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으로 건네는 위로
상태바
와인으로 건네는 위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3.0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와인한잔>

아늑한 공간에서 즐기는 와인 한 잔은 위로가 된다. <오늘,와인한잔>은 독특한 감성과 친근한 네이밍으로 와인을 대중화시키고 있다.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점주, 고객과 소통하며 역량을 다지고 있다. 

▲ <오늘,와인한잔> ⓒ 사진 이현석 팀장

론칭배경·콘셉트
<오늘,와인한잔>은 2016년 12월에 론칭한 브랜드로 현재 75호점까지 출점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류 브랜드로 시작해서 차별화와 신선함을 주려 고민하다가 와인에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고우삼 본부장은 <와라와라>로 입지를 다지던 중 ‘삶 속에서 가장 빛나는 하루는 오늘입니다’라는 생각 아래 친구처럼 토닥이며 위로를 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했다. 2002년 시작한 <와라와라>는 교육, 메뉴, 점주와의 소통을 중요시하였고 <오늘,와인한잔>이 이를 이어가고 있다. <오늘,와인한잔>은 와인을 대중화시키는 브랜드로서의 자부심을 가진다.

41 종의 와인, 와인과 잘 어울리는 메뉴와 함께 노멀 빈티지풍의 디자인에 그리너리로 활기를 불어넣은 아늑한 공간은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3개의 직영점을 통해 가맹사업에 대한 모델을 확인하면서 운영 능력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 <오늘,와인한잔> ⓒ 사진 이현석 팀장

브랜드 경쟁력
쉽고 빠른 오퍼레이션을 위해 원팩 및 반조리 제품을 지향한다. 최근 3PL 물류 시스템으로 전환하였으며 통합 발주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점주들의 편리를 도모했다. 현재 수도권은 주 6회 물류를 운송하고 있다. 위로와 힐링이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점포는 상권의 구애를 받지 않고 고루 분포하고 있다. 계절과 트렌드, 점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신메뉴를 선보이며 고객의 입장에서 결정하려고 노력한다. 

<오늘,와인한잔>은 메뉴북을 ‘오늘,시집’이라고 부른다. 감성을 담아서 시집을 읽듯 위로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어려운 와인 이름을 쉽게 바꾸고 메뉴를 소개하여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분기마다 SNS를 통해 백일장을 열어 고객들의 참여와 재치를 이끌어내고 있다. 감바스 알 아히요, 과일&치즈 플래터, 페퍼로니 피자 등 와인과 잘 어울리는 메뉴들이 선호도가 높다. 


운영지원·시스템
<오늘,와인한잔>의 노하우를 담은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외식업에 경험이 없는 사람도 3주간의 교육을 통해 창업이 가능하다. 이론교육과 현장에서의 실습교육이 이루어진다. 무분별한 개설을 지양하면서 까다로운 내부 절차를 걸쳐 개설 후보지를 선정하며 현재는 한 달에 2~3개의 점포만 오픈하고 있다.  

품질, 서비스, 퀄리티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가맹점마다 표준화하고 있다. 슈퍼바이저는 한 달에 한 번 점포를 방문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 방문하고, 담당 점포를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창업자분들을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가맹점을 오픈할 때마다 다른 점주님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하고 투자비를 절감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오늘 혁신 위원회’로 가맹점주와 소통을 하며 고객 품평회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확인한다. 미스터리 쇼퍼를 진행하며 브랜드와 가맹점의 역량 향상에 힘쓴다. 

▲ <오늘,와인한잔> ⓒ 사진 이현석 팀장

계획·비전
<오늘,와인한잔>은 인문학을 브랜드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하여 문화를 제공하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 “와인 시장은 커지고 있습니다. 흔한 프랜차이즈보다 새로운 분야로 들어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성비 좋은 와인을 보유하기 위해 여러 유통 채널을 가지고 제품을 준비한다. 점주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비용 대비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매출 향상에 힘쓸 것이다. 

고객의 생각과 감성에서 브랜드를 시작하는 <오늘,와인한잔>은 고객과 소통하고자 한다. ‘오늘 밴드’가 전국의 점포을 방문해서 공연을 하고 음악으로 위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진심을 전하고자 한다. 2020년 ‘서두르지 말고 본질에 충실하자’를 경영슬로건으로 두고 35개의 출점을 예상한다. 2021년까지 브랜드력을 다지고, 확장기로 접어드는 2022년부터는 전국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한다.


Check Point
초보자도 창업 가능한 교육과 운영 노하우, 독특한 감성과 아이템

 

▲ <오늘,와인한잔> 고우삼 본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82.5m²(25평)기준)
가맹비                                                 1,200 
교육비                                                    500 
계약이행보증금(종료시반환,부가세없음)    1,000 
인테리어비용(내부)                                3,750 
간판                                                       550 
주방                                                    3,570 
가구,의탁자                                             650 
초도물류                                                 600 
감리비                                                    750 
총계(VAT 별도)                           12,5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