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의 새로운 패러다임
상태바
삼겹살의 새로운 패러다임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3.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고기장수>

<청년고기장수>를 방문한 고객은 3단계의 반응을 보인다. 뉴트로 스타일 카페나 감성주점을 떠올리게 되는 인테리어에 감탄하면서 일단 사진부터 찍는다. 양질의 고기 맛에 감탄하고, 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이 배가 되는 다양한 사이드메뉴에 또 놀란다. 마지막으로 계산할 때 저렴한 가격에 더욱 놀라면서 만족스러운 얼굴로 나간다.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이태리 요리를 전공한 후 호텔 조리업무를 시작으로 양식조리 셰프, 외식 프랜차이즈 R&D 등 외식업계 경력 20년이 넘습니다. 그동안 외식업에 종사하면서 저만의 노하우를 담은 ‘참다운 외식’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꿈을 키웠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근무 전에는 이태리레스토랑을 직접 운영한 적도 있었다. 음식에는 자신 있었지만, 고객 유치 방안은 몰랐기 때문에 운영이 쉽지 않았다.

역시 한국인이 원하는 외식은 한식, 특히 삼겹살이라는 걸 파악한 이기한 대표는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했다. 오랜 준비 끝에, 디자인과 마케팅 경력을 가진 아내 최아원 실장과 다양한 외식업 경력을 가진 청년 직원들이 뜻을 모아 젊은 감성의 고깃집 <청년고기장수>를 론칭하게 됐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특제 소스로 숙성한 고퀄리티의 질과 맛,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 트렌디한 인테리어의 감성적인 공간은 <청년고기장수>만의 경쟁력이다.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브랜드 경쟁력
이 대표는 “한 번도 안 먹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 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재방문율이 높습니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전 매장이 한창 코로나19로 혼란이던 시기에 오픈하는 바람에 변변히 홍보하지도 못했지만 재방문 고객이 많아서 잘 유지되고 있다고.

숙성눈꽃화로삼겹, 양념스테이크목살, 화끈양념화로삼겹, 청년껍데기 등 4가지 숙성고기를 무한리필로 즐길 수 있다. 소스는 쌈장, 콩가루, 와사비, 멜젓 등이 제공되는데 특히 껍데기를 콩가루와 함께 먹으면 고소한 맛이 두 배가 된다. 사이드메뉴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쫄면은 그 자체로도 매콤달콤상큼해서 반응이 좋은데, 특히 고기와의 조합이 ‘맞춤’같다는 말을 들을 정도다.

쫄면에 고기를 말아서 함께 먹으면 뒷맛까지 깔끔하다는 평이다. 얼큰하고 구수한 된장라면도 일품이다. 친구나 가족 중 돼지고기를 못먹는 사람을 위해 단품으로 소갈비살을 메뉴에 추가하는 세심함도 돋보인다. 트렌디한 인테리어와 하향식 로스타로 연통과 연기가 없는 쾌적한 매장이란 점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충분하다.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청년고기장수>의 고기가 맛있는 이유는 와인에 숙성시키기 때문이다. 숙성단계와 시간, 온도를 맞추면 기막힌 고기 맛이 나오는데, 이 대표는 이 과정도 ‘가맹점주가 하기 쉬워야 한다’는 점에 집중했다. 숙성고기는 어렵지만 그 과정이 <청년고기장수>는 간단하다. 가맹점에서 냉동제품을 받으면 숙성제를 뿌리고 해동하면 되고, 소스도 받아서 소분하면 되며, 사이드메뉴는 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 대표는 <청년고기장수>가 기존 무한리필 전문점의 단점을 보완했다고 얘기했다. 삼겹살에 내는 칼집을 양면에 내면 공정작업이 더해지니 원가가 비싸지는데, 이걸 하고 있는 무한리필 전문점은 <청년고기장수>뿐이라고. 그럼에도 매출대비 육류원가율을 평균 28~30% 정도로 책정하여 가맹점주의 부담을 줄였다. 또한, 메뉴의 다양성을 추구하여 육류 로스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육류 가공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 4가지의 메인 메뉴로 구성하여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에게 부담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였다.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계획·비전
이 대표와 최 실장은 “현재 아이템이 향후 5년간 꾸준히 성장하여 삼겹살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입니다”라고 확신했다. 삼겹살이란 메뉴는 포화상태지만 <청년고기장수>는 특별한 숙성비법과 무한리필이이라고 믿기 어려운 고퀄리티의 눈꽃(칼집)삼겹살이 주 메뉴이기 때문이다.

고기전문점인 만큼 홀에 집중해야 하지만, 코로나19 시국에 맞춰 배달과 포장 등 판매로를 다각화하여 가맹점주들의 매출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재 20호점 개설까지 가맹비, 교육비, 오픈지원비, 로열티 면제 등 ‘2020만원 할인 특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대표는 “2020년 4월 증평에 1호점 론칭한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쉽지 않은 길을 달려왔습니다. 외식사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어 우려 섞인 목소리가 많았지만 함께해준 동료와 점주들이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라며 지난 1년 간 검증이 이미 끝났다고 애기했다. 올해는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앞으로 3년 동안 전국 260개 매장 개설을 목표로 잡고 있다.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청년고기장수 ⓒ 사진 황윤선 기자

Check Point
와인숙성비법과 눈꽃삼겹살 무한리필로 밝은 시장성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132㎡ (40평) 기준)
가맹비                                       1,000
교육비                                         300
오픈지원비                                  200
인테리어            (3.3㎡당 145)5,800 
의탁자                  (3.3㎡당 25)1,000
닥트/직화기            (3.3㎡당 22)880
주방기기/집기      (3.3㎡당 50)2,000
화로세트               (3.3㎡당 18.3)732
인쇄물/유니폼/기타소모품     (3.3㎡당 10)400
오픈마케팅               (3.3㎡당 5)200
간판/사인물 등                           별도
총계(VAT 별도)                     12,512 

※20호점 개설까지 2020만원 할인 특전
(가맹비 면제, 교육비 면제, 오픈지원비 면제 / 로열티 26개월간 면제)

문의 : 1670-8090, 청년고기장수.com
본사 : 서울시 성북구 보문동1가 1-1 2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