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서울시내 역세권 TOP5 상권분석
상태바
잘나가는 서울시내 역세권 TOP5 상권분석
  • 황금천 이사
  • 승인 2021.04.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주거지를 구할 때, 가게를 구할 때, 심지어 학원을 고를 때도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 ‘역세권’이다. 이동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곳을 모두가 원한다. 서울시 내에 역세권 중 가장 핫한 5곳의 상권 분석을 해보자.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창업을 위해 상권분석을 할 때, 많은 사람이 가장 오해하는 것이 바로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은 매출이 무조건 잘 나올 것이라는 거다. 하지만 실제로는 업종이나 아이템에 따라 쪽박을 차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바로 역세권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상권에 맞는 업종과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상권분석이다.

 

키워드, 역세권
상권분석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키워드가 바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 역세권이다. 서울 시내 역세권에는 대부분 A급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노선의 경기도 연장지역까지 포함하면 신분당선, 경춘선, 공항철도 등까지 무려 350여 개를 넘어간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고 매출이 잘 나오는 상권을 5개 정도 간추려봤다. 강남역과 홍대입구역, 잠실역, 신촌역, 신림역 등이다.

 

가장 높은 매출, 강남역
우선 모두가 예측할 수 있듯이, 서울에서 가장 높은 매출과 소비인구를 갖춘 곳은 강남역이다. 강남역은 직접 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시간 관계없이 항상 사람이 가득 차 있어서 어떠한 업종이든 무조건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 하루 승하차 인원은 25~30만에 육박한다. 강남역은 2020년 들어서도 엄청난 유동인구를 기록 중이며, 가까운 곳에 9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이 생기면서 창업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할 상권이 됐다.

강남역은 덕분에 상권의 범위도 상당히 넓다. 단순히 지하철역뿐만 아니라 버스 승하차장 역시 각 지방의 대학으로 가는 통학버스나 세종시 정부청사 등, 통근버스의 경유지 및 출발노선이기 때문에 상세히 체크 되지 않는 유동인구를 전부 포함하면 하루 유동인구는 그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강남역 상권에서 잘나가는 업종 역시 상당히 많다. 특히 유흥주점이나 가라오케, 클럽 등의 고급 술집은 월평균 매출이 5억 원을 넘어간다. 또 안과나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등의 의료기관도 많고, 편의점 매출 역시 다른 지역의 상권 매출을 훌쩍 넘어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젊음의 동네, 홍대입구역
젊은이들의 메카인 홍대입구역 역시 빼놓을 수 없다. 홍대입구역은 하루 평균 15~20만의 유동인구가 지나는 지하철역이다. 이곳은 젊은 상권답게 편의점과 일반음식점의 매출이 매우 높다. 특이한 점으로는 외국어학원이 밀집해 있고, 매출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의외로 고급 술집 등은 적은 편이며, 젊은 취향에 맞춰 디저트 매장 등도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거주 인구가 많은, 잠실역
또 2호선과 8호선이 지나는 잠실역 역시 송파구청역 상권으로 높은 매출과 소비가 일어나는 상권이다. 이곳의 경우 편의점 매출이 강남역에 비해서도 훨씬 높은 것으로 기록돼 있어 눈길을 끈다. 또 치킨전문점이나 제과점, 중국 음식 요리점 등의 분포도가 높고 매출도 상당히 높다. 이유는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과 달리, 배후에 거주하는 소비인구가 상당히 많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매출이 높은, 신촌역
홍대입구역과 비슷하게 신촌역도 하루 승하차 인원이 10만 명을 넘어 가는 상권으로서 젊은 상권으로 유망하다. 이대와 연세대가 있는 신촌역은 유동인구가 줄어들 일이 없다. 하지만 대형 프랜차이즈들의 매출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이템으로 승부하는 일반음식점 등의 매장은 앞서 강남역이나 홍대입구역, 잠실역 등에 비해 매출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맛있는 닭갈비나 찜닭 등의 매출은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꾸준히 매출이 유지되는 업종에 든다.

 

배달 음식 매출이 높은, 서울대입구역&신림역
서울대가 있는 서울대입구역, 신림역은 특이하게 피자나 치킨, 중국 음식 등의 배달 음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들의 매출이 높다. 또 대학가에서 인기가 많은 삼겹살 전문점, 삼겹살 음식점 등도 역시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실 역세권 상권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함이 없을 정도로 우수한 창업 상권이다. 건대입구역이나 한양대역, 서울역, 고속터미널역, 상봉역 등 하루 승하차 인원이 10만 명이 넘는 지하철역 주변도 가장 우수한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상권으로 꼽힌다. 하지만 각 지하철역은 각각의 특성이 있고, 이미 형성돼 있는 기존 업종들의 집단에 따라 소비층도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한 상권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창업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확인할 것이 권장된다.

 

 

(주)지노비즈 황금천 이사  15년 경력의 프랜차이즈 양도양수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 前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수석팀장을 역임했으며, 창업자를 위한 수익분석과 점포개발, 경영관리, 상권분석, 마케팅 전략 등을 수행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