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에서 전국으로, 해외로!
상태바
골목상권에서 전국으로, 해외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9.12.1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한식프랜차이즈의 롱런 비책 : <짚신매운갈비찜>

올해 10주년을 맞은 대한민국 대표 갈비찜 브랜드 <짚신매운갈비찜>.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지 10년째인 올해는 160호점 옥정신도시점을 오픈했고, 대만과 미국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해 해외진출의 길을 닦았다. 11월에는 베트남 호치민 박람회에도 참여하는 등 국내에서 탄탄하게 쌓은 기반을 통해 해외에서도 활약이 기대되는 브랜드이다.

▲ <짚신매운갈비찜> ⓒ 사진 업체제공

독보적인 메뉴가 비결
<짚신매운갈비찜>은 2008년 4월 강북구 미아동 골목상권에서 출발했다. 초기에는 외곽 지역이라는 불리한 입지, 그리고 ‘매운’ 갈비찜이라는 메뉴가 외식메뉴로는 생소해서 자리잡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맛있게 매운 맛’을 슬로건으로 매운갈비찜이라는 메뉴에 더욱 집중, 발전시키면서 창업 6개월 만에 줄서서 먹는 맛집으로 사랑받게 됐다.

이후 프랜차이즈로 발전해 2011년 프랜차이즈 본사인 주식회사 음식생각을 설립했고, 2012년 50호점을 넘기며 직영 물류센터인 푸드월드도 설립했다. 이후 김해물류센터와 푸드키믹스를 설립하며 직영 물류 시스템을 완성하며 전국에 100개가 넘는 가맹점을 운영할 기반을 마련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단순히 맵기만을 강조한 메뉴가 아니다. 맛있게 매운맛을 지향하며 개발한 특제소스로 지난 10년간 손님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질리지 않는 독보적인 메뉴야말로 장수 프랜차이즈의 기본 덕목이다. 또한, 10년간 본사를 믿고 따라와 준 가맹점주들도 장수를 누리는 배경이 됐다. 흔들리지 않는 신뢰를 보여준 가맹점주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짚신매운갈비찜>은 올해 10주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총 2,000만원의 예산으로 우수가맹점을 선정해 마케팅 지원 혹은 여행을 보내주는 보은 이벤트다.

▲ <짚신매운갈비찜> ⓒ 사진 업체제공

고객 만족, 가맹점주 만족 
<짚신매운갈비찜>의 가장 큰 특징은 밥과 술을 같이 판매하기 좋은 메뉴라는 점이다. 식사와 술안주를 함께 할 수 있는 브랜드로 점심, 저녁, 야식, 술안주로 시간대에 상관없이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전용 배달용기가 있어서 배달 주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직영공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원재료인 고기는 경우 직영공장에서 본사 만을 위해 생산하므로 폐기율이 낮고 손질이 간편하다. 직영공장에서 생산한 특제 소스로 타 브랜드에서 따라 할 수 없는 특별한 맛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한식 브랜드는 손이 많이 가지만, <짚신매운갈비찜>은 간단하고 빠른 조리방식으로 가맹점주들을 만족시키면서 안정적인 매장 수익을 자랑한다. 직영물류센터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원재료를 공급하고, 메뉴에 딱 맞게 고기가 생산, 유통되기 때문에 폐기율이 적다. 원재료비가 많이 들지 않고, 조리법이 쉽고 노동강도가 낮아 주방 인건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수익성이 좋다보니 가맹점주가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다점포를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미스트롯> 등 예능프로그램, 드라마, 각종 웹 예능에 PPL을 진행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켰다.

최근 이슈된 아프리카 돼지열병 때문에 돼지고기 외식을 기피하는 경향이 생겼고, 그로 인해  돼지고기를 사용하는 브랜드들이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다. 그러나 <짚신매운갈비찜>은 미국산 수입 돼지고기를 사용하고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는 돼지열병 걱정 없이 안심할 수 있다.

▲ <짚신매운갈비찜> ⓒ 사진 업체제공

2020년은 제 2의 도약기 
<짚신매운갈비찜>은 여러 이벤트와 가맹점 지원, 높은 매출로 인해 가맹점주들이 높은 브랜드 충성심을 갖고 있다. 낮은 폐업률과 업종변경률이 바로 <짚신매운갈비찜>의 성장과 장수의 비결이다. <짚신매운갈비찜>에게 있어서 2019년은 10주년이 되는 중요한 해였다. 10주년 이벤트를 잘 마무리하고 2020년 제 2의 도약을 위해 가맹점 관리와 브랜도 인지도와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을 준비 중입이다. 

또한 해외진출을 목표로 11월 베트남 호치민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회사는 대만 5대 흑당버블티 브랜드로 유명한 <후즈티>와 1인 훠궈 브랜드 <삐싱궈>를 들여와 운영하고 있다. 

<짚신매운갈비찜>과 <후즈티>, <삐싱궈>를 연계한 여러 마케팅을 구상중이며 이로 인해 <짚신매운갈비찜>이 더 성장하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진행 중이다.

▲ <짚신매운갈비찜> ⓒ 사진 업체제공

  가장 인기 있는 메뉴 

1. 매운 돼지갈비찜 30% + 참치마요 주먹밥 + 계란찜
2. 매운 돼지갈비찜 50% + 지짐이
3. 매운소갈비찜 30% + 고추튀김

  우리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  

1.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어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맛
2. 식사로도 술안주로도 적합한 독보적인 메뉴
3. 안정적인 매장 수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