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의 전환, 위기를 기회로!
상태바
발상의 전환, 위기를 기회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0.0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의 릴레이션십 : <커브스>

<커브스>는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70~85% 수준의 클럽회원 수로 선방하고 있다. 현재 오픈 준비 중인 곳을 포함하여 전국 약 300여개 커브스 클럽에서 700여 명 이상의 커브스 스텝이 근무하고 있다. <커브스>는 가맹점주와 고객을 위한 전략은 물론, 예비 창업자를 위해 창업 아카데미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참석자 중 우수예비창업자를 발굴하여 창업자금 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코로나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커브스>는 코로나19 발생초기부터, 점주협회와 ‘코로나 대응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단계별 커브스 방역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전국 가맹점과 본사가 유기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전국 가맹점주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가 반영된 가맹점 운영시스템 개선은 고객의 높은 서비스 만족도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가맹점주와 가맹본부의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 원천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클럽 스태프  교육수요에 대한 효율적 대처를 위하여, 기존 클럽운영 교육매뉴얼의 동영상화 작업을 단계별로 진행 중이다. 운동지도, 회원상담, 로컬마케팅, 회원관리 전산교육 등 실시간 온라인 교육방송 시스템도 기획하고 있다. 

그밖에 매월 개최하는 ‘커브스 상생협의회’에서는 <커브스> 주요 정책결정, 전국 프로모션, 점주가 요청하는 의견 청취 등을 진행한다. 역시 매월 개최하는 ‘커브스 발전위원회’는 <커브스> 우수 가맹점주 8인 및 <커브스> 본사 임원진이 참석하여 <커브스> 클럽 운영우수사례 발굴 및 <커브스> 운영시스템 개선방향 도출 등을 의논한다. 그밖에 클럽 스태프 교육용으로 <커브스> 영상 매뉴얼 업데이트도 진행하고 있다.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커브스>는 고객 만족을 위한 연구 개발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300kcal, 400kcal, 500kcal 24종의  ‘커브스 프리미엄 다이어트 도시락 골라밥’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본인의 일이 바빠서, 그리고 가족을 위한 식단을 마련하느라 정작 자신만의 식단관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회원들의 니즈에서 탄생했다. 지난 15년간  클럽을 운영하며 축적된 <커브스> 운영노하우가 결합한 ‘프리미엄 다이어트 도시락 커브스 골라밥’은  칼로리를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기존 다이어트 도시락과 차별되는 맛있는 한끼를 제공하며,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간편한 조리 방법이라는 장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객을 위해서 <커브스>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업데이트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당분간 클럽 직접 이용이 어려운 회원과 가족들이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커브스> 노하우가 집대성된 <커브스>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집에서 따라하는 커브스 스트레칭 영상’과 전국 클럽별로 자체 제작한 간단 홈트레이닝 운동프로그램 영상을 체계적으로 분류했다. 본사 차원에서 <커브스> 트레이닝 영상도 제작, 배포하고 있다. 

또한, 면역력강화 건강정보 및 <커브스> 홈트레이닝에 관한 <커브스> 이달의 건강정보 온라인 정기전송도 커브스회원앱, 커브스코리아 카카오 스토리 채널, <커브스> 커뮤니티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커브스 ⓒ 사진 업체 제공

 

선택과 집중 
<커브스>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년도 수준의 점포 개설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대신 핵심 입지를 확보하고, 본사 역량을 총동원한 점포 오픈 지원 등 선택과 집중에 힘을 쓴다는 계획이다.

‘위기는 기회’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커브스>는 부동산 확보가 어려웠는데, 추천 핵심지역에서도 상대적으로 부동산 확보가 용이해졌다.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올해 4월 오픈 <커브스> 서원주 클럽의 경우, 신규회원 유치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렸다.

회원으로서 운동효과를 경험한 점주의 신뢰와 꾸준한 노력, 가맹본부의 기존 오픈 지원 인력과 물량대비 2배에 달하는 오픈 점포 집중지원 프로그램이 접목된 결과다. 현재 오픈 준비 중인 클럽들에도 가맹본부 핵심 인력의 평소 대비 2배 본사 집중투입 전략을 이어갈 예정이다. 

<커브스>는 앞으로도 온라인쇼핑몰 <커브스> 모여라몰 활성화, <커브스> AI 챗봇 케어 시스템 구축, <커브스>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론칭 등 전략을 준비했다. 다양한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하여, <커브스> 회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토탈 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01. 가맹점주를 위한 릴레이션십

1. 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정기개최 및 본사 내 실시간 클럽 대응팀 운영 중 
2. <커브스> 온라인 홍보 패키지 지원 (클럽 자체 온라인 채널 활용지원)
3. 온라인 교육영상 제작 제공

02. 9월의 이슈

친구 추천 프로모션인 ‘건강서포터즈 커브스’를 9~10월에 진행한다. 주 3회 운동 커브스마스크 추첨 증정, 친구 추천 회원 대상 <커브스> 프리미엄 칼로리 도시락 골라밥 추점 증정 등의 혜택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