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에서 찾은 외식업의 기본
상태바
위생에서 찾은 외식업의 기본
  • 박기범 기자
  • 승인 2020.04.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위생을 말한다 : <더치앤빈>

<더치앤빈>은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의 커피를 즐길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최근 출시한 딸기 라떼, 딸기 펄 밀크티, 딸기 큐브라떼, 딸기 꿀꿀스무디 등 딸기 신메뉴 4종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더치앤빈>의 숨은 경쟁력은 철저한 위생관리에 있다.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눈에 보이지 않는 위생까지 관리 
<더치앤빈>은 가장 좋은 품질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마음으로 2012년 원두 로스팅 사업을 시작했다. 2015년부터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했고, 현재 국내 가맹계약 150호점을 돌파했다. 해외에서도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캄보디아 프놈펜에 1호점을 오픈했다. <더치앤빈>은 이렇게 품질, 가격, 소통의 조화를 통해 중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런 성장에는 철저한 위생관리와 이를 통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더치앤빈>은 ‘외식사업의 기본은 위생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가맹점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S/V들의 정기적인 위생점검은 물론이고, 기초과정 교육 시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신규 오픈점 오픈 세팅시 현장 위생교육을 추가로 진행한다.

이 밖에도 매장내 위생관리 체크리스트 부착을 통한 일일 단위 점검, 매장내 원부재료 보관 규정 및 선입선출을 통한 유통기간 준수, 개봉된 원부자재 안전 보관일 스티커 부착 관리, 30분 타임 손 씻기 생활화, 월 단위 S/V에 의한 위생점검 체크리스트 결과 보고, 미흡한 가맹점 현장 조치 및 교육, 우수 가맹점 포상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의 위생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위생등급제 참여로 신뢰 향상
<더치앤빈>은 매월 본사에서 주관하는 S/V 매장 위생점검 시 음식점 위생 등급제 기준에 따라 점검을 한다. 위생등급제는 안전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이다. 그러나 평가 기준이 까다롭다는 이유로 업체들의 참여가 소극적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더치앤빈>은 위생등급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위생관리에 힘쓰고 있는 것이다. 그런 노력의 결과로 <더치앤빈>은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점검에서 거제1호수월점, 김해진영점, 울산명촌점이 식약처 위생등급 우수매장으로 선정됐다. 

<더치앤빈> 관계자는 “위생등급 우수매장으로 선정되면서 지역 고객들의 신뢰가 높아졌고, 매출 상승과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바이러스가 발생하면 유동 인구가 감소하면서 매장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이 발생한다. <더치앤빈>은 각종 바이러스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질병이 발생하면 직원과 소비자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지 및 오프라인 홍보물을 제작해 가맹점에 부착한다.

또한 담당 S/V를 통해 추가적인 방문 교육 및 점검을 진행한다. <더치앤빈>은 가맹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홍보물 무상 공급 및 우수 가맹점 포상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위생 관리의 중요성을 점주들에게 수시로 전달하면서 점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가맹점 점주들도 위생점검만큼은 본사 점검에 대해 항상 고마워하고 있으며, 잘못된 부분은 100% 시정하고 미연의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더치앤빈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 고객을 위한 위생관리
<더치앤빈>은 자체 생산 로스팅 시스템으로 최상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맛 좋은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커피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요란한 마케팅과 홍보가 아닌 커피 본연의 맛과 품질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더치앤빈>은 카페의 기본이 커피와 서비스라고 생각하며 철저한 위생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월 1회 S/V를 통한 정기적인 위생점검 관리를 해오고 있으며, 분기별 우수 가맹점 시상을 통해 더욱더 위생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식자재도 HACCP, BRC, ISO 등의 인증을 획득한 곳을 고집하고, 엄격한 기준을 토대로 과학적인 품질 검증 및 위생 관리를 통해 가맹점주와 고객에게 건강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품질 향상과 안정성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자체 물류센터를 구축해 위생 중심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최상의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재고 회전율을 정확하게 관리한다. 구매, 입고, 출고에 이르는 전 과정도 수발주 시스템을 통해 철저하게 감독하고 있다.

<더치앤빈> 관계자는 “외식업에 종사하는 사업자로서 가맹점 스스로 철저한 위생관리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더치앤빈>은 가맹점들이 위생관리를 중시하는 외식 사업가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본사에서도 정기적인 추가 교육 등을 실시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Tip  우리회사 위생 필살기

외식사업과 카페의 기본을 생각하는 위생관리 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