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유동인구, 21만 배후수요…부평역 상권을 붙잡자
상태바
20~30대 유동인구, 21만 배후수요…부평역 상권을 붙잡자
  • 김진영 팀장
  • 승인 2020.09.11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테마의 거리, 문화의 거리로 불리는 젊은이들의 새로운 핫플레이스 중 하나가 바로 부평역 상권이다. 20~30대 인천 경기 젊은 유동인구는 대부분 이 곳을 알고 있다.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의 복합 환승역인 부평역은 주안역과 더불어 인천에서 손꼽히는 상권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부평역의 유동인구는 단지 젊은 층의 수요를 붙잡지만은 않는다. 대단위 부동산 개발로 인해 엄청난 배후 수요를 가진 아파트단지와 시장, 마트 등의 생활 편의 시설도 몰려있다. 우선 부평역을 이용하는 1일 승하차들 수는 올해 4월을 기준으로 약 5만 8,000명이라고 한다. 이 정도면 수도권 소재의 도시철도 역사 중에서도 탑클래스에 속한다. 민자역사에 위치한 롯데마트 부평역점을 시작으로 아울렛과 영화관 등 대형 유통시설도 줄줄이 연결돼 위치해 있다. 

 

부평역을 중심으로 소비 상권 발달
부평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등도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다. 학교 수만약 20여 개에 달한다. 그만큼 배후수요도 많다는 뜻이다. 인근 거주세대는 무려 5만으로 알려지며, 소비자 수는 13만 여명에 달한다. 덕분에 주변에는 쇼핑이나 유흥은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 활동까지 즐길 수 있는 요소가 한 가득이다. 대규모의 지하상가가 부평역을 시작으로 인근까지 이어지는 만큼,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상권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있는 구조다. 

부평역 지하상가는 총 3만 제곱미터가 넘는 면적에 약 1,400여 개의 점포가 운영 중에 있다. 지하상가 점포 수로는 단일 면적당 최다로 한국 기록원에서 인증을 받았다. 지하상가 외에도 브랜드 의류점이나 잡화점, 주점라인까지 테마와 문화 별로 다양한 상가들이 성행하고 있는 만큼 거리도 활발하고 소비도 풍부하다. 상가 업종의 대부분은 여성의류부터 화장품, 액세서리, 이동통신 등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이 대다수지만, 큰 건물들 내에 대형마트와 극장이 입점해 있어 40대~50대 소비층을 위한 업종 창업에서도 성과가 뚜렷하다.

 

외식업, 숙박업이 상위권 차지해 눈길 
부평역 상권에서 가장 잘되는 창업 업종은 음식, 외식업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표한 2018년도 하반기 매출통계자료에서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업종은 역시 음식이었다. 월 평균 매출이 1억원이 넘는다.

또 관광이나 여가, 오락시설이 월 5,800여 만원으로 많았고, 특이하게 숙박업이 월 평균 매출 5,000만원을 넘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통계적인 수치인 만큼, 비슷한 업종의 창업을 진행한다고 해도 매출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상권 내 상가 위치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부평역 로데오 거리와 문화의 거리 주변 상권은 초보 창업자나 신규 창업자뿐만 아니라 기존 매장을 인수해 유지하는 창업 역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상권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낮 시간 유동인구 외에도 퇴근과 하교가 진행되는 오후 시간부터 밤 시간까지 상권을 둘러볼 것을 권장한다.

 

업종선택, 입지선택 위한 분석과 검증 자료 요구돼 
하교에서 직장인의 퇴근이 이어지는 오후 시간대에는 20~30대 직장인들이 몰려들어 대부분의 상가들이 웨이팅 해야 할 정도로 뚜렷한 소비가 이뤄지고 있다. 이 시간대에는 간판노출이 쉽지 않거나, 새로 개업해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은 경우라도 고객이 찾아오는 신기한 경험도 할 수 있다. 다만, 정확한 상권분석 및 업종선택, 입지선택을 위해서는 확실한 매출 분석과 검증된 자료들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섣불리 개인적인 창업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기존 상권 내 창업자들의 성공 후기나 향후 기대 매출 등에 대해 상담을 받은 후 창업을 시도할 것이 권장된다.

 

(주)지노비즈 김진영 팀장  국내 창업 및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아카데미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창업 자문 전문가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 지노비즈㈜에서 외식업체 개발 및 우수인력 헤드헌팅, 한일공동개발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팅 개발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e-mail 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