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이 뭐예요?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상권분석
상태바
불황이 뭐예요?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상권분석
  • 김진영 팀장
  • 승인 2020.04.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최근 장기화된 저금리 기조에 정부의 부동산 규제 심화까지 이어지면서 창업 시장도 좀처럼 나아지질 않고 있다. 게다가 국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인 코로나19가 창궐하자 외식업을 필두로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까지 침체되는 분위기다. 이런 때에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상권분석이라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또 다수의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된 우수 창업상권으로는 수변상권을 빼놓을 수 없다. 공원과 강, 호수를 접한 상업시설은 그야말로 블루칩이다. 부동산 시장 역시 한강변 주변은 결코 값이 떨어지지 않는 불변의 진리를 경험하고 있다. 요즘 같은 경제 침체기에는 상권 역시 치열한 옥석 가리기가 진행 중이므로 수변상권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수변 상권은 물과 녹지가 함께 어우러지는 쾌적한 자연 환경 속에서 휴식이나 여가를 보내면서 쇼핑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어 유동인구가 매우 많은 상권이다. 인근 주거지의 배후 수요도 높으며, 나들이객이나 산책객들의 유동인구 체류 시간도 길어 소비율도 엄청나다. 이를 통해 상권은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밖에 없다.

특히 수익을 내야 하는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변상권 중에서도 새로 조성되는 택지지구 등 도시개발구역 내 들어서는 상권은 놓치는 것이 아깝다. 이미 상권이 활발하게 갖춰져 있는 상권 내 입지의 경우 진입장벽이 높고 창업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도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수변상권이라면 투자가치가 높을 수밖에 없다.


유동인구 늘고, 상권 활성화 기대할 만 
이러한 장점을 갖춘 상권으로 광교시도시 호수공원 상권을 집중적으로 분석해봤다. 
우선 광교신도시는 지난 2005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9년 12월까지 개발이 완료됐다. 수원시 이의동, 원천동, 하동 및 용인시 상현동 일원이다. 11억 305,000㎡ 면적에 7만 8,000명을 수용하며, 3만 1,329세대가 들어섰다. 하지만 당초 예상과 달리, 이미 11만 명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로 성장했다.

또 수원컨벤션센터, 광교고등검찰청, 광교고등법원과 같은 시설이 들어왔고 오는 2020년 12월~2021년 12월 사이에 경기도청,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시공사, 한국은행 등의 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덕분에 광교신도시 3.3㎡당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은 입주 첫해인 2011년 1,378만원에서 지난해 연말 2,437만원으로 76.85%나 뛰었다.

현재는 수도권 대표 상권인 아브뉴프랑 판교를 잇는 아프뉴프랑 광교뿐 아니라 이마트와 롯데아울렛 등이 들어와 상권 활성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여기에 2016년 1월 광교신도시에서 강남까지 연결되는 신분당선이 개통돼 유동인구도 더 늘어난 상태다.

 

카페, 한식당 등 외식창업 유망 아이템
이 가운데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상권은 상업시설이 뛰어나 집객력을 바탕으로 지역 내 핫플레이스 역할을 완전하게 해내고 있다. 유동인구만도 약 12만 명 수준이다. 

무엇보다 호수공원 상권에서는 커피전문점 등의 카페 창업이 유망하다. 실제로 한 매체에서 소상공인 상권정보를 분석해 발표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일대 커피전문점들의 경우 대부분의 매출이 주변 지역 동일업종에 비해 약 2~3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가정보연구소가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광교 호수공원 반경 800M 이내 카페 업종을 기준으로 월 평균 매출이 수원 영통구에 비해서도 약 2,000여 만원 가량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망한 창업 아이템으로는 카페 외에도 한식당 등 외식창업 아이템의 전망이 높다. 

다만 광교호수공원은 범위가 넓어 동서남북 지역 별로 유동인구 소비형태에 따라 유망한 창업 아이템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상권분석 전문가를 통해 입지 대비 창업비용을 절약하고, 확실한 매출이 가능한 상권을 추천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 

 

 

(주)지노비즈 김진영 팀장   국내 창업 및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아카데미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창업 자문 전문가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 지노비즈㈜에서 외식업체 개발 및 우수인력 헤드헌팅, 한일공동개발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팅 개발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