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통제관리로 점포 문제 개선한다
상태바
체계적인 통제관리로 점포 문제 개선한다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0.12.1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통제관리란 여성창업가가 계획했던 여러 가지 목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성과를 측정하여 확인하고 편차가 있으면 원인을 밝혀내서 이를 시정 조치하는 과정이다. 일단 점포에서 계획이 실행에 옮겨지면 여성창업가는 직원들이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통제관리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점포에서 일상적으로 출퇴근 사항을 체크하고 작업하는 과정을 모니터로 본다거나 직원들의 근무 자세와 업적을 평가하는 것들은 일종의 통제 관리의 수단이다. 고객에게 서비스만족도를 조사하는 것, 화장실의 청결상태를 점검하는 것, 재료의 수불사항을 파악하는 것들도 통제 관리의 방법이다.

여성창업가가 직원들의 업무처리에 대한 자율성과 도덕성만을 믿고 아무런 통제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점포경영은 어떻게 될 것인가? 직원의 수가 아주 적으면 몰라도 매우 무질서하고 혼란에 빠질 것이다. 또한 우리 점포가 가고 있는 방향이 계획된 대로인지, 업무는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매출목표는 달성되고 있는지 가늠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시키는 기능
통제관리는 인권문제나 자율성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지만 비대면 시대 경영관리의 순환적 기능 가운데에서 최종 기능이자 바로 피드백(feedback)에 의한 수정적 출발이 시작되는 필요악과 같은 중요한 기능이다. 통제관리는 일상적인 지휘과정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정확하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으로부터 잘못하는 경우 시정해주는 조치까지도 포함된다. 또한 실태의 파악과 평가를 한 후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구조를 변경하거나 지휘의 방법을 바꾸며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마련하기도 하는 것도 이에 속한다.

통제관리는 일반적인 언어적 개념으로는 무엇을 못하게 하거나 감시하는 부정적인 의미가 있지만 경영학에서 설명되는 통제는 시간적, 인적, 물적 경영자원의 손실의 요소를 사전에 해소하므로 써 바라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시키려는 긍정적인 기능이 더 큰 것이다. 통제관리는 실제의 행동과 계획된 행동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계획에서 설정된 목표는 효과적인 통제로 달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통제를 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으로 계획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계획과 통제는 분리가 불가하다고 하겠다.

 

점포 통제관리 과정
 비대면 시대 통제관리의 과정은 점포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가 있으니 일반적으로 통제영관리 영역의 결정, 표준설정 및 성과측정방법의 결정, 성과의 측정, 표준과 성과와의 비교, 수정조치의 단계로 수행된다.

① 통제관리 영역의 결정: 통제관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여성창업자는 어떤 분야를 통제해야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경영활동의 모든 부분을 통제하게 되면 너무나 많은 인력과 시간이 낭비되므로 비용을 고려하여 중요한 분야가 무엇인지 결정한다.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점포에 오는 모든 고객을 조사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또한 직원들의 작업과정을 온종일 체크한다면 그들은 불쾌감을 느낄 것이다. 무엇을 통제할 것인가?의 단계가 바로 결정단계이다.

② 표준의 설정: 표준은 점포 전체와 각 부서에서 달성해야할 목표와 계획의 실행결과 즉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예를 들면 신규 고객의 증가율은 10%로 한다, 직원의 지각율은 2% 이내로 한다. 이러한 표준은 투입표준과 산출 표준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작업속도, 투입 인원과 시간, 서비스의 단위, 재료사용의 양, 매출액과 매출량, 비용과 수익 등 화폐단위 또는 계량적으로 표시한다. 그러나 직원의 충성심이나 사기, 고객의 여론, 고객만족도 등은 숫자로 정확하게 표시할 수 없는 정성적인 방법이다. 

③ 성과의 측정: 성과의 정확한 측정 및 평가를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통계처리를 하여야 한다. 자료와 정보는 기록과 보고 또는 감사에 의해서 얻어지게 된다. 따라서 점포에서는 필요한 양식에 따라 가급적 숫자로 정확하게 기록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④ 표준과 성과와의 비교: 이미 설정된 표준과 측정된 성과와 비교하여 그 차이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비교방법으로는 기간비교와 시계열분석이 있다. 여성창업가는 목표치와 결과치를 분석하여 직원들의 근무평가에 반영한다. 여성창업가는 조직 구성원들이 성과가 표준치를 초과한 경우 보너스, 교육기회 제공, 승급, 급여 인상, 성과급 지급 등으로 혜택을 주어 성과에 대한 인정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⑤ 수정조치: 성과가 표준치를 초과하였을 때는 조직원들에게 보상을 하거나 성과의 달성부문을 강화시켜 나가야겠지만 표준에 미달하였을 때는 편차의 원인을 찾아내고 원인을 밝혀낸 뒤 여성창업가는 즉시 수정조치를 취해야 한다. 여성창업가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현상유지를 하는 것, 전략을 수정하거나 보상제도를 바꾸거나 교육을 강화하거나 작업설계를 다시 하여 실행과정에 대해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 표준치나 목표치가 너무 높게 책정되어 달성이 불가능 하다면 표준 또는 계획이나 목표를 바꾸는 것 등이 있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