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커피머신 찾기
상태바
나에게 맞는 커피머신 찾기
  • 김태원 교육팀장
  • 승인 2021.04.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커피머신의 종류는 가격대, 크기, 디자인, 용도 등 다양하다. 많은 종류 중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커피머신 모델이 있고 2021년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모델들이 있다. 카페창업을 하려는 예비카페창업자들을 위해 커피머신에 대해 알아보자.

 

올겨울은 유난히도 추운 겨울이었다. 추운 겨울을 지나 얼었던 땅이 녹아 새순이 돋는 것처럼 코로나 한파로 얼어있던 예비카페창업자들이 풀리는 날씨처럼 꿈틀대고 있을 시기가 바로 지금이다. 카페창업을 준비하고 대비하려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낮아진 권리금과 임대료 그리고 줄어든 경쟁업체들을 고려했을 때 지금이 적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나에게 적합한 커피머신
그렇다면 창업을 준비하는 바리스타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은 무엇일까? 바로 커피머신일 것이다. 어떠한 커피머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까? 현재 많은 로스터리 카페들의 증가와 다양한 브루잉 커피 추출의 발전으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의 비중이 줄어들지 않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다.

하지만 바쁜 시간대에 최대한 빨리 최상의 커피 맛을 추출하여 손님에게 나가기에는 에스프레소 커피 만한 것이 없고, 아직까지 대체할 만한 커피는 선보여지고 있지 않다. 그렇다면 최근에 어떠한 커피머신들이 사랑받았는지 알아보고 예비창업자들에게 나는 어떠한 커피머신들이 적합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여전히 사랑받는 국민커피머신
개인카페 창업이 불었던 10여 년 전에는 국민커피머신으로 불렸던 커피머신들이 있다. 보급형으로는 시모넬리 아피아와 페마 E98이 대표적이다. 400만원에서 500만원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개인매장들의 원하는 소비자가격과 테이크 아웃잔을 포터필터 아래에 두고 커피를 추출할 수 있어 테이크아웃 전문점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있었다.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선호하던 고급형 커피머신에서는 달라꼬르테 에볼루션이나 라심발리 M39등이 있고 소비자 가격은 1,000만원에서 1,400만원 사이를 형성하고 있었다. 손님이 몰리는 피크타임에 연속적으로 추출하여도 커피 맛의 변화가 없어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선호하였다. 그리고 현재에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모델들이기도 하다. 

 

보급형 커피머신 

 


커피머신계의 떠오르는 모델
그렇다면 2021년 현재 바리스타들에게 사랑받는 커피머신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알아보도록 하자. 요즘 소비자들은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커피 맛 뿐만이 아니라 카페마다 가지고 있는 콘셉트와 커피를 마시는 공간연출이 뛰어난 매장들을 찾아다닌다. 10여 년 전 커피머신들의 디자인은 컬러가 없거나 단순한 디자인의 커피머신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인테리어에 맞출 수 있도록 컬러풀한 커피머신들이 생겨났고 각 브랜드마다 가지고 있는 콘셉트의 디자인과 커피추출의 퀄리티를 반영한 하이앤드 커피머신들이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보급형 커피머신으로는 씨메 시리즈를 볼 수 있다. 씨메 시리즈는 흰색, 검은색, 금색 등 소비자가 원하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고 유광과 무광 또는 커피머신의 옆면에 LED 판넬까지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

머신의 소비자가격은 400만원에서 900만원까지 다양하여 개인 카페 창업자들과 중소형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쉽게 지나칠 수 없는 매력의 커피머신이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수준 높은 커피추출 퀄리티를 자랑하는 하이앤드 머신으로는 라마르조코가 있다. 명실상부 국내외 대표적인 하이앤드 커피머신이다. 라마르조코는 전세계 <스타벅스>에서 사용되면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급속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앤드 커피머신으로는 키스반더웨스턴 스피릿과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블랙이글 등이 있다. 소비자가격은 1,500만원에서 3,000만원 사이를 형성하고 있으며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예비창업자들과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은 소비자가격으로 인해 예비창업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최근에 커피머신 리스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높은 소비자가격에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위 소개한 커피머신들 말고도 더 다양한 커피머신들이 존재한다. 무조건 소비자가격이 높아야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픈하고자 하는 콘셉트와 인테리어 그리고 원두 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커피머신을 선정하기를 바란다. 코로나 19로 인해 얼어붙은 카페 창업시장에 도움이 되고 한 줄기 빛과 같은 소식들이 전해오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