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
상태바
상권분석,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1.01.0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창업은 한두 푼이 드는 가벼운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상권분석에서만은 전문가를 통해 제대로 된 분석을 해볼 것이 권장된다. 제대로 된 상권분석 정보는 결코 손해 볼 일이 없으며, 성공조건을 분명히 하나 더 채울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경기도의 한 도시에서는 2018년, 커피 및 음료 업종의 점포별 분기 평균 매출이 약 1,000만 원으로 가장 우수한 창업 아이템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일반 점포에 비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이 훨씬 높다. 주 고객은 20대 여성층이고, 시간대 별로는 점심 식사 후인 12시~2시 사이 매출이 가장 높게 올라간다.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상권분석 
계절에 따라서도 매출은 다르게 나타났다. 여름에는 주로 수요일, 목요일에 매출이 많은 편이고, 겨울에는 주말이 시작되는 금요일 낮 매출이 가장 높다. 이러한 부분은 모두 상권분석에서 확인되는 사항이다. 상권분석은 창업을 앞둔 이들이 사전에 해당 지역에서 어느 정도의 사업성을 누릴 수 있을 것인지, 검토하고 입점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들 느끼고 있다. 하지만 상권분석은 이보다 더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바로 창업 이후 경영문제나 마케팅 전략에도 미치는 영향이다. 때문에 창업을 시작하기 전, 상권분석은 매우 신중하고도 전문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 확실하다. 실제 상권분석은 창업을 어떤 곳에 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그보다 상권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영 지식이나 노하우가 더 중요하다. 이것이 향후에 사업을 어떻게 이끌어 나가느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투자 규모와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 미쳐   
이러한 관점에서 창업전문가들은 상권분석이 해당 지역의 고객 특성을 파악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또 사업의 범위를 고려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고, 사업주의 경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상권분석은 해당 상권의 수요분석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확인된 1인당, 혹은 1가구당 소비지출을 산출하면, 해당 지역에서 특정 아이템으로 창업을 했을 때 산출될 수 있는 매출까지 확인할 수 있어서다. 

또 상권분석을 통해서는 단순히 매출수준이 좋고 나쁨에 따라 창업을 판단한다는 의미보다, 사전에 매출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투자 규모를 결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는 등의 지표로 삼는 것이 현명하다. 

예를 들어 상권분석을 통해 기대 매출이 5,000만 원이라면, 창업 투자 비용을 좀 더 줄이는 방향으로 계획을 변동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반대로 기대매출이 1억 이상이 나온다면, 투자비용을 좀 더 높여서라도 소비자를 더 유발할 수 있는 창업을 해볼 만도 하다.


실패 가능성을 최소로 줄일수만 있다면 
다만 상권분석은 창업을 직접 해야 하는 사업자가 하기에는 상당한 부담이 있다. 따라서 상권분석을 전문적으로 진행해 주는 사이트나 정부 부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 성공창업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창업전문가를 통해 상권분석을 문의한다. 물론 컨설팅이 낯설고, 다소 어려운 자리가 될 수도 있지만 잘만 활용한다면 향후 일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결정이 될 수도 있다.

또 가급적이면 상권분석에 대해서는 서류로 된 정보를 받아 보기만 하는 것보다, 직접 현장에 참여해 분석과정을 검토하고, 실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창업에서 상권분석은 가장 처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면서도, 가장 늦게까지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다. 만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합한 상권과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한 점포를 선정할 수만 있다면, 적어도 실패 가능성을 최소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주)지노비즈 F.C 창업전략연구소 상권분석팀 이정희 이사  십 수년간 창업컨설팅 업무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들이 불안해 하는 위험요소를 보다 정확한 정보돠 데이터로 해결해 주는 창업전문가다. 현재 (주)지노비즈 FC창업전략연구소 상권분석팀을 이끌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