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성장의 기본 원칙
상태바
가맹점 성장의 기본 원칙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09.05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디야커피> 위례푸른초교점

<이디야커피>는 올해 창립 18주년을 맞이했다. 2001년 1호점 오픈 이후 2013년 1000호점, 2016년 2000호점에 이어 올해는 3000호점 오픈을 바라보며 명실공히 <이디야커피>는 국내 최다 가맹점을 보유한 커피 프랜차이즈로 성장해가고 있다. 

▲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과의 진정한 상생경영
<이디야커피>는 창립 초기부터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도 산다’는 이념 하에 ‘상생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에는 가맹점 상생 정책으로 100억원 상당의 비용을 본사에서 지원했다. 점포 임대료 등 가맹점의 고정비 상승 부담을 줄이기 위해 40억원 상당의 가맹점 공급 물류 가격을 인하했고, 일회용 컵 억제 정책에 맞춰 약 5억 원 상당의 다회용 컵을 전국 가맹점에 지원했다.

여기에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고객 사은 행사인 ‘이디야 뮤직페스타’뿐 아니라 ‘이디야 멤버스’ 앱 고객 프로모션 비용, SNS 홍보 및 매체광고 비용, 가맹점 홍보물 비용 등의 마케팅 비용 일체를 본사가 부담하고 있다. 또한 점포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들을 위한 장학금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과 ‘장기근속 아르바이트생 격려금’, ‘가맹점주 자녀 대학입학금 지원’ 등 가맹점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는 현장경영 강화를 위해 도입한 사내제안제도인 ‘막뚫굽펴’를 통해 (막힌 곳을 뚫고 굽은 곳은 곧게 편다) 현장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개설된 ‘가맹점주 본사 방문의 날’은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본사와 가맹점과의 이해와 신뢰를 높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점주의 방’은 온라인으로 접수된 점주들의 의견을 듣는 창구로 여러 의견을 검토해 적절한 조치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이디야커피>의 상생 전략은 본사의 매출 성장으로 이어져 진정한 의미의 상생 정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제공

국내 최초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획득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소비자보호원이 주최하는 인증제도인 CCM(소비자 중심경영) 인증을 국내 커피 브랜드 최초로 획득했다. 이는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과 중심으로 수행하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이디야커피>는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을 비롯해 가맹점주, 협력사, 임직원 등 모든 내부 고객을 아우르는 상생경영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기에는 그동안 <이디야커피>가 가맹점주의 수익과 영업권 보장이라는 기본 원칙을 지켜온 상생 철학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또한 <이디야커피>는 상생 정책과 더불어 제품 R&D 역량을 통한 가맹점 수익에도 집중하고 있다. 매월 1회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매년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있고 작년 한 해 동안 글로벌 커피 트렌드와 세계적인 바리스타 레시피를 결합한 콜드브루군 제품 출시를 비롯,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과자류 제품 ‘이디야 스낵 6종’, ‘병 음료 제품 3종 출시’ 등 가맹점의 판매 품목을 다양화했다. 최근에는 가족 단위를 겨냥해 어린이용 유기농 곡물바를 출시하는 등 스낵류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제공

자체생산 시스템의 확충
<이디야커피>는 올 2월 경기도 평택 포승공단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 설비를 포함한 자체 생산시설인 ‘이디야커피 드림 팩토리’의 기공식을 진행했다. <이디야커피>는 총 350억원을 투자해 1만2982㎡ 부지, 총면적 1만 3064㎡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형태로 2020년 4월,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이디야커피> 드림 팩토리는 최대 연간 6,000톤의 원두를 생산할 수 있는 로스팅 시설로 원두뿐 아니라 식음 분말류 및 스틱 커피 제품인 비니스틱의 생산설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준공 후에는 자체생산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가맹점에는 합리적인 가격의 원재료를 공급할 계획이다.    

더불어 앞으로 <이디야커피>는 브랜드 가치를 지키고 향상시키는데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이에 기본에 충실한 품질관리, 고객 서비스, 상생경영을 바탕으로 한 <이디야커피>의 참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제공

  Tip  
  <이디야커피>의 상생 전략 3가지?

1. 가맹점을 위한 다방면 지원 정책
2. 끊임없는 메뉴 개발을 통한 가맹점 수익 증대
3.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호감도 제고

  <이디야커피>의 브랜드 경쟁력

국내 최다 가맹점의 토종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평균 폐점률 1%대를 유지하는 안정적인 운영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