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의 6,000평 대지에 지어진 왕의 침소
상태바
전주의 6,000평 대지에 지어진 왕의 침소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10.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도심 속의 한옥 공간 : <왕의지밀>

전주한옥마을 곁에 자리하고 있는 <왕의지밀>은 19,835㎡(6,000여 평)의 국내 최대 대지에 처마를 잇대듯 용틀임하는 형상으로 한옥을 건축한 호텔이다. ‘왕의 침소’라는 이름처럼 화려하고 넉넉한 객실과 컨벤션홀로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금상, 코리아 유니크베뉴 등에 선정됐다. 조선왕조의 이름을 딴 11개동은 그 존재만으로 조선왕조의 흐름을 그리고 있다.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조선왕조의 이름을 딴 11개동
2018년 5월 개관한 <왕의지밀>은 조선왕조 발생지이자 태조 이성계의 본향이며 아시아의 10대 명소인 전주한옥마을 곁에 위치하고 있다. 19,835㎡(6,000여 평)의 대지에 처마를 잇대듯 용틀임하는 형상으로 지어진 <왕의지밀>은 ‘왕의 침소’라는 화려한 이름처럼 유려하고 넉넉한 객실을 자랑한다.

조선 500년의 초석을 다진 태조 이성계의 ‘태조관’부터 ‘태종관’, ‘세종관’, ‘문종관’, ‘세조관’, ‘선조관’, ‘숙종관’, ‘영조관’, ‘정조관’, ‘고종관’,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제 ‘순종관’까지 조선왕조의 흐름에 따라 이름 지어진 11개동에 총 64객실을 갖추고 232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객실은 정1품부터 정5품까지 각각 금실과 은실로 나뉘어져 있다. 한옥주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각 동의 2층인 금실 내부는 높은 천장과 함께 통나무 원목인 서까래로 구성돼 객실 내부에서 웅장함과 한옥 고유의 멋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은실은 각 동의 1층에 위치해 금실과 비교해 비교적 낮은 천장 구조로 객실 내부가 안락하고 전통 목 구조인 장점으로 역시 한옥만의 멋을 체험할 수 있다.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안팎으로 건축적 가치와 활용도에 높은 평가
<왕의지밀>은 객실 이외에 컨벤션센터를 포함한 부대시설을 통해 세미나, 연회, 웨딩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왕의지밀>은 지난해 코리아 유니크베뉴에 선정되었다. 유니크베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제회의나 인센티브 단체행사 등 마이스 행사에서 이용 가능한 독특한 행사장을 선정해 발표하는 것이다.

국제행사장이자 지역 특유의 문화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이해할 수 있다. ‘2019 코리아 유니크 베뉴 30선’은 직전해에 선정한 베뉴와 신규 베뉴를 대상으로 활용 실적 및 위치, 시설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새롭게 선정한 것으로 지난해 새로 선정한 베뉴는 <왕의지밀>을 포함해 총 19개다. 코리아 유니크베뉴는 해외 언론매체 및 관광박람회를 통해 집중 홍보된다. 이밖에도 <왕의지밀>은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금상을 수상하는 등 안팎에서 건축물로서의 가치와 활용도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전통놀이부터 식도락까지 다채로운 즐길 거리 
<왕의지밀>은 객실에서 안락한 시간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외 잔디밭에서 다채로운 전통놀이 체험과 야경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호텔 내에 위치한 고급 레스토랑을 통해 식도락의 경험도 누릴 수 있다. 호텔 내 프렌치 레스토랑 ‘삼태극’에서는 전문 셰프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스타일의 양식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천실과 지실로 나뉘어 각각 64석, 72석까지 수용 가능하고, 안심 및 양갈비 스테이크 코스요리 등 고품격 프리미엄 코스요리가 준비돼 있어 연회, 돌잔치 및 고희연 등 가족행사를 즐길 수 있다.

프리미엄 한식당 ‘삼족오’는 특별한 한식 코스요리로 상견례, 비즈니스 모임, 가족행사 등 중요한 자리에서 한국 전통의 맛과 멋을 경험할 수 있다. 총 62석까지 수용 가능하고 별도의 천연대리석으로 구성된 특별 공간이 마련돼 있다. 편안한 분위기로 품격있는 한식 코스요리를 즐길 수 있는 한식 레스토랑이다.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왕의지밀 ⓒ 사진 업체제공

 

  POINT SPOT

- 컨벤션과 실내웨딩이 가능한 ‘훈민정음홀’
300㎡(91평) 규모로 웅장한 음향시설, 스크린, 빔프로젝트 등 첨단 시설 구조를 갖추고 있다. 대규모 학술회의부터 중대형 세미나와 기업 연수까지 다양한 컨벤션 행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내웨딩까지 가능한 공간이다. 최대 20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 전형적인 세미나홀 ‘충무공홀’ 
최신 음향시설, 스크린, 빔프로젝트 등을 갖춘 전형적인 세미나홀이다. 소규모 학술 회의부터 중형 세미나와 기업 연수까지 행사 인원과 성격에 따라 다양한 구조로 변경이 가능하다. 173㎡(52평) 규모로 최대 100명까지 수용 가능하며 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어 성공적인 행사를 연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