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트럭>은 ‘프리미엄 토스트 브랜드’를 지향하며 고품질의 신선한 식자재만 사용하고 있다. 2016년 법인 설립 이후 현재까지 줄곧 고객들의 건강한 ‘한 입’을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매일 힘찬 시동을 걸고 있다.
론칭배경·콘셉트
<토스트럭> 배은 대표는 상권 분석 및 점포 개발 전문가 출신이다. 수많은 가맹점포를 개발했고, 외국계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점포개발 및 상권분석을 담당했다. 그리고 홍대에서 질소 아이스크림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수천만 원의 월 수익을 올렸다.
이렇게 많은 경험을 통해 배 대표는 ‘유행을 타지 않는 안정적인 아이템’에 관심을 갖게 됐다. 그러던 중 토스트 푸드트럭을 운영하던 청년 사업가가 배 대표에게 프랜차이즈 개발을 의뢰하면서 함께 일할 것을 제의했다. 배 대표는 그 길로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상권 분석, 메뉴, 디자인 개발에 착수했다. 그러나 자금 문제로 동업이 무산됐고, 배 대표는 혼자서 사업을 시작했다. 메뉴를 다양화하고, 좋은 재료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한 ‘프리미엄 토스트’를 출시하면 계절과 유행에 상관없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확신이 있었다.
브랜드 경쟁력
토스트는 평범하고, 길거리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그러나 <토스트럭>은 신선한 재료를 아끼지 않고, 사이드 메뉴와 음료 개발, 매장 디자인, 세트 메뉴 구성 등 기존 토스트와는 차원이 다른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 그 결과 <토스트럭>의 메뉴를 본 손님들은 제일 먼저 핸드폰부터 꺼낸다. SNS에 올릴 사진을 찍기 위해서다.
달걀물이 아닌 진짜 달걀로 매장에서 직접 요리하고, 새우 맛 패티가 아닌 칵테일 새우가 그대로 들어있는 토스트는 순식간에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렇게 기존의 토스트 브랜드와 달리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토스트럭>은 젊은 층의 취향을 저격하면서 빠르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배은 대표는 “본사의 물류 마진을 낮춰서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맛과 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어느 곳에서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운영지원·시스템
<토스트럭>은 원가부터 많은 부분을 오픈하면서 가맹점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가맹점 창업 시 할인이나 면제 등으로 점주들을 현혹하는 일 없이 정확한 비용을 받고, 제대로 된 서비스와 노하우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배은 대표는 “투명한 경영과 본사와 가맹점의 탄탄한 공동체 의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면서 <토스트럭>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토스트럭>은 간판부터 매장 인테리어를 결정할 때 점주와 상의해 지역 특색과 주변 환경을 디자인에 반영한다. 또한, 가맹점의 상권을 결정할 때 고객들의 이동선까지 고려해 1.2~1.3km까지 넓게 설정한다. 이 밖에도 오픈 행사 때 각종 지원이 진행되고, 전국 매장 공통 이벤트와 신제품 배너 및 포스터 비용은 본사가 전액 부담한다. 매장 운영 중에도 재교육이 필요한 경우 무상으로 진행된다.
계획·비전
<토스트럭>은 1년 6개월의 준비 끝에 최근 미국 점을 오픈했다. 7월에는 텍사스에서도 매장이 오픈할 예정이다. 도쿄 하라주쿠 점은 여러 현지 매체에 소개될 정도로 인기가 좋다. 이처럼 <토스트럭>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창업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배은 대표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처럼 외국에서도 토스트에 대한 반응이 좋습니다. 국내에 500개, 미국에서 3,000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토스트럭>의 목표입니다. 그날까지 더 맛있는 프리미엄 토스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토스트가 식빵 사이에 채소와 햄, 치즈가 들어있는 것이 전부라고 알고 있다면 지금 당장 가까운 <토스트럭>을 방문해보자. ‘프리미엄 토스트’가 무엇인지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쁜 업무 중에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고 새로운 맛을 느끼고 싶을 때 <토스트럭>은 건강하고 든든한 ‘한 끼’가 되어 줄 것이다.
Check Point
기본이 최고라는 생각으로 신선하고 품질 좋은 식자재로 만드는 프리미엄 토스트 브랜드
가맹정보 (단위 : 만원/기본형 26.4㎡(8평),
카페형 39.6㎡(12평) 기준
가맹비 300 / 300
교육비 100 / 200
물품보증비 100 / 100
인테리어 1,800 / 2,200
간판 및 내부 사인물 350 / 400
기기장비 970 / 1,620
의탁자 140(7set) / 300(15set)
초도집기 50 / 100
초도식자재 300 / 350
총계(VAT 포함) 4,110 / 5,570
문의 : 02-716-1001
본사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33 한화오벨리스크 오피스텔 281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