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부위로 승부수를 던지다
상태바
특수부위로 승부수를 던지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6.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고깃집의 특별한 경쟁력 : <팔팔껍데기>

<팔팔껍데기>는 삽겹살이나 목살에 치우쳐 있는 돼지고기 문화를 특수부위로 확대해 사람들이 다양하고 특색 있는 돼지고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인의 소울푸드 돼지고기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돼지고기의 다양한 맛과 식감
<팔팔껍데기>는 돼지 껍데기 및 특수부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량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하고 있는 <팔팔껍데기>는 성형탄이 아닌 비장탄 참숯을 사용하고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는 황동벌집불판을 사용해 고객의 건강까지 생각하고 있다.

<팔팔껍데기>의 김동규 대표는 “돼지고기는 한국인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소울푸드이지만 그동안 삼겹살이나 목살에 너무 치우쳐 있는 경향이 있었다”라며 “<팔팔껍데기>는 돼지 한 마리 각 부위마다 다양하고 특색있는 맛을 즐길수 있도록 해 돼지고기 문화를 확장하는 고깃집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현재 <팔팔껍데기>의 주요 타깃 상권은 직장인과 주거가 혼합된 역세권과 복합상권으로 이곳에서 레트로풍의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누구나 편안하고 부담없이 고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완성하고 있다.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팔팔 노하우로 만든 소스
<팔팔껍데기>는 국내산 돼지 특수부위와 벌집껍데기를 다양한 소스와 반찬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특히 껍데기 및 돼지 특수부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맛과 식감을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소스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팔팔껍데기>만의 칠합장 소스 역시 그 일환으로 김 대표는 “다양한 특수부위와 궁합이 잘 맞는 소스를 준비하고 테스트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세계 5대 어란 중 하나인 청어알, 김 중에 가장 향이 좋고 맛있는 곱창김을 사용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이밖에 직접 만든 대파양 김치, 페퍼 마요소스 및 와사비 및 멜젓소스, 바다의 미네랄 소금인 함초소금 및 장아찌류가 항상 준비돼 있다. 레몬 숙성한 벌집껍데기와 팔팔 노하우로 만든 한방효소염지액을 사용하는 것도 강점이다. <팔팔껍데기>에서는 레몬을 넣은 양념에 벌집껍데기를 숙성시킨 후 구울 때 슬라이스된 레몬을 전체적으로 한 번 더 발라 참숯에 구워내고 있다.

김 대표는 “돼지껍데기에 많은 동물성 콜라겐은 분자가 커서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C가 들어있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콜라겐 흡수에 도움이 되기에 레몬을 활용하고 있다”면서 “돼지껍데기 특성상 양념이 쉽게 배일 수 없기 때문에 벌집 모양으로 칼집을 내 양념이 잘 배도록 해 씹을수록 고소한 육즙이 흘러나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한 상생
<팔팔껍데기>는 상생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본부에서는 과도한 인테리어 공사 및 오픈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것은 물론, 돼지고기 및 전용소스 외의 상품은 직접 구매하거나 제조공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원팩시스템 및 조리 매뉴얼이 만들어져 있어 가맹점주는 3일 정도만 교육을 받으면 주방 관리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팀장이 한 달에 한 번 점포를 방문, 마케팅 관련 정보 제공에 신경쓰고 있다. 김 대표는 “현재 전국적으로 28개의 점포가 오픈해 있는 <팔팔껍데기>는 올해 점포 개점 전국 50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점포 욕심을 내지 않고 점주가 수익을 낼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KEYWORD

<팔팔껍데기> 경쟁력

  레몬숙성한 벌집껍데기
레몬을 넣은 양념에 벌집껍데기를 숙성시킨 후 구울 때 레몬을 전체적으로 한 번 더 발라 콜라겐 흡수를 돕는다. 벌집 모양으로 껍데기에 칼집을 내 양념이 잘 배이도록해 맛과 식감을 최대화했다.

  건강한 부재료
성형탄이 아닌 비장탄 참숯과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황동벌집불판을 사용해 고객의 건강을 세심하게 챙기고 있다.

  비용 절감
과도한 인테리어 공사 및 오픈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것은 물론, 돼지고기 및 전용소스 외의 상품은 직접구매를 하거나 제조공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WHY

왜 <팔팔껍데기>를 창업해야 할까?

<팔팔껍데기> 오픈 점포 가운데 50%가 초기 투자비용을 6개월 안에 회수했다. 과도한 인테리어 및 초도 세팅 비용을 요구하지 않고, 돼지고기 및 전용소스 외 상품은 직접구매 및 제조공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창업 시 누구나 3일 정도만 교육을 받으면 운영이 가능할 만큼 원팩시스템 및 조리 매뉴얼이 완성되어 있으며, 마케팅 팀장이 한 달에 한 번 점포를 방문해 마케팅 관련 정보 제공을 하며 매출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팔팔껍데기 ⓒ 사진 업체 제공

 

BEST MENU___인기메뉴 베스트

  벌집껍데기
돼지 등심 부위 쪽 껍데기를 <팔팔껍데기>만의 레몬간장 소스로 24시간 이상 숙성시켰다. 부드럽고 쫀득하고 바삭한 3가지 맛을 느낄수 있는 두툼한 벌집껍데기는 최고 인기메뉴.

  꼬들껍데기
돼지 목덜미살로 껍데기와 고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부위로 씹을수록 꼬들한 맛이 특징이다.

  가오리살
돼지고기 등심과 껍데기 사이에 있는 살로 부드럽고 담백하다. 감칠맛이 나고 끝맛이 산뜻한 것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