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을 위한 중장기 계획
상태바
청결을 위한 중장기 계획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3.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위생을 말한다 : <바르다 김선생>

점포 내 전 직원이 위생 복장을 착용하는 <바르다 김선생>. 본사는 점포 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비를 지원하며, 가맹점 방문 점검 시 위생에 가장 중점을 둔다. 체계적인 위생 관리로 브랜드와 가맹점의 역량을 향상하면서 점주,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다.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고객과의 약속
<바르다 김선생>은 현재 약 140개점(특수 몰 포함)의 점포를 활발하게 운영 중이며 2018년 대비 2019년은 두드러지게 매출 증가를 이루었다. 매출 활성화를 위해 배달 플랫폼, 결제 플랫폼 도입과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신메뉴 출시 등 다각도에서 고민과 노력을 진행한 결과이다.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를 도모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위생을 관리한다. <바르다 김선생>은 전 점포의 모든 직원이 청결하게 세탁된 유니폼, 앞치마와 함께 조리화를 착용한다. 음식에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전체 그물망으로 싸여있는 두건을 착용한다. 식재료를 만지고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객들에게 위생적으로 메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마스크 혹은 마스 케어를 필히 착용하는 등 위생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르다 김선생>은 점포의 환경 개선을 위해 청소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검증되지 않은 개인 구매 식자재를 근절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전 점포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위생 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은 담당 SC가 점포를 순회하면서 1차, 2차로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체크한다.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교육과 점검 시스템
식재료는 선입선출 및 유통기한 관리 대장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 중이다. 본사 직원인 해당 점포의 담당 SC가 정기적으로 점포를 방문하여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단한다. 식재료부터 위생 관리 사항을 철저하게 관리 및 체크하고 있다.

1차적으로 담당 SC의 정기적인 방문으로 위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객 클레임이 다수 발생하거나 위생 점수가 미흡한 점포의 경우 교육팀이 직접 방문하여 별도의 위생 교육을 진행한다. 주입식 안내와 교육보다는 가맹점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타 점포의 사례 사진 등의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위생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다. 

위생은 안전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점주들의 협조와 적극적인 동참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사 또한 위생에 주력하여 담당 SC가 정기 방문 시 위생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점검 시간 중 비중을 50%로 잡고 있을 만큼 신경 쓰고 있다. 점검 시스템을 데이터화하여 본사에서 면밀하게 점주에게 컨설팅을 진행한다.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바르다 김선생 ⓒ 사진 업체제공

 

중장기적인 관리
코로나19에 대해 본사에서는 지속적인 위생 준수 관련 문자 발송 및 공지 그리고 공문 발송을 통해 점주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본사에서는 손 소독제 물량을 확보하여 점포에 입고시키고 있다. 아울러 점주의 부담을 덜고자, 폐쇄 조치된 점포는 일정 기간의 로열티를 면제하고 핵심 위험지역의 경우 점주와 담당 SC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바르다 김선생>은 위생 부분을 지속 개선하고 유지하면서 고객들에게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실행 중이다. 점주들은 본사의 위생 점검 및 피드백을 통해 본사를 신뢰하고 함께 노력한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점포 내 개인의 위생 관리 및 위생 용품 착용(유니폼, 위생장갑, 마스 케어, 두건 등)을 유지하고 점포 환경을 관리하면서, 본사는 점검 시간의 60% 이상 포지션을 두어 철저하게 관리하고 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Tip  우리회사 위생 필살기
전 직원 위생 용품 착용과 본사의 체계적인 피드백, 현 코로나19 사태에 적극적인 대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