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계 매운 맛 신선한 냉장 밀떡
상태바
5단계 매운 맛 신선한 냉장 밀떡
  • 조주연 팀장
  • 승인 2020.07.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강떡볶이>

맛이 좋아야 롱런을 할 수 있고, 롱런을 하기 위해서는 그 맛을 유지해야 하며, 좋은 맛을 유지하려면 마진이 좋아야 한다고 말하는 <빨강떡볶이>. 개설 비용을 낮추면서 수익률을 높이겠다는 브랜드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착한 프랜차이즈로 인정받은 것은 당연한 과정이기도 하다.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론칭배경·콘셉트
2015년 화곡동에서 <빨강떡볶이>를 시작한 신재오 이사는 여러 메뉴로 매장을 운영해 본 적이 있는 베테랑이다. 식사로도 간식으로도 좋은 아이템이라서 도전한 분식은 맛은 물론 홍보까지 성공해 높은 매출을 올렸고, 주변에서 창업 제안을 받아 지인들 위주로 매장을 오픈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떡볶이가 아무리 맛있어도 알려지지 않으면 맛을 볼 기회가 없잖아요. 그래서 보통 분식집에 투자하는 금액 이상의 광고비를 책정해 온라인 위주로 홍보를 했고 그 방법이 적중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직원들부터 친인척, 지인들 위주로 매장을 오픈했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싶었던 차에 롯데칠성 출신의 김칠성 대표, SPC 출신의 김용준 이사와 2019년부터 함께하게 됐다.

직접 일하는 점주들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자는 뜻이 같았기 때문이다. 트렌드에 대응하면서도 수익이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빨강떡볶이>가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된 순간이었다.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브랜드 경쟁력
보통 외식업은 식사 시간인 점심과 저녁에만 매출이 집중된다. 그러나 분식집은 오픈 시간 내내 손님들이 찾는 데다가 테이크아웃도 많이 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또 가볍게 한 접시만 먹을 수 있는 떡볶이도,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배달 및 테이크아웃용 실속세트도 있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도 좋았다. 특히 신경쓴 것은 바로 위생이었다.

떡볶이 하면 지저분한 느낌이 드는 곳이 아직도 많은데, <빨강떡볶이>는 카페같은 쾌적함에 청결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오픈한 지 몇 년이 지나도 매장이 깔끔하다. 그래서 아이들을 데리고 가는 부모도, 친구들과 함께 가는 중고등학생도 모두가 만족할 수밖에 없다. 퀄리티 높은 메뉴 역시 마찬가지다.

신선한 오징어를 직접 매장에서 튀기고 있어 만족도가 특히 높은 오징어 튀김, 오래 둬도 치즈가 굳지 않는 치즈떡볶이는 신 이사가 자랑하는 추천 메뉴다. 또 0단계부터 4단계까지 다양한 매운 맛이 가능해 매운 맛을 선호해 일부러 찾아오는 고객도 있을 정도다. 

 

운영지원·시스템
신선한 맛을 위해 <빨강떡볶이>는 주6회 물류를 배송하고 있다. ‘갓 지은 밥과 식은 밥을 데워먹는 것은 밥맛이 다른 것’처럼 분식도 신선한 재료가 맛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오늘 주문하면 내일 오기 때문에 갑자기 식재료가 부족하거나 대규모 예약이 들어와도 걱정이 없다. 또 ISO22000의 인증획득 그리고 당일 자정에 생산해 유통기한이 일주일인 신선한 냉장 밀떡을 새벽 3시에 일괄 배송하는 것 역시 분식 프랜차이즈에서는 쉽지 않은 시스템이다. 

그만큼 본사의 비용은 들어가지만, 점주의 편의를 위해서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매비용 결제 역시 다음날 10일까지 후불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카드사, 배달앱 등으로 정산이 늦어지는 것 역시 보완했다. 이러한 마인드는 2020년 5월 ‘착한 프랜차이즈’로 인증받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어려울수록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 정책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다.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빨강떡볶이 ⓒ 사진 이현석 팀장

 

계획·비전
국내 시장이 포화된 다음 해외로 진출하는 다른 브랜드와 달리 <빨강떡볶이>는 이미 해외에 진출해 있다. 국내 브랜드는 해외 교민들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도네시아도 교민 한 분이 맛을 보고 반해서 매장을 오픈한 것.

인증받는 데만 해도 1년 반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걸렸고, 현재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베트남, 호주 등에서 총 5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는 500호점을 오픈하는 것이 목표 중 하나로, 힘든 시기지만 지난 4월에 천안성성점을 오픈해 기대 이상의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

맛을 만들어가는 신재오 이사와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김용준 이사의 목표는 동일하다. 바로 점주들이 더 많이 더 크게 성공하는 것. “지속적으로 제품의 맛을 검토하고 개발하며 고객이 100%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분식 브랜드 중 저희는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지금의 마인드를 지켜가면서 고객도 점주도 모두 만족하는 롱런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요.”

 

빨강떡볶이 신재오·김용준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빨강떡볶이 신재오·김용준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Check Point
동종 프랜차이즈 대비 낮은 개설 비용과 높은 마진율.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m²(10평) 기준)
가맹비                                       500
교육비                                       200
인테리어                                 1,740
간판                                          220
가스, 닥트                                 230
주방기기                                   550
가재도구                                    150
홍보물, 매뉴얼북                        150
총계(VAT 별도)                      3,740 

※ 로열티 월 20만원
    냉난방기, 별도공사 협의

문의 :1522-5395
본사 :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8길 7, 301(문정동 화엄타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