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으로 대박나고 싶다면 ‘상권분석’부터
상태바
외식업으로 대박나고 싶다면 ‘상권분석’부터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0.07.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저 집 딸이 사위랑 연신 내에 고깃집을 차렸는데, 그게 대박이 났대.” “김부장 있잖아, 퇴직하고 도시락 파는 가게 차렸다더니 돈을 얼마나 잘 버는지, 외제차를 타고 왔더라.” 반면, 한켠에선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침체와 인건비 상승 등 국내 자영업자들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 줄을 잇고 있다. 창업, 그 중에서도 외식창업, 식당창업은 자영업자들이 성공하기 힘든 분야라는 분석자료도 수없이 나온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주변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우리나라에서 먹는 장사를 하는 사람치고 망한 사람이 없다. 외식창업 박람회는 언제나 성황을 이루고,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도 여전히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덕분에 아는 사람 누구는 대박이 나서 외제차를 몰고 다니고, 또 누구는 장사한 지 몇 년 만에 2호점, 3호점을 차려 수금만 하러 다닌다고도 한다. 이것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느 정도나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일까?

 

준비된 창업과 그렇지 못한 창업 
17년간 외식업체 컨설팅, 대박집을 컨설팅해 온 창업전문가로서 조언하자면, 대박이 나는 창업자는 분명히 있고, 생각보다 많다. 이는 준비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에서 시작된다. 준비된 사람은 가장 먼저 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자신의 가게가 자리할 위치와 상권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한다.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내 가게가 위치하게 될 곳, 바로 상권에 대한 분석이다. 식당창업, 외식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실질적으로 가게 권리금을 내고 명의를 이전 받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몇 가지 있다. 상권분석 외에 창업자가 알아둬야 할 것들 몇 가지를 꼽아봤다.

 

상권분석과 소비 타깃 설정 
△ 상권 분석 : 상권분석은 내 가게가 성공할 수 있는지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창업은 약 80%가 상권분석에서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정도다. 아이템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A급 상권, B급 상권까지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뚜렷하게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나 기술력이 있지 않는 이상이라면 특급상권이나 A급 상권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다만 이는 과도한 창업비용 지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상권분석 전문가를 통해 가격이 절충되는 선에서 성공창업이 가능한 상권을 추천 받는 것이 현명하다. 

△ 소비 타깃 설정 : 상권분석을 했다면, 자신의 아이템에 맞는 타깃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컨대 학교상권인데 삼겹살집이나 포차 등을 차린다면 안될 가능성이 높다. 오피스 상권에 분식, 김밥전문점을 차리는 것도 같은 이치다. 그런데 이러한 구분이 매우 모호하기 때문에 자신이 설정한 상권 내 입지와 주로 찾는 소비 층이 아이템에 맞는 타깃 설정이 가능한지 전문적인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형적으로 알려진 오피스 상권이지만, 입지에 따라 타깃은 학생층이 되거나 주부층이 될 수도 있고, 학교상권이지만 학생 수요 보다는 학부모나 직장인을 타깃으로 잡는 것이 더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곳도 분명히 존재한다.

 

창업 투자 비용과 자존심 
△ 창업 투자금 줄이는 법 :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다. 물론 맞는 말이다. 그러나 무턱대고 폼 잡고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처음부터 거대하게 시작해야 돈이 많이 벌린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이다. 초반은 장사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내가 선택한 가게 자리에서 대박이 나서 10년, 20년간 지속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라. 작게 시작해서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것이야 말로 성공창업의 비결이다.

마지막으로 창업에서 중요한 조언을 하나 덧붙이자면, 자존심을 버리라는 것이다. 잘되는 맛집은 분명한 성공 비결이 있고, 배울 점들이 있다. 아무리 열심히 준비했더라도 내 가게보다 잘 되는 곳이 있다면 존경심을 갖고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남의 가게의 잘된 점을 내 가게와 비교하고, 좋은 점은 적용하자. 잘 되는 것을 본받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문제가 아니다. 내 가게도 흥하고, 소비자도 만족해 하는, 그야말로 성공한 가게가 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주)지노비즈 F.C 창업전략연구소 상권분석팀 이정희 이사  국내 창업 및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아카데미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프랜차이즈 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 자문 전문가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 ㈜지노비즈에서 외식업체 개발 및 우수인력 헤드헌팅, 한일공동개발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팅 개발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17년 경력의 창업컨설팅 전문가로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창업자의 불안요소를 해소, 성공창업으로 안내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