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_여름보양식 전문점 열전④ <착한장어>
상태바
Theme_여름보양식 전문점 열전④ <착한장어>
  • 엄현석 기자
  • 승인 2014.08.2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착한장어>외관 ⓒ사진 김희경 기자

싱싱한 바다장어를 마음껏 즐기다! 더원FC <착한장어>
힘의 상징 장어. 약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장어만큼 믿음직한 것이 또 있을까. 그동안 부담스런 가격 때문에 쉽게 즐기지 못했던 장어를 마음껏 맛 볼 수 있는 곳이 생겼다. 이름마저 편안한 공간 <착한장어>. 합리적인 가격과 편안한 매장분위기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착한장어>를 만나보자.

값비싼 외국산 민물장어는 가라
기존의 장어전문점들은 대부분 민물장어를 취급했다. 하지만 현재 민물장어를 맛볼 수 있는 음식점은 쉽게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그 이유는 민물장어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 대부분 양식으로 길러지는 민물장어는 치어를 90%이상 수입한다. 최근 치어 값이 폭등하면서 민물장어의 가격도 덩달아 오르며, 매장의 수익률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됐다. 그렇지만 보양식으로써의 장어의 대중적 인기는 여전하다. <착한장어>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 바다장어를 시장에 선보였다.
더원F.C <착한장어>의 김영일 대표는 “바다장어의 성분 자체는 민물장어와 거의 비슷”하다며 민물장어 위주의 소비패턴을 바다장어로 충분히 옮겨올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그리고 장어의 값비싼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무한리필을 도입했다. 2012년 처음 문을 연 <착한장어>는 이러한 전략이 맞아떨어져 현재 14개의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체계적 시스템으로 매출상승 노려
김 대표는 <착한장어>의 성공요인을 ‘매장 운영의 효율성’에 있다고 전했다.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상권에 위치해 있지만, 웬만한 A급지 상권의 매장들만큼 높은 수익을 보고 있다. 본사의 체계적인 물류시스템과 사후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착한장어>는 다른 대중음식점들과 비교해 인건비 포지션이 15%밖에 되지 않는다. 평균적으로 수익의 20~30%를 웃도는 인건비 비율을 감안할 때 훨씬 낮은 수치다. 높은 테이블 단가와 손쉬운 매장운영이 높은 수익률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장어가 무한리필이 가능하다는 것도 또 다른 강점이다. <착한장어>는 값싼 외국산 장어로 고객의 눈가림을 하지 않는다. 수협과의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국내산 바다장어를 선보이고 있다. 장어구이와 장어탕을 기본으로 훈제오리와 막창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다양한 계층의 손님들이 <착한장어>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매일 공급되는 신선한 재료, 직영점을 통해 고객반응과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본사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은 소비자의 입맛을 보장하는 <착한장어>만의 시스템이다.

가맹점주와 손잡고 불황타계 노력할 것
<착한장어>는 다른 음식점에 비교해 소위 ‘오픈 발’이라는 것이 없다. 장어라는 아이템 특성상 손님이 또 다른 손님을 만드는 꾸준한 맛집의 개념이 더 크다. 고객들의 지역적 범위가 넓어 오랜 기간 한 곳에서 꾸준히 장사가 이뤄질 수 있다. 김 대표는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분들, 간절함이 있는 분들이 창업하시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예비 창업자들에게 전한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노력이라는 성공의 대가를 치를 수 있는 분들을 손꼽아 기다린다.
<착한장어>는 앞으로 직영점을 10개 정도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가맹점이 더 늘어나면 좋겠지만 욕심부리지 않을 생각이다. 전국적으로 50개 정도면 충분하다는 계획이다. 매장당 영업지역이 넓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가맹점으로도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매장 하나 오픈하는 것이 얼마나 힘이 듭니까. 가맹점주님들이 힘들게 시작한 사업, 되도록 오래 장사할 수 있어야지요. 당장의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래, 함께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 대표의 계획처럼 힘들고 어려운 국민들에게 힘이 되는 <착한장어>가 되길 기대해본다.

▲ <착한장어> 메뉴 ⓒ사진 김희경 기자

장어의 효능
최고의 스테미너 식품 장어. 칼슘과 비타민A, B, D가 풍부하고 고단백 식품으로 여름철 체력보강과 정력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 체내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예방해주는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어르신들의 뇌졸중을 방지하는데 탁월하다. 여성들에게는 비타민E와 레티놀 성분이 피부건강에 도움을 줘 노화방지와 탄력유지를 가능하게 해준다.

성공 Point
1.  업종변경과 리모델링이 가능한 저렴한 창업비용
2. 타 무한리필 음식점과 비교해 높은 수익률 가능
3. 단순한 인력구조로 매장 운영이 손쉬움

더원F.C
전화  031-480-0888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다리간로 26
        (고잔동 683-6 1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