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창업의 차별화 선언
상태바
시니어창업의 차별화 선언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1.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 특집ⅡⅠ시니어창업을 말하다 : <깡돈>

외식 창업 시장에서 아이템의 선정은 창업의 성패를 다룰 만큼 중요한 사안이다. 이에 고객의 선호도만으로 메뉴를 정하기에는 레드오션의 장벽을 만나게 된다. <깡돈>은 돼지고기라는 안정된 메뉴에서 특수부위라는 차별화로 시니어창업 시장의 새로운 성공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 <깡돈> ⓒ 사진 업체제공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
고령화 시대의 가속화로 시니어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니어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노후에 대한 준비다. 때문에 시니어창업에서 안정적인 아이템의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돼지 특수부위 전문점 <깡돈>은 돼지고기의 뽈살, 뒷고기, 덜미살, 대구막창, 돼지껍데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대중적인 메뉴와 달리 중독성 있는 메뉴로 구성된 <깡돈>은 트렌드가 빠른 창업 시장에서 꾸준히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에 <깡돈>은 특수부위 전문점 분야에서 10년 이상 꾸준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깡돈>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중심 상권에서 벗어나 동네 상권에 특화됐다. 선술집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깡통 테이블의 인테리어는 고객에게 편안하고 부담 없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더불어 숯불 가스 겸용 로스타 장치는 숯불장치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있다. 

동네 맛집으로 통하는 <깡돈>은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해 시니어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깡돈>은 일반 고깃집과 달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시니어창업 외에 가족 창업, 부부창업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 <깡돈> ⓒ 사진 업체제공

시니어의 장점을 유연히 적용
시니어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는 경제적 가치다. 즉 모험창업이 아닌 안정적 창업을 위한 설계다.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의 경우 과도한 부채에 의존한 성급한 창업은 지양해야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니어 예비창업자는 보유 자산에 대한 점검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창업의 실패가 있더라도 안전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여건에서 창업해야 한다. 또한 유행업종보다는 적어도 5년 이상 지속적인 경영이 가능한 안정적인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시니어창업자들의 선 경험적 지혜와 기술 경험은 존중돼야 하나 조직적 역량과 직원 관리,  운영 관리 면에서는 한계가 뒤따를 수 있다. 이에 시니어창업자는 창업의 초보자임을 인정하고 오랜 인생의 경험과 노하우를 창업 시장으로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사의 체계화된 레시피와 점포운영 매뉴얼을 바탕으로 이를 잘 준수해야 한다. 특히 점포 안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게 될 경우 체력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노동강도를 고려해 자신의 체력을 고려한 창업 설계가 필요하다. 하지만 매출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은 위험하다. 유행 아이템보다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영업이 가능한 유망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반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창업 진입이 편리한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준비된 프랜차이즈 창업이더라도 성공에 대해 경솔한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 <깡돈> ⓒ 사진 업체제공

내년 3월까지 판촉비용 무료 지원
<깡돈>은 창업 후 철저한 점포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각 지역에 맞는 맞춤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메뉴개발, 점포 진단 등 실질적인 매출 증가에 대한 방안을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 또한 올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3개월간 생계형 창업자, 소규모 점포운영을 원하는 시니어창업자에게 신규 및 업종 변경 시 판촉비용을 무료로 지원할 계획이다.

돼지 특수부위 전문점 <깡돈>은 올 한해 경기불황 속에서도 차별적인 맛과 음식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갔다. 이에 앞으로도 리뉴얼 창업, 특수상권을 포함해 다양한 창업지원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고객 창출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및 SNS 이벤트 등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 <깡돈> ⓒ 사진 업체제공

  시니어창업을 위한 경쟁력은?
1. 돼지 특수부위라는 맛의 차별화로 단골 유입 가능
2. 소자본 창업 가능
3. 유행을 타지 않는 메뉴

  자사 브랜드의 창업지원 혜택
기존 인테리어를 활용한 리뉴얼 가능, 2020년 3월까지 판촉비용 무료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