의 변화를 파악했다.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가장 큰 변화는 ‘비대면’으로, <커피베이>는 여기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다.

로봇 카페를 통해 로봇이 자동으로 메뉴를 제조해 일관된 맛으로 최상의 음료를 빠르게 추출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한, 이를 안전하게 가맹점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로봇 카페 외에도 최근에는 자체 픽업 오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트렌드로 크게 달라진 외식 문화를 파악해 최근에 ‘배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배달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 맞게 배달에 적합하고 품질도 뛰어난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특히, 집콕족과 홈피스족이 늘어난 시대를 반영해 간편하게 한끼 식사로 즐길 수 있는 에그샌드위치, 크로플, 리뉴얼한 카야토스트 등의 다양한 메뉴를 빠르게 도입해 가맹점의 배달 매출을 높이고 있다. 배달 앱 내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도전과 변화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세상은 이제 다시 오지 않는다. 이제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다’라는 말이 있다. <커피베이> 역시 이 흐름을 감지하여 새로운 세상에 대한 철저한 대비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할 계획이다. 로봇 카페 도입과 더불어 코로나로 가속화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영을 위해 디지털 관점으로 내부 구조를 개선하고, 브랜드 내외부에서 축적한 빅데이터를 토대로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방소영 주임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중입니다. 부실하게 경영되고 있던 곳들의 상당수가 문을 닫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기일 때 옥석이 가려지듯 <커피베이>는 그 어느 때보다 도전적이며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라는 다짐을 전했다.

12년 동안 단단하게 다져왔던 기반을 토대로, 가맹점주에게 항상 힘을 실어주기 위해 본사 전 직원이 노력할 것이며, 고객에게는 맛있는 메뉴와 함께 쾌적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선사하기 위한 수고를 아끼지 않을 것이란 계획도 함께 전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의 이색 카페 요소
1. 로봇 도입
2. 자체 픽업 오더 시스템
3. 할인 쿠폰 프로모션 등 배달 경쟁력 강화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라는 점
본사는 끊임없이 변해가는 상황 속에서도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도전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 도전들은 <커피베이> 본사와 가맹점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직영점을 필두로 많은 시도들이 시행될 것이며, 이와 관련한 점주들의 불편함이나 부담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