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푸드의 진화
상태바
힐링 푸드의 진화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12.05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한식프랜차이즈의 롱런 비책 : <본죽>

죽 전문브랜드 <본죽>은 특별식인 죽을 일상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한식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본(本)을 지키고 키워가는 음식을 만든다’라는 원칙의 <본죽>은 신선한 재료에 정성을 다한 온기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되었다. 

▲ <본죽> ⓒ 사진 업체제공

죽의 고급화
<본죽>의 역사는 본아이에프의 김철호 대표가 2002년 서울 대학로에 본죽 1호점을 오픈하면서 시작됐다. 웰빙의 트렌드와 함께 급성장한 <본죽>은 2005년 500개, 2009년 1,000개, 2012년 1,400여 개의 가맹점을 이끄는 한식 대표 프랜차이즈로 성장하였다.

<본죽>의 성장과 더불어 <본죽&비빔밥 cafe>, <본도시락>, <본설> 등의 한식 브랜드가 연이어 출현하게 되었다. 본아이에프는 2002년 <본죽>의 론칭 이후 꾸준한 사업 다각화를 통한 성장 동력을 개발하고 있다. 최신 외식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 개발과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는 물론 새로운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본죽>은 국내 죽전문점 시장을 개척하면서 전국 1,400여 개의 점포를 개설,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오면서도 2008년 비빔밥 메뉴를 추가한 <본죽&비빔밥 cafe>를 론칭하며, 브랜드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했다. 여기에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 역시 외식업계의 트렌드인 배달형 점포 입점 전략을 펼치며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본죽>은 시그니처 라인의 세 번째 신메뉴인 ‘트러플 전복죽’을 선보였다. 기력 회복에 탁월한 전복 내장을 베이스로 한 죽에 신선한 톳과 완도산 전복찜을 슬라이스 형태로 담아 트러플 오일로 마무리한 메뉴다. 앞으로도 <본죽>은 영양가 높은 프리미엄 메뉴 라인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 <본죽> ⓒ 사진 업체제공

본사의 과감한 투자
<본죽>은 창업 초기 기존의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죽의 아이템으로 이목을 끌었다. <본죽>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동시에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관심 이후 다양한 메뉴 개발과 안정적인 매출로 한식 프랜차이즈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에 전국 1,400여 개의 가맹점 중 800개 이상의 가맹점이 10년 이상 된 가맹점이다. 꾸준하고 안정적인 가맹사업이 가능했던 요인으로는 본사와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 관계 구축을 꼽는다. 

이는 타 프랜차이즈와의 가장 큰 차별성이자 경쟁력이다. 또한 본사는 <본죽> 가맹점 사업자의 모임인 ‘본사모’를 통해 가맹점주와 가맹사업에 대한 고민은 물론 봉사활동을 함께하며 동반자로서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한식 메뉴의 특성상 한가지 메뉴에 다양한 식자재의 공급은 필수다. 때문에 식자재의 안정적인 수급과 신선도 유지는 <본죽>의 커다란 숙제다.

이에 본아이에프는 대부분 식자재를 본사 자체의 물류 시스템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이는 본사가 제조·유통·물류 시설 전반에 걸쳐 꾸준한 설비 투자를 진행한 결과다. 이를 통해 본아이에프는 메뉴 개발에서부터 맞춤형 식자재 개발, 전국 가맹점 당일 배송이라는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 <본죽> ⓒ 사진 업체제공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본아이에프는 2015년 업계 최초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전담부서 ‘상생협력실’을 개설했다. 상생협력실은 가맹점에서 일어나는 분쟁을 조율하고, 건의사항 등을 접수하는 등 본사와 가맹점의 다리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분기별로 전국 약 25개 지역에서 정기 소모임 행사를 개최하며 가맹점주와 본사 직원들 간의 소통을 돕고 있다.
하나의 가맹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단체 주문을 수주해 매출을 이끌어주는 특별영업팀도 운영 중이다. 특별영업팀은 기업 제휴나 단체영업을 전담하면서 대규모 주문을 직접 관리해 가맹점 매출 증가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본죽>은 한식 프랜차이즈의 대표 브랜드로서 앞으로도 죽과 한식, 한식 HMR에 집중하고 유동식 제조 판매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 관련 사업에 지속적인 확장을 진행할 계획이다. 11월에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을 위한 메뉴 ‘불낙죽’ 판매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일부 점포를 통해 ‘수능 죽 도시락 사전 예약제’를 실시해 수험생과 가족들이 편리하게 <본죽>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본죽> ⓒ 사진 업체제공

     Tip    
  가장 인기 있는 메뉴 

1. 전복죽
2. 쇠고기야채죽
3. 삼계죽

  우리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  

1. 맛까지 생각한 건강식
2.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메뉴
3.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