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곁의 카페
상태바
고객 곁의 카페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11.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카페 프랜차이즈의 끝없는 진화 : <카페베네>

토종 커피 프랜차이즈 <카페베네>는 14년이라는 시간 동안 노하우, 시스템, 인지도를 쌓아왔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카페 트렌드를 이끌어온 <카페베네>.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공간 ‘우리동네 카페베네’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우리동네 카페베네
최근 BI를 리뉴얼한 <카페베네>는 편안함과 활기가 공존하며 누구나 머물고 싶은 공간을 표현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마음이 끌리는 대로 사는 고양이 캐릭터 ‘베네캣’을 더한 이 공간에는 나답게 시간을 보내는 안락한 공간을 만들어가겠다는 마음을 담았다.

‘Hello Again’으로 새 단장한 슬로건은 더 나은 모습으로 다시금 인사를 건넨다는 의미다. 2008년 설립부터 축적한 기술력과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제2의 전성기로 도약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매진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고자 지속적으로 신메뉴를 개발하고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딜리버리 스토어 시작을 위해 공유 주방 1번가와 업무 협약식을 진행한 <카페베네>는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메뉴를 배달 전문 브랜드에서만 볼 수 있는 시그니처 메뉴로 구성했으며 앞으로 사랑받는 배달 특화 매장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오랜 노하우와 열린 태도
변화에 강한 <카페베네>는 열린 태도로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있다. 최근 모든 콜드브루 음료에 디카페인 변경 옵션을 적용했고, 한시적으로 비건 소비자를 위한 귀리 우유를 도입했다. MD를 만들 때도 환경을 고려해 트라이탄 다회용 보틀에 담아 포장한 캡슐 커피, 환경친화적 광목천 파우치로 포장한 드립백 등 재사용 가능한 포장을 적용했다.

텀블러 지참 시 300원을 할인하는 <카페베네>는 프로모션, 마케팅, 캠페인 또한 환경과 연계한다. ‘완빙 이벤트’로 음식물 줄이기를 격려했으며 프리퀀시와 할인은 모두 리유저블 텀블러 할인 및 증정 이벤트로 구성해 마케팅을 진행했다. 

매장 및 상품 수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피 문화를 알리는 <카페베네>는 세계 곳곳에 개점한 풍부한 경험과 10년 이상 운영해온 전용 로스팅 플랜트, 12년 동안 지속된 ‘이파네마 농장’과의 협업으로 역량을 증명한다. 이파네마 농장에는 <카페베네>에 공급하는 전용 생두를 경작하는 별도의 농장이 존재하며, 매해 품질 개선을 위해 <카페베네> 본사의 로스터, 큐그레이더와 이파네마 농부들이 연구를 거듭한다. <카페베네>는 농장에서 직거래로 공급받은 생두를 양주 로스팅 플랜트에서 직접 로스팅해 고객에게 전하고 있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우리, 진정성, 배려
팬데믹 상황에서도 <카페베네>는 ‘우리’, ‘진정성’, ‘배려’라는 핵심 가치를 가맹점주와 고객에게 전달하며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가맹점을 지원하며 배달 집중 메뉴 출시, 배달 팁과 리뷰 이벤트를 지속해 2021년 7월 배달 매출이 전년 대비 324% 성장했다.

또한 포장 이용 증가에도 주목해 이벤트를 개최한 <카페베네>는 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에 따라 메뉴를 개발해 배달 전용 세트 및 테이크아웃 전용 메뉴 개발로 매장을 지원했으며 가맹점주를 위한 배달 팁 지원, 원두 한시적 할인 지원 등 상생과 협력에 노력했다. 

거리두기의 장기화에 <카페베네>는 언택트 플랫폼의 지속적인 확대를 계획해 매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매출 채널을 강화하고 있으며, 매월 성장률을 갱신하고 있다. 고객이 좋은 커피를 많은 채널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해 나가면서 누구나 우리동네 가까이에서 <카페베네>를 친근하게 만날 수 있도록 점포 개발에 집중하며 오프라인 매장도 늘려 나갈 것이다.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베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의 이색 카페 요소
1. 열린 태도로 변화에 강한 기업
2. 점주와 고객에게 가치를 전하는 ESG 경영
3. 풍부한 노하우와 지속적인 연구 개발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라는 점
가맹점주님과의 상생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코로나19를 극복해가고 있으며, 높은 기준과 끊임없는 개선으로 고객, 점주님들을 만족시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하는 동반자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있으니 배려와 신뢰를 바탕으로 의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