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선택으로 만들다
상태바
경험을 선택으로 만들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0.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카페 프랜차이즈의 끝없는 진화 : <카페희다>

2017년 논현동의 작은 카페로 출발한 <카페희다>는 카페 시장에서 ‘우유 카페’라는 남다른 콘셉트로 주목받았다. 강성훈 대표는 커피만으로 승부하기에는 너무 포화상태였고, ‘우유 전문’은 경쟁자가 없어 시장을 개척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의 판단은 적중하여 <카페희다>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강 대표는 가맹사업으로 <카페희다>를 더욱 발전시키면서 ‘대한민국 대표 우유 브랜드’로 자리를 굳히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매장에서의 경험
이커머스기업이 전 직장이었던 강성훈 대표는 ‘음료 배달 서비스’를 코로나19가 닥치기도 전에 일찌감치 내다봤다. 지금은 많은 카페들이 커피와 빵을 배달하고 있지만 강 대표는 이미 2019년부터 음료 배달을 준비했고, 2020년에는 모든 준비를 마쳤다. 덕분에 코로나19가 닥쳤을 때 다른 브랜드가 배달을 준비하는 동안 <카페희다>는 바로 배달 영업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해 9월 2.5단계가 되면서 배달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무엇보다 <카페희다>의 매출 상승을 가파르게 한 일등공신은 매장에서의 경험이다. <카페희다>는 처음에는 레트로풍 소품 위주의 카페로 이름을 알렸는데,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 콘셉트에 변화를 줬다. 초록과 화이트, 우드의 이색적인 컬러에 스테인드글라스풍의 조명, 팔각쟁반과 직접 제작한 팔각테이블 등 복고 느낌이 가득한 매장에 와본 고객은 사진과 후기를 앞다퉈 올렸다.

SNS를 타고 <카페희다>의 유명세는 점점 높아졌다. 특히 ‘우유 카페’라는 독특한 콘셉트에 맞게 우유도 병에 담아 판매했는데, 곱게 감싼 병뚜껑과 프린팅된 ‘카페희다’ 폰트까지, 고객들은 한번만 와도 깊은 인상을 안고 갈 수밖에 없었다.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우유의 시장성
유당불내증이 유달리 많은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우유 전문 카페를 낸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는 전부 반대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승산이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커피는 수요만큼 공급이 많았지만 우유는 경쟁자가 없는 만큼 시장성은 더 넓다고 생각했다. 만약 우유만으로 안된다고 하면 요거트나 아이스크림으로 아이템을 확장한다는 계획까지 있었다.

막상 론칭해보니 ‘고급 우유’, ‘좋은 우유’, ‘맛있는 우유’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기대 이상으로 높았다. 특히 30~40대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한 맛있는 우유를 찾아서 <카페희다>까지 왔다. 생딸기로 담근 청이 들어간 딸기우유, 고소한 미숫가루우유, 블루베리청이 들어간 블루베리우유 등 예쁜 병에 담긴 우유는 아이들도 좋아했다. 가맹점이 늘어나면 ‘소화잘되는 우유’를 메뉴에 추가할 계획도 있다.

올해 초 제조시설을 인수하여 그동안 매장에서 직접 담궜던 딸기청, 밀크티베이스 등을 제조공장에서 만들어냈다. 제조공장에서 공급받은 청과 티베이스와 우유를 레시피대로 만들기만 하면 되니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수고를 덜게 됐다.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남들과 다르게 간다
강 대표는 매장이라는 공간이 갖는 중요성과 상징성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매장에 와서 사진을 찍는 등 경험이라는 기억이 있어야 나중에 그 기억을 떠올리며 배달로 연결한다는 것이다. 

“전 남들이 이렇게 될 것 같다고 하면 반대로 합니다. 레트로풍 카페 5선을 꼽으면 늘 순위에 있었지만 더 이상 레트로풍 카페로 남아있진 않으려고 합니다. 배달로도 잘 되고 있지만 지금 정도만 유지하려고 합니다. 배달도 필요하지만, 매장에 오는 고객을 만나면서 얻는 에너지가 있어요. 고객 앞에서 더 긴장감도 생기고요. 지난해 생긴 소형배달카페들이 1년도 안 되어 사라진 걸 보면 알 수 있어요.”

<카페희다>는 우유 외에도 커피와 티 종류 등 메뉴의 폭이 넓다. 커피는 우유와 잘 어울리는 원두를 찾느라 고생한 결과,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소한 맛의 커피를 찾아냈다. 이름도 ‘고소한 라떼’, ‘고소한 아메리카노’ 등의 이름으로 더욱 깊은 인상을 안겼다. 강 대표는 올해 안에 15개까지 가맹점을 늘리고, ‘위드코로나’로 전환되는 내년에는 50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카페희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의 이색 카페 요소
1. 독특한 인테리어로 SNS 홍보 효과 누림
2. 1인 운영 가능 시스템
3. ‘우유 전문 카페’라는 희소성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라는 점
<카페희다>는 불경기 시대에 소자본으로 혼자서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든 카페입니다. 병음료는 미리 만들어두면 되니까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디저트 종류도 냉동 케이크 등 공급처를 통해 수급 받으니 수익률 면에서도, 노동력 면에서도 큰 이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