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상태바
소통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9.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내실 다지는 슈퍼바이징 : <경양카츠>

<경양카츠>는  외식 스타트업 기업 빌리어네어스토어즈가 운영하는 돈카츠 브랜드다. <경양카츠>를 비롯해 <저스트텐동>, <해바라기마> 등으로 지난해 11월에는  (사)한국조리협회가 주최하는 ‘2020 KOREA 월드푸드 챔피언십’ 에서 더운 요리/찬 요리 부분 금상, 기관장상 대상을 받는 등 활약을 펼치고 있다.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본사에 대한 무한 신뢰
<경양카츠>는 현재 60개 점포가 운영 중이며, 오픈 예정 중인 매장까지 70개점이 운영된다. 본사에서는 슈퍼바이저팀, 마케팅부 등 매장 오픈 관련 및 운영 시스템 관리, 마케팅 등 오픈 후 사후 관리까지 가능할 시스템을 구축했다.

<경양카츠>는 여름 시즌한정 신메뉴인 ‘들기름 명이 소바’ 및 ‘새우튀김 소바’ 등을 출시해 또 한번 이목을 집중시켰다. 들기름과 새우튀김이 들어간 이번 메뉴들은 경양카츠 메뉴개발팀이 직접 개발한 특제 쯔유소스와 소바면 30여 종을 엄선한 결과다. 메뉴개발팀은 <경양카츠>의 한국적인 맛과 어울리는 조합을 찾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한 끝에 독특한 메뉴를 개발했고, 고객들의 반응도 뜨겁다.

<경양카츠>에 대한 고객 반응은 물론, 가맹점주들도 무한 신뢰를 보낸다. 덕분에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70개점까지 가맹점을 늘릴 수 있었다. 가맹점주들은 <경양카츠> 본사에서 초보 창업자를 위해 일대일로 적극적인 지원을 했고, 특히 자금 상황에 맞게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계획한 데 대한 고마움을 드러냈다.

숙성 돼지고기로 만든 돈카츠의 맛도 훌륭하지만,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좋았다는 반응이다. 본사에서 소소한 부분도 일일이 컨설팅해주므로 가맹점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는 후기다.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말 한 마디로 천냥빚 갚듯
이광민 대표는 <경양카츠>의 성장 배경에는 메뉴개발, 창업자 지원 외에 본사 슈퍼바이징 시스템의 경쟁력이 있다고 꼽았다. 특히 본사 슈퍼바이징 시스템의 경쟁력은 ‘가맹점주 교육’에서 시작된다고 밝혔다. “오픈 진행 시 진행되는 교육에서 가맹점주들은 처음 SV를 만나게 되며, 2일은 본사에서, 2주는 현장에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가맹점주들은 본사에서 메뉴 테스트를 받고, ‘합격 인증서’를 받아야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 SV가 가맹점주에게 지속적인 코칭을 통해 서로간의 신뢰를 쌓게 됩니다.”

특히 본사에서 SV에게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소통’이다. ‘말 한 마디에 천냥 빚도 갚는다’라는 속담도 있듯, 끊임없는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어렵게 풀릴 일도 좋은 방향으로 풀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 대표는 ‘슈퍼바이저란 역할은 본부와 가맹점주를 연결하는 사람’이라면서 중간 역할을 잘해주어야 하며 항상 양쪽이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100호점 눈앞에
<경양카츠>의 SV는 모두 각 브랜드의 직영점에서 2년 가량 현장 업무를 습득한 인원이다. 매장 오픈 준비부터 교육, 운영 관리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다. 가맹점의 주방 설계 부분에 참여하여 도면을 그리며 최적화된 주방 동선을 만드는 과정에도 참여한다.

특히, 가맹점 오픈 이후 다른 프랜차이즈와의 가장 큰 차별점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리라고 자부한다. 기본적인 LSM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해당 점포에 대한 리뷰 검수와 리뷰에 적힌 표현과 내용들 중 문제점을 가맹점주와 공유하여 고객의 소리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광민 대표는 팬데믹 현상이 길어지면서 가맹점주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는 걸 파악하고 있다. 그는 “방역수칙 준수와 매출의 하락이라는 두 가지 딜레마가 겹쳐서 가맹점주들이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본사에서는 <경양카츠>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로고가 붙여진 칸막이 설치, 명부 작성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 감소에 따른 매장 인력 조정 및 포장 및 배달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전하고 있습니다”라며 지원책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하반기 계획에 대해 <경양카츠> 100호점 돌파를 비롯해, 현재 개발 진행중인 양고기 브랜드의 프랜차이즈화, 카페 브랜드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출시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경양카츠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Tip 01. 슈퍼바이즈 강점

1. 2일+2주에 걸친 교육
2. 합격인증서 받은 점주에 한해 매장 오픈
3.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특별 관리

 

Tip 02.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문제가 생겼을 때는 담당 SV나 본사 측에 편하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로가 믿고 신뢰해야 더욱 좋은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 매뉴얼 및 조리 매뉴얼 관련 부분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