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외식업계 혁신을 일으키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던 조민호 대표는 2019년 겨울, 차별화된 곱도리탕 전문점 <승도리네 곱도리탕>을 론칭한다. 10년간 외식업에 종사하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들로 운영 매뉴얼과 체계를 확실히 잡아 정직하게 가맹화를 진행하고 있다.
론칭배경·콘셉트
금융권에서 소위 ‘잘나가는’ 사원이었던 조민호 대표는 30대 초반 젊은 나이에 불쑥 사표를 내고, 외식업에 발을 들인다. 수원 영통에서 실내 포장마차 프랜차이즈 점주로 점포를 운영한 그는 새벽 2~3시까지 웨이팅을 세우며 점포를 지역 핫플로 탈바꿈시켰다.
그 당시 가맹점주 입장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터무니없는 식자재 마진과 구매 강요를 몸소 느끼고, 외식업계의 문제점을 느끼게 된다. 이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관행을 타파하면서도 예비창업자들이 손쉽게 운영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만들어 보자며 <승도리네 곱도리탕>을 첫 번째 브랜드로 기획했다.
맛에 대한 높은 기준점과 매장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만들어진 곱도리탕 단일메뉴, 단일사이즈 콘셉트는 소비자와 점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승도리네 곱도리탕>은 호불호 없는 보양식으로 18개 매장에서 매출로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브랜드 경쟁력
<승도리네 곱도리탕>은 아르바이트생도 하루만 교육하면 손쉽게 곱도리탕을 만들 수 있는 간편한 주방 시스템이 독보적인 경쟁력이다. 이를 위해 판매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하루 치 판매량을 예측해 매일 오픈 전 곱도리탕 1차 조리를 완료해 놓는다.
이러한 시스템 덕에 다 끓여진 곱도리탕이 고객에게 신속하게 나가게 되고, 전골 요리를 판매함에도 테이블 회전율이 극대화된다. ‘5분 내로 포장 가능’ 역시 <승도리네 곱도리탕>만의 강점이다. 신속한 포장을 마케팅 중점 요소로 활용하며 지역 내 주민들의 방문포장을 극대화하고 있어 49.5㎡(15평) 매장 크기 대비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이다.
이처럼 간편하고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함을 입증하듯 현재 다점포 매장 비율이 40%가 넘는다. 이외에도 매장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한 덕분에 평균 두 명으로도 가게 운영이 가능해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 것 역시 큰 경쟁력이다.
운영지원·시스템
조 대표는 직접 발로 뛰며 쌓은 외식업 경험을 토대로 자체 매뉴얼 북을 완성해 점주들을 세세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승도리네 곱도리탕>은 3일간의 현장 교육 후에도 점주들의 의사에 따라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추가 교육을 진행한다. 조 대표는 CS 교육과 함께 SNS 교육 역시 강조하며 체계적인 SNS 홍보 매뉴얼을 완성했다.
점주가 직접 SNS 계정을 운영·관리해야 지역 내 주민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고, SNS에 익숙한 젊은 층에게도 <승도리네 곱도리탕> 매장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사는 월 2회 이상씩 가맹점을 방문해 매출 통계 분석 및 매출 증대 방안을 알려준다.
또한 각 점주들과 1:1 문의 채팅방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외식업에 익숙하지 않은 점주들에게도 운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으며, 분기별 우수 가맹점을 선정하여 시상과 함께 물질적인 혜택을 지원해 주기도 한다.
계획·비전
잠깐의 인기몰이로 2~3년 반짝한 후 없어지는 프랜차이즈가 대다수인 국내 외식 시장에서 조 대표는 지속경영 가능한 프랜차이즈 운영을 첫 번째 비전으로 갖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조 대표와 본사 직원들은 수준 높은 고객 응대 서비스와 동일한 매뉴얼로 <승도리네 곱도리탕>을 선택한 점주들의 판단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승도리네 곱도리탕> 이외에도 4가지 추가 브랜드를 기획 중인 조 대표는 해외 진출 역시 전략적으로 구상 중에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교두보로 미국, 베트남 등에 진출하여 현지에서 거주하는 교민들에게 ‘뻔하지 않은’ 한식을 선사하겠다는 목표 역시 갖고 있다. 더불어 조 대표는 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고자 한다. 최근 가치 활동의 첫걸음으로 <승도리네 곱도리탕> 대부분의 점포가 결식아동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하는 ‘선한 영향력 가게’에 동참하고 있다.
Check Point
뛰어난 맛에 대한 강점과 편리한 조리 시스템 및 효율적인 매장 운영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46㎡(14평) 기준)
가맹비 1,000
교육비 500
인테리어 1,260(평당 90)
간판, 사인물 400
가구 150
주방기기 850(주방집기 300)
기타항목 200(초도 구매 물품, CCTV 등)
총계(VAT 별도) 4,360
문의 : 1670–6248, http://kfoodstory.co.kr
본점 :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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