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상태바
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 성은경 기자
  • 승인 2020.04.09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세스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발간 화제

맥세스컨설팅이 매년 분석하는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이 발간됐다. 2013년부터 기획돼 올해로 여섯 번째로 펴내는 통계보고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6,087개 브랜드를 기반으로 전수조사해 통계자료로 분석, 이 가운데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를 선정해 발표해 눈길을 끈다. 이는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발간해오고 있다.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맥세스컨설팅 자료제공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맥세스컨설팅 자료제공

 

올해로 6번째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발표
예비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적용한 기초자료를 찾기는 매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생계형 창업임에도 불구하고 감에 의존하거나 단순 지인추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현란한 광고 홍보에 현혹되어 창업을 시작하는 자영업의 늪에 빠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에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을 기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6,087개 브랜드 중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를 선정했다.

 

정부기관, 공기업 및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인용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은 2013년에 기획해 올해로 여섯 번째 발표한 통계보고서로서,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공개서 정보 각 항목의 데이터를 전수조사해, 통계자료로 분석한 보고서다. 각 통계지표를 수치화, 시각화하여 제공하며 프랜차이즈 산업현황을 보다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정보공개서를 전수조사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해 정식 발간한 보고서로서, 공공기관의 국정감사보고서, 경제뉴스에 인용되었으며 프랜차이즈 기업의 홍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정보공개서 Big data에 근거한 객관적인 브랜드 선정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는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서 분석한 6,087개 Big data를 바탕으로 FC 생산성, FC 성장성, FC 안정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 지표에 따라 평가한 다음 가맹본부의 법 위반, 부도 및 오너리스크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사항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순위에서 제외하고, 업종별 30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에서 분석된 지표별 점수는 2018년 말 기준 데이터로, 해당 브랜드의 현재 운영상황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각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정보공개서 내용을 차기년도 4월 말에 업데이트하므로,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최신데이터가 2018년 기준임). 따라서, 절대적인 점수가 아닌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고 비교할 때 검토해야할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해당 브랜드의 현재 상황(점포수, 직원, 현재 기준 재무현황 등)을 반드시 살펴볼 것을 권장한다. 


업종별, 브랜드별 지표 비교 가능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는 업종별 브랜드 비율에 따라 외식업 브랜드 200개, 서비스업 브랜드 50개, 도소매업 브랜드 5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식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타 업종에 비해 브랜드 규모별 각종 지표 값의 편차가 심하다고 판단되어 가맹점 50개 이상 브랜드 100개, 가맹점 50개 미만 브랜드 100개로 나누어 선정했다. 
각 지표에 대한 설명 및 순위별 점수는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www.maxcess.c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본지에서는 부문별 10개 브랜드만 공개한다.

 

가장 가고 싶은 외식 프랜차이즈 1위는 <노랑통닭>
외식 1부 즉, 외식업 가맹점 50개 이상 브랜드 가운데 1위는 치킨전문점 <노랑통닭>이 차지했다. <노랑통닭>은 2018년 말 기준 가맹점 353개(2020년 현재 400호점 돌파, 해당업체 홈페이지 기준)이며, 2018년에 신규로 93개점이 오픈했다. <노랑통닭>은 FC 성장성과 가맹점 수익성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하여 본사 수익성도 높게 평가되었다.
가맹점 50개 이상 브랜드의 경우 업력이 긴 브랜드가 많은 만큼 노하우집약도 지표 중 폐점률이 순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해서는 폐점률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올해 총 몇 개의 가맹점이 오픈했는지 보다 폐점률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폐점률은 가맹점주의 계약종료, 계약해지 등을 말하며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다. 폐점 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가맹관리 및 유지가 잘 되지 않는다는 반증이다.

 

가맹점 50개 미만 브랜드, 1위는 <용호동 낙지>
외식 2부(가맹점 50개 미만)에서 1위는 <용호동 낙지>로 2018년 기준 가맹점 32개, 신규로 26개점이 오픈했다.(2020년 현재 가맹점 44개, 해당업체 홈페이지 기준)
외식 2부 가맹점 50개 미만의 브랜드는 대부분 사업을 개시한 년수가 짧은 기업들로 점포증가율과 같은 FC 성장성 지표의 점수가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FC 성장성은 매출액증가율, 순이익증가율, 임직원증가율 및 점포증가율의 지표로 평가된다.

 

 

서비스 부문 1위는 <스포애니>가 차지해
이밖에도 서비스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한 <스포애니> 브랜드는 본사수익성 부분 특히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 순이익률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가맹점수도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폐점률이 0%로 FC 안정성 부분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도소매 부문 1위는 <정관장>
도소매브랜드 1위는 정관장으로, 2018년 말 기준 가맹점 755개를 운영하고 있다. 인당매출액, 점당매출액 등 FC 생산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가맹점수와 오랜 운영기간 대비 폐점율이 매우 낮게 나타나 FC 안정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