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장비 ‘블렌더’를 파헤치자
상태바
카페창업 장비 ‘블렌더’를 파헤치자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11.16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카페를 창업하기 전에는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한다. 모든 업종들이 비슷하겠지만 카페창업을 준비할 때에는 다양한 장비들을 구입하고 구입한 장비들의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을 잘 숙지하여 활용해야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다. 

 

많은 바리스타들이 커피머신과 그라인더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말고는 중요한 게 없는 것인가? 아니다 커피머신 말고도 카페를 운영하는 바리스타들에게 중요한 장비들이 있다. 이달에 소개할 장비는 그중에서도 블렌더라는 장비이다. 
많은 이들에게 믹서기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 이 장비는 과일이나 채소를 갈아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에서도 이 블렌더는 효자아이템으로 앞으로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블렌더를 고르는 요령과 활용메뉴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블렌더, ‘하이믹서기3’ 모델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블렌더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블렌더 중에 하나는 ‘하이믹서기3’라는 모델이다. 대한민국 카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렌더 중에 하나다. 이 블렌더는 개인카페들이 선호하는데 제품의 가격에서 가장 메리트가 있고 사용방법이 간단해서 누구나 조작을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블렌더에 앞면에 L 버튼과 H 버튼이 있다. L 버튼을 누르면 블렌더의 날이 저속으로 갈리고 H 버튼을 누르면 블렌더의 날이 고속으로 갈린다. 바리스타가 메뉴를 만들 때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블렌더에 얼음을 넣고 제조하는 메뉴가 많은 카페에서 소음이 크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카페에서는 다양한 손님들이 오고, 삼삼오오 오는 손님들은 같이 온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한다. 하지만 블렌더의 소음으로 인해 손님들이 대화를 하는데 불편함을 호소 할 때가 있다. 그러니 매장이 넓고 커피를 제조하는 바와 손님들의 테이블이 먼 매장에서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바이타믹스 콰이어트1’과 ‘블렌텍’
두 번째로 추천하는 블렌더는 ‘바이타믹스 콰이어트1’과 ‘블렌텍’이다. 이 블렌더들은 소음이 적다. 커피를 제조하는 바와 손님의 테이블하고 가까워도 손님들이 대화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과 자동버튼 시스템이어서 한 번의 클릭으로 메뉴를 제조할 수 있으며 모터의 힘이 좋고 칼날의 내구성이 강하여 제품의 고장률이 현저히 낮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구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매장의 크기가 작거나 또는 유동인구가 많아 짧은 시간에 많은 메뉴를 제조해야 되는 상권에 추천하는 블렌더이다. 카페를 창업하는 예비창업자들은 본인의 상권과 판매할 메뉴에 따라서 본인의 매장에 맞는 블렌더를 선정하기를 바란다. 

 

 

 

블렌더를 활용한 메뉴 보기 
그렇다면 블렌더를 활용하는 메뉴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대표적으로는 스무디와 프라페라는 메뉴가 있다. 두 가지 메뉴의 공통점은 블렌더에 얼음과 재료 그리고 물이나 우유를 한꺼번에 갈아서 만든다는 점이다. 차이점은 스무디에는 과일이나 채소를 넣고 갈아 준다면 프라페에는 초코나 바닐라 같은 파우더를 넣고 갈아준다는 차이점이 있다. 스무디는 후레시한 맛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 프라페는 크림이나 토핑을 활용해 다양한 비주얼을 뽐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엔 죠리퐁을 활용한 죠리퐁 프라페, 그리고 붕어싸만코 아이스크림을 활용한 붕어싸만코 프라페 등등 기존의 프라페를 응용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고님의 발길을 끌고 있다. 카페에 오는 고객들이 모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아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더라도 손님이 카페에 올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를 준비함으로써 카페매출 증진에 힘쓰기를 멈추어선 안 된다. 메뉴 단가도 아메리카노나 우유가 들어간 베리에이션보다 객단가가 높기 때문에 많은 바리스타들에게 사랑받고 있기도 하다. 카페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과 아직 블렌더 메뉴가 없는 카페들에게 커피를 마시지 않는 고객들까지 충성고객을 만들 수 있는 효자아이템 블렌더 메뉴를 만들어 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이미지 출처>
https://www.smoothieking.co.kr:444/product/product_smoothie_view.do?subCode=2&productNo=37&new_menu=
https://cafe.naver.com/barman/281283
https://cafe.naver.com/barman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