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현실의 맞춤형 창업
상태바
상권 현실의 맞춤형 창업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09.1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바두마리치킨> 스페셜특집Ⅰ특명! 불황 속 매출을 올려라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티바두마리치킨>은 올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영 목표하에 기존 가맹점들의 질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기존 300여 개의 가맹점 운영 수를 유지하면서 평균 매출액을 상승시키고 있다. 

 

가맹점의 밀착 관리
<티바두마리치킨>은 점포개설 시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최저 비용의 예산책정과 지출로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있다. 이는 신규창업, 업종 변경, 브랜드 변경에 따른 모든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기존 가맹점 점주들의 수익구조를 위해 상권별로 영업권역을 보호하고자 무분별한 출점을 자제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가맹점의 매출을 위해 스토어닥터케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점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를 위한 1:1 밀착 관리 시스템으로 단순한 관리를 넘어서 가맹점의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통한 매출 증가에 목적을 두고 있다.

실제로 <티바두마리치킨>은 스토어닥터케어 서비스 도입을 위해 작년 6개월 동안 300여 개 점포를 대상으로 가맹점별 매출, 점포환경, 광고 운영형태, 상권 경쟁사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했고, 이에 따른 맞춤별 전략 코칭으로 매출 증가의 큰 증가를 가져왔다. 이외 스토어닥터케어 서비스를 통해 연 1~2회 가맹점 점주를 대상으로 신메뉴 조리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본사에서는 소비자 반응 및 트랜드에 따른 지속적인 메뉴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메뉴를 선보이고 이에 따른 매출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배달 앱과의 업무 제휴 
<티바두마리치킨>은 배달시장의 확대에 따른 가맹점 매출의 증진을 위해 배달 앱 본사들과 B2B 업무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한 광고비용과 수수료 할인 등의 혜택을 가맹점에 제공함으로써 본사와의 상생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이미 <배달의 민족>, <요기요>를 통한 매달 할인 프로모션은 할인금액의 70% 이상을 본사에서 부담하거나 배달 앱과의 협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가맹점 매출의 확대를 위한 할인 프로모션과 이벤트 등의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전속모델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부자재 패키지 및 POP 홍보물, 전단지 등을 제작하고 있다. 

홀에서는 배달 앱을 POS에 연동시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단순 클릭으로도 주문접수 및 배달 대행호출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 7곳에 물류센터를 구축, 각 가맹점에 원활한 유통을 가능하게 하고 직영 공장을 통해 소스와 파우더를 운영해 유통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한 경쟁력 확보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 배달 매출 비중이 높아 입지 및 점포 규모에 따른 임대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창업비용이 낮다. 때문에 앞으로도 창업 시장에서 치킨 브랜드의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영업비용 상승에 따른 수익성 하락 등 전반적인 어려움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티바두마리치킨>은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안정적인 매출 발생 시에 야기되는 현실 안주의 태도를 버리고 가맹점들의 매출을 지속해서 증대시킬 수 있는 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시장, 매출, 관리 등의 실전경험을 살려 새로운 목표 설정을 수립해 경영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에 하반기에는 배달 앱과의 협업을 통한 가맹점 매출에 집중할 계획이고 이에 따른 광고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  점포 매출 상승을 위한 필살기 3가지 

1. 가맹점주의 1:1 밀착 관리와 교육
2. 고객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메뉴 출시 
3. 점포 맞춤형 SNS 마케팅 지원

  우수가맹점의 공통점은? 

상권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과 질 좋은 맛과 친절한 서비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