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빠진 프랜차이즈..‘마케팅 채널 확대’
상태바
유튜브에 빠진 프랜차이즈..‘마케팅 채널 확대’
  • 성은경 기자
  • 승인 2019.09.0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젊은 고객층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공식 유튜브 채널 내 자체 콘텐츠 업로드, 소비자와 소통을 위한 퀴즈 이벤트, 프랜차이즈 매장 홍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형 유튜브 제작 등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 방법도 확대 변화하고 있다.

<명륜진사갈비>는 10월31일까지 침착맨과 함께하는 총상금 1억원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한다.

사진설명: 명륜진사갈비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

<명륜진사갈비>는 유튜브에서 ‘침착맨’이라는 별명으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만화가 이말년이 공모전 홍보 모델로 발탁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상은 1등 1,500만원(1명), 2등 1,000만원(1명), 3등 500만원(1명) 등 약 1억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시상은 마감일을 기준으로 누적조회수가 높은 참여자에게 시상될 예정이다.

<크린토피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빨래가 날 방해하는 순간 TOP3’ 바이럴 영상 공개와 함께 ‘빨래해방’ SNS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크린토피아>는 바이럴 영상 공개를 기념해 오는 7일까지 ‘빨래해방’ 이벤트를 진행한다. 영상을 시청한 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진행되는 퀴즈에 대한 정답을 게시물 댓글에 남기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사진설명:유튜버들의 빵장수단팥빵 먹방 캡쳐

<새마을식당> <빽다방> <한신포차> <인생설렁탕> 등 다(多)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더본코리아의 대표 백종원도 요리 레시피를 공개하는 요리비책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3개월 만에 구독자 273만 명을 돌파했다.

<또봉이통닭>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나도 유튜버 스타’ 이벤트를 기획하여 신메뉴의 특징을 잘 표현한 동영상을 오는 9월28일까지 유튜브에 올린 뒤 <또봉이통닭> 홈페이지에 URL을 남기면 심사를 거쳐 경품을 준다.

유튜버의 먹방 메뉴..‘프랜차이즈는 호재’ 작용

영향력 있는 유튜버들이 먹방 콘텐츠 소재로 사용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메뉴가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다.

<빵장수단팥빵>은 크림치즈생크림, 생크림단팥빵, 아게소보루빵 등 종류별 단팥빵 먹방 및 리얼사운드 등 빵덕후 유튜버들의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다.

<청년다방>은 통오징어튀김과 차돌이라는 특이한 토핑으로 인해 유튜버들의 먹방 소재로 인기를 끌었다.

<엽기떡볶이> 역시 특유의 매운맛으로 유튜버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엽기떡볶이, 엽기 오뎅, 엽기닭볶음탕 등 <엽기떡볶이> 메뉴가 유튜버들의 먹방 콘텐츠로 이어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순히 마케팅 차원을 넘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점은 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서고 있다” 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