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전문가
상태바
가맹점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전문가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8.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내실 다지는 슈퍼바이징 : <킹콩부대찌개>

ERP 시스템을 도입해 정보를 공유하며 가맹점 맞춤 업무를 실행하고 외식인 FQMS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가맹점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킹콩부대찌개>는 전문성과 실행 능력을 갖춘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가맹점과 고객을 위한 마케팅을 펼치며 점주에게 신뢰를 얻고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는 <킹콩부대찌개>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글로벌 브랜드
(주)에스엘에프앤비의 대표 브랜드 <킹콩부대찌개>는 2011년 7월 1호점을 론칭해 2016년 4월 100호점을 오픈했다. 2020년 10월 200호점 돌파와 함께 첫 해외 매장인 베트남 1호점 하노이 골드마크시티점을 오픈했다. 이후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2021년 2월 베트남 2호점 하노이 미딩점을 오픈했으며 현재 인도네시아 1호점 자카르타 다리아시티몰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 비용을 최소화하고 가맹점 매출 상승과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킹콩부대찌개>는 유튜버 ‘대한미국놈’으로 활동 중인 게임해설가 울프슈뢰더와 컬래버레이션 한 ‘미국NOM부대찌개’ 신메뉴를 출시하는 등 가맹점과 고객이 WIN-WIN 할 수 있는 마케팅을 추구한다.

또한 가맹점에서 매장 운영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은 원팩화, 간편화되도록 시스템을 변화해 제품 신선도를 유지하고 매장 운영의 효율성까지 업그레이드했다.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전문적인 슈퍼바이징
<킹콩부대찌개>는 ERP 시스템 도입으로 매장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해 각 매장에 맞춘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프랜차이즈 품질관리를 위해 외식인 FQMS(프랜차이즈 퀄리티 매니지먼트 시스템)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가맹점 관리로 안전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였다. 전 가맹점의 운영, 관리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해 점주와 슈퍼바이저의 업무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증가시켰다.

코로나19 이후 영업제한과 인원제한으로 떨어지는 매출을 극복하고자 배달 플랫폼 활용, 단골 고객 확보 전략 등 온라인 매출 활성화와 배달 매출 강화에 집중했다. 온라인 매출을 향상하기 위해 포스페이스랩의 디지털 솔루션을 도입한 후 <킹콩부대찌개>에 최적화했다.

온라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인프라 구축을 현실화하고 온라인 판매 채널별 판매량과 수익 체크, 광고효율성 등의 데이터 결과물을 활용해 매장별 수익구조의 변화를 가져왔다. 포스페이스랩의 디지털 솔루션과 자체 배달 분석 시스템을 통해 각 매장별 현황 파악 후 배달 맞춤 전략으로 팬데믹 이전 배달 매출 대비 약 400% 상승을 기록했다.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의 탄탄한 신뢰
외식인 FQMS 프로그램 활용, 점주와의 연락을 통해 비대면 관리를 하고 있는 <킹콩부대찌개>의 슈퍼바이저는 5년 이상의 장기 운영 중인 매장이 많은 브랜드인 만큼 유지 보수 비용 지원을 고민하고, 본사와 점주의 의견 차이 또한 슬기롭게 조율하고 있다. 

<킹콩부대찌개>의 슈퍼바이저는 본사와 가맹점을 연결하는 중간 역할자이며 모든 가맹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운영, 관리, 위생, 메뉴 조리법 등의 매장관리와 가맹점 운영의 설계 단계부터 표준계약서에 의한 가맹점 관리법, 외식업계 동향 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본사와 가맹점 간 소통의 역할을 수행하는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에서 일어나는 클레임의 해결 방안을 분류하고 신속 정확하게 가맹점에 피드백한다. 가맹점 운영에 도움을 주며 가맹점과 신뢰를 형성한다.  

슈퍼바이저의 다양한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점의 매출 상승이다. 매장관리는 물론 마케팅, 배달 플랫폼 운영까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세심하게 확인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과 실행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킹콩부대찌개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슈퍼바이즈 강점
1. 매장 관리와 운영을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
2. 점주와 소통하고 신뢰를 형성
3. 매출 신장 전략 및 실행 능력


Tip 02.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본사 교육 시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기 전에 외식업계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하며, 외식 시장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