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방안’ 찾는다
상태바
소진공,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방안’ 찾는다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0.11.0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이 온라인으로 개최된 소상공인 정책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5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이 온라인으로 개최된 소상공인 정책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이 5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소진공 마포드림스퀘어에서 ‘소상공인 데이터 기반 경영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방안’ 온라인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소진공에 따르면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다. 특히,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유통환경, 4차 산업시대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한 경영이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정책토론회는 유튜브로 오후 2시부터 실시간 방송됐으며,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소상공인컨설턴트 등이 온라인 상에서 함께했다.

현장에는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을 비롯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 등이 자리했다.

정책토론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활용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필요성과 활용 방안 ▲소진공 상권정보시스템과 고도화 방안 등을 모색했다.

토론회는 학계연구기관유통업계 등 유통분야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토론, 유튜브 댓글창을 통한 Q&A 순으로 진행됐다.

정책세미나는 임채운 서강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강맹수 PKG인텔리젼스 대표가 ‘소상공인 데이터 기반경영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자로는 최규완 교수(경희대학교), 박대원 소장(상가정보연구소), 정은애 연구위원(중소기업연구원), 김성표 연구위원(대전세종연구원), 이은청 과장(중소벤처기업부), 김관호 실장(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자리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소상공인이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온라인 정책토론회를 마련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직면한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 정책연구 등을 통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