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미리 가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상태바
책으로 미리 가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8.1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포스트 코로나, 변화하는 프랜차이즈 : Tip

 

『언택트 비즈니스』
뉴노멀 시대의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전략서

비접촉, 비대면 사회는 예고된 미래였지만, 코로나19의 갑작스러운 등장으로 전환 속도는 매우 빨라졌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변화했고, 100년의 비즈니스 궤도는 무너지고 있다. 『언택트 비즈니스』는 도태되지 않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비대면 트렌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컨설턴트인 저자는 언택트와 관련된 국내외 수많은 자료를 분석,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라는 변화의 키워드를 만들고, 각 키워드와 연결되는 뉴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다. (박경수 저 | 포르체 )

 

『코로나 사피엔스』
전 지구의 삶을 관통하는 새로운 인사이트

과거의 언어, 과거의 방식으로는 위기를 이겨내기 힘들 것이라는 자성적 성찰이 대두하는 가운데, 각 분야 대표 지성들이 대담한 인사이트를 내놓았다. 최재천(생태와 인간), 장하준(경제의 재편), 최재붕(문명의 전환), 홍기빈(새로운 체제), 김누리(세계관의 전복), 김경일(행복의 척도)이 그들. 우리 삶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성장시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위기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는 무엇인가? 코로나19 이후 완전히 다른 체제 아래 살아야 할 신인류에 대한 폭넓은 통찰을 제시한다. (최재천, 장하준, 최재붕, 홍기빈, 김누리 저 외 2명 | 인플루엔셜 )

 

 

『뉴노멀』
앞으로 3년, 완전히 뒤집힐 경제시스템 

‘닥터 둠(Dr.Doom, 파멸 박사)’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누리엘 루비니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를 묻는 말에 그는 “U자형 불황을 지나서 2020년대 후반이 되면 대공황보다 더 깊은 ‘대대공황’에 빠질 것”이라고 했다. 이 책은 일자리나 투자처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산업별 상승요인과 하락요인을 정리했고, 자영업이 주목해야 할 키워드를 제시했다. 거대한 파도 앞에서 대책을 세우기란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파도는 주어진 힘에 따라 움직일 뿐이고, 누군가는 도약의 기회를 잡을 것이다. 미래는 공평하게 열려 있기 때문이다. (윤기영, 이명호 저 | 책들의정원) 

 

 

『코로나 이후의 세계』
세계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긴급 예측 

위기가 닥쳤는데도 과거 질서에 매달려 변화를 거부하는 이들은 낙오할 것이고, 재빨리 새로운 질서를 파악해 이를 선제적으로 준비하는 이들은 기회를 잡을 것이다.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그 이전과는 절대 같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유례없는 충격을 입은 세계의 경제, 사회, 기업계에 밀어닥칠 장기적인 중요한 변화와 과제는 무엇이고, 기회는 어디에 있을지를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혼란을 헤쳐 나갈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제이슨 솅커 저/박성현 역 | 미디어숲)

 

 

『빅체인지』
3년 내 닥칠 변화와 10년 이상 이어질 변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충격으로 세상은 달라질 것이다. 모두가 변화의 방향을 말하고 있지만 문제는 변화의 시점과 속도, 지속가능성이다. 변화를 이끄는 힘과 원리를 진단해 대전환의 분기점마다 예리하고 폭넓은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는 아시아 대표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코로나 이후 한국과 세계의 경제 분야에서 일어날 변화를 ‘3년 내’ 닥칠 단기 변화와 ‘10년 이상’ 이어질 중장기 변화로 구분해 통찰했다. (최윤식 저 | 김영사)

 


『언컨택트』
더 많은 연결을 위한 새로운 시대 진화 코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의 관심은 ‘언컨택트’에 집중되었다. 언컨택트는 오랜 시간 우리 사회가 발전시켜온 욕망의 산물이자, 새로운 시대를 읽는 가장 중요한 진화 코드다. 언컨택트는 소비의 방식만 바꾸는 게 아니라,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도, 종교와 정치, 연애를 비롯한 우리의 의식주와 사회적 관계, 공동체까지도 바꾸고 있다. 언컨택트가 사회를 어떻게 바꾸고, 우리의 욕망과는 어떻게 연관되며, 비즈니스에선 어떤 기회와 위기를 줄지를 다양한 이슈들을 통해서 들여다본다.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 분석가의 담대하고 치밀한 미래 전망서이다. (김용섭 저 | 퍼블리온 )

 

 

『포노 사피엔스』
‘뜨는 것’들 뒤에는 ‘포노’들이 있다!

기회와 위기의 두 얼굴로 다가온 새로운 문명 ‘포노 사피엔스’가 몰려온다. 이미 세상의 모든 문화, 경제, 사회, 정치가 그들에 의해 움직이고, 그들 스스로 문명의 표준이 되어 비즈니스 생태계를 재편하고 있다. 이 문명을 받아들인 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해 전 세계 비즈니스 시장을 집어삼키고 있으며, 반대로 이를 거부한 기업은 거듭된 쇠락으로 경쟁력을 상실했거나 시장에서 사라졌다.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이해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앞으로 전개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명운이 달렸다. (최재붕 저 | 쌤앤파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