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여름맞이 프랜차이즈
상태바
휴가철 여름맞이 프랜차이즈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8.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휴가철, 여름맞이 프랜차이즈

여름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해외여행은 어려워졌지만 여전히 계절이 주는 즐거움과 설렘은 존재한다. 흔히 여름휴가라고 하면 바닷가나 휴양지를 떠올린다.

자연스럽게 노출도 많아져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운동과 미용은 매 계절 주목 받는 아이템이지만 특히 여름철 수요가 더 높다.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건강과 면역력 향상 면에서도 관심이 증가했다.

한편 가맹본부 입장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어려움도 크다. 비대면 트렌드 속에서 관련 브랜드는 어떠한 전략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고 있을까.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주목할 만한 프랜차이즈를 소개하고 취재를 통해 해당 아이템의 인기 이유와 트렌드, 각 브랜드 콘셉트와 경쟁력, 코로나19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아울러 바뀌는 시대 흐름 속에서 주의할 사항까지 짚어봤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시·장·현·황

여름철 주목받는 프랜차이즈의 특별함

여름철 특히 주목받는 프랜차이즈 하면 운동과 뷰티를 떠올릴 수 있다. 여름으로 한정하기에는 매 계절 소비를 유발하지만 특히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 수요가 더 커진다. 관련 아이템에 대한 관심의 이유와 트렌드를 정리했다.


면역력 향상
코로나 시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단순히 미용적인 측면을 넘어 예방의학의 순기능으로 면역력 향상을 기대하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여름은 폭염 등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건강을 해치기 쉬운 계절이라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려는 움직이 늘고 있다. 


다이어트
여름철 겉옷이 얇아지면서 직접적인 노출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다 보니 몸에 대한 투자인 운동에 보다 높은 관심이 생긴다. 특히 물놀이나 바캉스 등을 계획하고 있으면 다이어트 측면에서 웨이트나 필라테스 등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특히 필라테스는 신체 불균형을 개선해 몸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세대와 연령을 불문하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커리큘럼
각 브랜드마다 몸 상태나 원하는 상태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많아졌다. 이를테면 땀을 흘리고 싶은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결합한 수업을 선택할 수 있고 심신 이완을 원한다면 운동에 명상이나 테라피 코스가 함께 짜여져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커리큘럼은 지치기 쉬운 계절의 활력이 된다. 


건강한 시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시간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단순히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바로 세우기 위한 시간으로서의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 관련해 연중무휴 24시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피트니스 센터부터 오픈클래스까지 관심이 늘어났다. 


TREND

■ 개인화
코로나 시대 비대면 트렌드 속에서 피트니스 분야도 개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상 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있다. 더불어 홈트레이닝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SNS를 통해 홈트레이닝과 운동셀카 등 인증사진을 공유하는 트렌드에 따라 센터에서도 영상콘텐츠 제작과 회원 운동영상 제작 등 관련 콘텐츠 생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예약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단위 면적당 인원수를 제한하는 정책에 발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따라 가맹본부에서는 운동클럽 운영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구 수는 정해져 있는데 초과 인원이 오면 난감해지기 때문이다. 이때 해당 어플을 사용하게 되면 극장 좌석을 예매하듯 각자가 남아있는 좌석을 원클릭으로 예약 혹은 취소할 수 있다. 


■ 온라인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장소의 이동 없이 집에서 기구 사용 피트니스, 맨몸 피트니스, 요가 등 다채로운 홈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가 인기다. 덩달아 관련 브랜드에서도 각자의 몸 상태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근력강화,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를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 오토시스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한층 더 강화됨에 따라 모든 결제 라인에서도 무인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테면 신규등록, 재등록, 1일 이용, 기간제, 쿠폰제, 개인사물함 이용, 운동복 사용 등 모든 요소를 비대면으로 자동 예약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24시간 오토 운영이 가능해졌다. 

 


Tip&Talk

코로나 시대 빨간불을 꺼라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제약과 변화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크고 작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현장 분위기가 중요한 피트니스 센터와 요가나 필라테스 등의 업종의 어려움은 더 컸다. 관련 프랜차이즈 관계자들은 급변하는 시장에서 어떠한 걸림돌을 만났고 어떻게 극복했을까?

 

기간제에서 쿠폰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잦은 거리두기 상황으로 운영시간이 제한되면서 기간제 회원권 위주의 피트니스 업종은 환불 요구가 많았다. 현재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때만 차감되는 쿠폰제 상품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굳이 회원권 정지나 사용불가로 발생하는 환불에 대한 고충이 많이 해소되었다.


온라인 플랫폼 확대
코로나19로 아예 문을 닫아야 하는 시기에는 눈앞이 캄캄했다. 그때 뭐라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온라인 필라테스’ 스토어를 만들었고 줌으로 필라테스 1:1 그룹레슨 등을 진행했다. 이 온라인 라이브는 국내뿐 아니라 호주, 스위스, 방콕, 캐나다 등 외국 교민사회에서 주목받았다. 현재 누적회원은 1,000명 이상을 넘어섰다.


영상 콘텐츠 제작
직접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수업의 질을 높였다. 각 종목에 영상을 도입, 일정한 주기로 업데이트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오프라인에서 강사의 동작을 따라하던 방식에서 스크린 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방식으로 전환한 것. 영상 콘텐츠 상용화는 제휴점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무인 결제시스템
대면을 꺼리는 시대가 되면서 비대면 무인셀프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체계적인 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다. 일일입장권부터 연간회원권까지 필요한 기간 만큼 직접 선택해 비대면으로 결제하면 된다. 24시간 키오스크를 운영함으로써 언제든 등록이나 결제가 가능하고 사업주 입장에서는 매출이 늘 발생한다.

 

TALK. 예비창업자에게


Point 01. 방역수칙을 솔선수범하라
코로나19 장기화로 동종업계가 모두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다행히 대다수의 회원들이 이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해준다. 이럴 때일수록 직원들이 방역수칙을 솔선수범해 지키고 회원들도 동참하는 분위기를 유지해 서로가 조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코로나 이슈로 인한 장기적인 회원 감소로 오는 피해는 국가적인 상황이라 어쩔수 없지만 곧 나아지리란 희망으로 나아가야 할 것 같다. 


Point 02.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라 
코로나19 단계가 올라가면서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규제가 심해졌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장기화와 그 여파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실을 부정하지 말고 바뀐 상황을 정확히 직시하고 전략을 짜야 한다. 실내체육시설 내에서 거리두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어디까지 비대면화 할 수 있을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강사들을 재교육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승자는 언제나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사람들이다.


Point 03. 재미있는 기획을 하라
운동 자체를 좋아하고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이 창업을 해야 한다. 센터에는 전문가들이 모여 있고 세분화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훌륭한 강사와 커리큘럼이 있다면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인플루언서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오픈클래스를 열거나 장소와 관계 없이 회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몸을 움직이게 할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것이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Point 04. 보복운동 심리를 자극하라
경제 논리에 보복소비 심리가 있듯 사람들에게는 그동안 억눌러 왔던 운동에 대한 큰 의지가 있다. 일종의 보복운동 심리인 셈이다.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외부 활동량이 줄어들었다. 몸무게가 늘고 관련 질환이 생기거나 체력이 떨어졌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운동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심리를 공략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매력 요소를 높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