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둡고 습한 지하에서 관리조차 제대로 안 된 음향시설로 노래를 부르던 ‘노래방’은 이제 옛말이 됐다. 그 선두에는 <락휴>가 있다. <락휴>는 노래방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은 감각의 최신 인테리어와 최고의 음향장비를 갖춘 ‘노래타운’, ‘코인노래연습장’, ‘노래연습장’을 운영하고 있다.
론칭배경·콘셉트
<락휴>안선태 대표는 대한민국 노래방의 산증인이다. 우리나라에 노래방이 처음 생긴 30여 년 전부터 노래방업계에서 일해 왔다. 한 번 일을 시작하면 한 눈을 팔 줄 모르는 안 대표는 노래방만 생각하며 묵묵히 달려왔다.
그리고 12년 전 <락휴>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며 노래방의 새로운 문화를 불러일으켰다. <락휴>는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인테리어, 최상의 음향 환경을 바탕으로 노래방을 청소년, 연인,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개념 감성 문화 놀이 공간’으로 승화시켰다. <락휴>의 차별화된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환호했고, <락휴>는 12년간 230호점의 가맹점을 개설하며 성장했다.
안선태 대표는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이 마음껏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려는 마음으로 <락휴>를 시작했습니다. 성장 속도보다는 매장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며 완벽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브랜드 경쟁력
국내 노래연습장 프랜차이즈 중 가장 장수한 브랜드인 <락휴>는 업계 최다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락휴>는 론칭 이후 매년 20~30개의 매장이 꾸준히 문을 열었고, 경기가 어려울 때도 20개 이상은 항상 증가해왔다. 장수하는 노래방 프랜차이즈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놀라운 저력이다. 노래방 프랜차이즈들이 장수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상황에서 10년 이상 꾸준히 성장해 온 <락휴>의 노하우와 성공 경험은 그 어떤 브랜드도 따라오지 못하는 ‘경쟁력’이다.
안선태 대표는 연구와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락휴> 론칭 전부터 20년 이상 개발팀을 유지하면서 기존의 프랜차이즈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제1금융권과 협약을 맺어 창업 희망자들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캐릭터, 로고송, 브랜드 Identity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운영지원·시스템
<락휴>는 서울, 부산, 전라도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슈퍼바이저들도 각 지역별로 매장을 관리하며 정기적으로 순회한다. 또한, 슈퍼바이저들이 음향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신속하고 전문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이런 구조는 <락휴> 본사와 매장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다. 점포개발 전담 인력도 별도로 마련해 상권 분석 및 시장 조사, 정책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락휴>는 IOT 시스템을 일부 매장에 적용 중이다. 매장 오픈부터 전등, 에어컨, CCTV, 음향기기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점주는 아침 10시에 원격으로 매장을 오픈하고, 손님들이 본격적으로 방문하는 오후 5시에 매장으로 출근하면 된다. 이를 통해 최대 53%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 점주들의 반응이 좋다. <락휴>는 향후 오픈하는 모든 매장에 IOT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계획·비전
<락휴>는 최근 ‘미니K'라는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니K는 헤드폰을 통해 최고의 음향을 즐기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헤드폰 전용 노래 부스이다. 미니K에서 노래를 부르면 마치 가수가 된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며 더욱 신나고 즐겁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락휴>는 미니K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락휴>는 고객들의 요구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하며 새로운 노래방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락휴>는 향후 5년 이내에 500호 점을 돌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노하우와 연구하는 자세를 유지한다면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선태 대표는 “락휴는 항상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며 도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자세로 혁신을 거듭하고, 노래방 문화를 변화시키며 업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Check Point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며 노래방의 새로운 문화를 견인하는 브랜드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132.23㎡(40평) 기준)
영상 시설 장비 4900~5100
인테리어 7700~8800
샵 운영비용 700~900
쇼파/가구 700~1200
총계(VAT별도) 1억4000~1억6000
* 가맹점 규모에 따라 변동 가능
* 간판, 냉난방, 전기증설, 소방검사, 철거, 닥트시설, 화장실, 계단 등 별도
문의 : 1599-1908
본사 :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8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