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만드는 창업가의 리더십 전략
상태바
조직을 만드는 창업가의 리더십 전략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0.12.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종종 창업현장이나 기업 내 조직 면에서 살펴볼 때 독재적인 리더십, 경직된 관료주의, 닳고 닳았거나 소진된 비즈니스 모델, 개인 혹은 사업적 성장 기회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 사업 비즈니스 모델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넘어서 성공기업을 위한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정상적인 경우 대부분의 조직이나 기업의 종사자들은 자신들이 대담한 미래에 열정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하고, 자신의 미래가 낡은 과거의 연장 선상에 위치하도록 방치하기도 한다. 이처럼 인간 정신을 위축시키는 심각한 체념 분위기가 기업이나 조직 내에 팽배한 경우가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조직을 성공기업으로 만드는 여성창업가 리더십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조직원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지지하라
여성창업자가 조직을 변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일 중 하나는, 뿌리 깊은 체념 분위기를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여성창업가들이 현실을 깨닫고 무언가 조치를 취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게 된다. 여성창업가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은 조직원들에게 일상적인 경영 전략을 넘어서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이것은 체념 분위기를 가능성의 분위기로 변혁시켜 직원 개개인 정신이 해방되도록 만드는 첫 번째 단계다.

 

입장 취하기 원칙
입장 취하기는 무언가를 성취하는데, 예를 들어 대부분 사람들이 꿈꾸거나 상상조차 하지 못하는 성공적인 미래를 실현하는 데 헌신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여성창업가로서 역할은 직원들 스스로가 열정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파악해 그것을 비전으로 만들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그들이 가능하다고 선언할 수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사람들을 격려하는 것이 열쇠다. 그렇게 하기 위해 사람들은 재창조 패러다임에 발을 들여놓아야 한다. 발을 들여놓는 일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매우 강력한 선언으로 시작한다.
1) 나는 가능한 것은 곧 내가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선언한다.
2) 나는 현재의 나 자신은 곧 내가 취하는 입장이라고 선언한다.
3) 내가 취하는 구체적인 입장은 내 미래의 시작이라고 선언한다.

 

 2. 직원의 입장이 돼라 : “나로부터 시작한다”
입장 취하기는 대개 한 개인이 차이를 만들어낼 기회를 발견하고, 중요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로 강력한 헌신을 선언할 때 나타난다. 그런데 더 깊은 의미에서 볼 때 입장 취하기는 강력한 변화를 의미한다. 변혁은 자신의 입장(혹은 헌신)이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의 말, 경청, 행동의 맥락이 되는 존재론적 시스템의 결과로서 일어난다.

직원들이 대담한 미래를 달성하겠다는 입장을 취한다면 여성창업가는 지지하는 것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는 셈이다. 여성창업자는 리더로서 체념하지 않고 영감을 불어넣는 존재가 되기 위해 헌신한다면 직원들이 체념하지 않고 새롭게 변화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여성창업가는 영감이 넘치는 조직을 창조하는 데 결여된 것을 채워주기 위해 헌신적으로 경청해야만 한다.

즉, 직원들에게 대담한 미래와 재창조에 대한 입장을 취하도록 코칭했다면 다음 단계는 그들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다. 이는 직원들과의 사심없는 대화에서 시작한다. 그래서 먼저 직원들과 매일 대화를 나누며 어떤 일이 일어났고, 결여된 것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직원들과 격의 없는 질문과 답변에서 시작하게 된다.

3. 조직내 강력한 맥락을 창조하라
직원들에게 성공적인 미래를 창조하려면 종종 조직의 내용을 바꾸는 맥락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여성창업가들에게 맥락을 그릇이라고 생각했을 때, 그 그릇 안에 있는 것이 내용이다.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내용을 넣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속에 있는 내용의 모양을 결정하는 맥락(그릇)을 바꾸는 것이다. 맥락을 전환하면 습관적으로 내용을 바꾸기 시작하는 셈이다. 예를 들어 여성창업가들이 조직 내 혁신을 창조하고 싶다면 혁신을 위한 맥락을 창조할 필요가 있다. 높은 성과를 원한다면 높은 성과를 위한 맥락을 창조할 필요가 있다. 팀웍과 성과를 원한다면 그것을 위한 맥락을 창조할 필요가 있다.

 

4. 개개인이 중요하다는 입장에서 행동하라
여성 창업자들은 모든 개개인의 직원들이 성공 미래의 실현에 절대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 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그러한 입장에서 행동하도록 개개인들을 코칭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에 한 사람씩 조직을 변혁시킨다는 관점에서 생각하고, 사람들이 정말 골칫거리라고 해도 조직 변혁에 대한 책임은 100퍼센트 여성창업가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라.

직원들이 손을 놓고 체념하는 말투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지?”라고 말하도록 만드는 대신,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죠? 당신의 현재 재량과 자원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죠?”라는 도전적인 질문에 답하도록 해야한다. 여기서 인식해야 하는 중요한 점은, 모든 사람이 차이를 가져오고 싶어한다는 점이다. 직원들 스스로는 단지 기회를 보지 못할 뿐이다. 여성창업가는 조직의 상상력을 사로잡을 이니셔티브에 착수함으로써 직원들에게 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 이니셔티브는 새로운 비즈니스 콘셉트 창조, 조직의 혁신 혹은 제품에서 서비스로의 전환 등이 될 수 있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