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나가는 힘
상태바
앞서 나가는 힘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4.0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에반하다> :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다운사이징하라

레드오션인 저가 커피전문점 시장에서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무인화를 연구하고 기술 개발해온 <커피에반하다>는 2018년 무인카페 <커피에반하다24>를 론칭했다. 품질 좋은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고정 비용은 줄이고 운영의 편리성을 도모하여 점주 만족을 이루고 있는 본사는 시대에 대응하며 커피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차별화된 전략으로 돌파구 마련
2011년에 시작한 <커피에반하다>는 지난해 6월 900호점을 돌파하는 성장을 이루었다. 업계 최초로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 인테리어 리뉴얼이 없는 4무(無) 정책을 시행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가맹점주의 비용 부담을 지원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저가 커피전문점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비용을 줄이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인화라고 생각하여 연구와 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다. 2018년에는 24시 무인카페 <커피에반하다24>를 론칭하며 차별화된 전략으로 돌파구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무인화와 비대면 주문 시스템에 익숙해지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인테리어 비용과 인건비 등 고정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전국 32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커피에반하다24>에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밴딩머신 ‘바리스타마르코’가 설치돼 있다. 카페의 품질과 서비스는 물론 원격조절이 가능한 IOT 서비스로 24시 무인 운영에 최적화된 관리 시스템을 접목시켰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무인 운영에 최적화된 시스템
‘매장형 무인 커피전문점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자체적인 개발을 통해 전자동 음료 제조 로봇부터 IOT 기술을 활용한 매장관리 시스템까지 구축해 1인 운영, 투잡이 가능하다. 점포의 규모와 상권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24시간 운영이 가능해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커피에반하다24>는 매장 내 의탁자를 비치하였으며 결제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자사 멤버십 앱 ‘톨게이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편의와 관심을 증대시켰다. 또 가맹점을 위해 인건비 걱정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커피산업 발전과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커피에반하다> 유인매장은 다양한 O2O 서비스를 도입하였으며, 배달 및 픽업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힘쓰고 있다. 지난달 배달 전문매장을 오픈한 <커피에반하다>는 서비스 전략과 배달 메뉴를 강화하여 서비스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맛과 서비스의 탄탄한 경쟁력
<커피에반하다>는 원두커피 경연 페스티벌인 골든커피어워드 블라인드 콘테스트에서 신맛, 단맛, 향미, 바디감, 밸런스를 기준으로 최우수 커피로 인정받았다. 2016년부터 자체 제조설비를 보유하며 HACCP 설비와 체계적인 본사 로스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생두 직수입 전문 업체를 통해 엄선된 생두만을 사용하고 있다. 

3월에는 서울지역에 <커피에반하다> 무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다. AI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바리스타 로봇 ‘에피소드 카이’와 스마트벤딩머신 ‘에피소드 릴리’를 선보인다. 10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 음료 제조 시간 단축, 스마트 오더 등 기능을 향상시키고, 일정한 맛을 유지한 음료와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커피에반하다>는 2021년 주력 사업인 무인카페를 확대하면서 지속적인 R&D 개발을 통해 새로운 비대면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성장할 것이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다운사이징 전략 3가지 

1. 업계 최초로 4무(無) 정책
2. 매장형 무인 커피전문점 서비스에 집중
3. 배달 및 픽업 서비스 강화


Tip 02. 브랜드 경쟁력

품질 좋은 제품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탄탄한 운영 시스템으로 노하우를 갖추었다. 시장의 변화에 대비하여 꾸준히 연구하고 창업자들의 부담을 낮추면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고객들에게는 맛과 서비스로 편리함을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