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2세대 스터디카페
상태바
융합형 2세대 스터디카페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9.07.13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진화하는 스터디카페 열풍 : <초심스터디카페>

<초심스터디카페>는 이용자가 초심을 유지하며 편안하게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스터디카페를 표방한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결합, ‘스터디존’과 ‘카페존’이 함께 있는 융합형인 2세대 스터디카페를 완성했다.

▲ <초심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고객의 니즈로 완성된 공간
<초심스터디카페>의 김용민 대표는 지난해 6월, 사업 준비와 함께 전국의 스터디 카페를 돌아다니면서 학생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구동성으로 나온 이야기는 ‘대화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니즈였다.

김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결합해 ‘스터디존’과 ‘카페존’이 함께 있는 융합형 스터디카페를 완성했다. 김 대표는 “융합형인 2세대 스터디카페는 성장기에 있는 1세대 스터디카페와 달리 도입기 상태의 블루오션”이라며 “고객 유입속도도 1세대에 비해 월등히 빠르다”고 말했다.

<초심스터디카페>는 지금도 각 점포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며 진화해나가고 있다. 김 대표는 “현재 각 지역에서 <초심스터디카페>를 열어달라는 요청이 이어지고 있고, 아직 오픈 예정 지점의 사전예약자 수가 380명 이상 몰려 사전예약을 중단하는 사태도 있었다”고 말했다. 

▲ <초심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뉴욕공립도서관을 구현한 스터디카페
세계 5대 도서관 중 뉴욕공립도서관을 구현한 <초심스터디카페>는 본부가 직접 개발한 에딕션 책상, 소음중화기, 시디즈 의자 등의 시설은 물론, LG 공기청정시스템, OXUS 산소공급기 등으로 각 지점의 공기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방석, 2단 독서대, 머리끈, 안마기, 이어프러그 등 무료제공 서비스 물품과 커피, 에이드, 간식거리 등 다과로 세심함도 더했다.

김 대표는 “여기에 고객의 소리함, 카톡, SNS 등을 통한 고객 소통으로 고객을 넘어선 팬이 형성되고 있다”면서 “최단 기간 만석, 사전 예약 중단 사태, 유튜버, 방송 촬영 등이 이어지고 점포 사진이 커뮤니티 등에서 조회수 100만을 넘어서는 등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내비쳤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초심스터디카페>는 올해 점포 개설 목표를 50~60개로 잡고 있다. 

▲ <초심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점포 개설에 필요한 인프라 확보
<초심스터디카페>는 점포개발팀부터 IT팀, 가맹관리팀까지 점포 개설에 필요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원활한 무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핸드폰으로 점포의 CCTV, 냉난방기, 출입문, 실시간 매출, 매장현황, 고객관리까지 가능하도록 시스템화하고 있다. 1년간 직접 스터디카페를 운영해 만든 무인 키오스크를 사용해 실운영상 힘들었던 점을 보완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선물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개발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였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서는 스냅애스크, KT 등 업체와 제휴를 맺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픈 전부터 오픈 한 달 후까지 마케팅을 본부가 직접 진행하고,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이후부터 진행해야 하는 마케팅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본부 차원에서는 점포가 60개를 넘어가면, 학업 관련 물품들을 판매할 계획이다. 학생들은 질 좋은 물품을 저렴하게 공급 받고, 점주는 부가매출이 올라가도록 시장 생태계를 만들어 스터디와 관련된 모든 활동이 <초심스터디카페>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KEYWORD

<초심스터디카페>의 경쟁력

  수준 높은 만족감
<초심>은 뉴욕공립도서관을 구현해 한번 방문하면 또 가고 싶은 공간을 완성했다. 시설업으로서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는 인테리어로 경쟁이 아닌 ‘독점’하는 스터디카페를 완성했다.

  프리미엄 공간 제공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책상과 의자부터 공기와 습도까지 조절한다. 에딕션 책상, 시디즈 의자, OXUS 산소공급기, 프리미엄 소음중화기 등을 갖춰 프리미엄 공간을 완성했다.

  고객을 넘어 팬으로
고객의 소리함, 카톡, SNS 등 고객 소통을 통해 최단기간 만석, 사전예약 중단사태, 유튜버, 방송(취존생활) 촬영 등이 이어지고, 커뮤니티 등에서 매장 사진 조회수 100만을 넘어섰다. 

▲ <초심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제공

   WHY
왜 <초심스터디카페>를 창업해야 할까?

조회수 100만 돌파, 지점별 만석 인증, 일 매출 100만원 돌파... 초심 스터디 카페의 행보다. ‘34 → 78 → 122 → 227 → 231 → 385 → ?’ 이것은 오픈하지도 않은 <초심스터디카페> 점포에 오겠다고 사전예약한 고객들의 숫자다. <초심스터디카페> 점포를 경험한 고객이 늘어날수록 전국에서 이용을 원하는 고객도 급격히 늘고 있다. 실제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를 기반으로 한 공간에 스터디 존과 카페존을 분리하는 등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심스터디카페>는 고객들이 선택한 공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