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성장하고 상생
상태바
함께 성장하고 상생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5.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 육성

서울시가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불공정 관행을 해소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가맹점들의 자생력 강화에 나선다. 기존 ‘프랜차이즈기업’을 본사와 점주 모두 조합원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로 변화시키거나,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의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을 도와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돕는다. 일자리, 환경,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프랜차이즈도 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책을 펼친다.
  

 


가맹본부-점주 간 공정거래 문화 정착
서울시가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공정거래 문화 정착에 앞장설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 12곳 내외를 선정한다. 비즈니스 모델 개발부터 마케팅, 경영역량 강화까지 전방위적인 지원을 펼쳐 가맹본부와 점주가 사업 성과를 공정하게 배분하고 이를 통해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것이 소셜 프랜차이즈의 목표다. 

2018년 4월 시가 전국 최초로 시작한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 사업은 첫해 5개 기업을 시작으로 2019년 9개, 2020년 12개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9년 말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점(정보공개서 등록기준)은 총 4만 7,000여 개, 종사자수는 약 20만명으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가맹점의 양적 증가만큼 가맹본사와 점주 간 분쟁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지닌 사업모델 마련이 시급하다고 시는 덧붙였다.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는 ▲ 프랜차이즈·사회적기업의 협동조합 설립 운영 ▲ 협동조합·사회적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입 ▲ 사회적 가치(일자리, 친환경, 사회적 약자 보호 등)를 실현하는 프랜차이즈 ▲ 가맹본부-가맹점주 동반성장 등 크게 4가지 사업 유형으로 구성된다.  

 

맞춤형 컨설팅 제공
‘소셜 프랜차이즈’로 선정되면 협동조합 및 프랜차이즈 별로 4~5개월간(기업당 15회~30회) 전문 컨설턴트가 밀착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돕는다. 컨설팅은 시장분석, 사업전략 수립 등 기본적인 경영전략과 프랜차이즈와 협동조합 설립에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부터 상품분석 및 유통 등 ‘마케팅 및 물류 분야 지원’, 재무 및 조직관리 등 ‘경영역량 강화’까지 전방위적으로 제공한다. 

모든 컨설팅은 전문가가 기업의 성과와 목표 등을 사전 진단 후 진행하며, 중장기적인 기업 역량 강화 방안과 기업 자생력 확보 등에 초점을 맞춰 성공적으로 업체를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4월, 참여기업과 컨설팅 수행기관을 모집하였으며, 컨설팅 외에도 브랜드 개발, IT 환경 구축 및 개선, 마케팅 및 교육에 필요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회적 가치와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서울형 소셜 프랜차이즈가 공정한 가맹시장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 하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펼쳐 나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