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향수와 감성을 자극하는 <여기미술관>은 정통 요리의 품격을 담은 메뉴와 주류로 승부하는 브랜드다. 복고적인 콘셉트로 희소 가치를 만들어내며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추억을 이끌어내는 공간
<여기미술관>은 20대 후반 이상의 직장인을 타깃으로 고객의 추억을 이끌어 낸다는 목표로 기획된 브랜드다. 늘 똑같은 일상에 지쳐 있는 고객들에게 남다른 에피소드를 만들어줄 수 있는 압도적이면서도 편안한 인테리어를 콘셉트로 한다.
<여기미술관> 박성환 이사는 “<여기미술관>은 ‘감성, 향수를 자극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며 “가맹점의 경우 현재 88호점인 가평점까지 계약을 완료했고 경기, 인천 등 수도권뿐만 아니라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까지 점포가 다양하게 분포돼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과 요리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는 100호점 오픈 개설이 목표로 오픈 예정 중인 미국 로스엔젤레스 부에나파크점을 교두보로 해외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메뉴개발 전문팀의 트렌디한 메뉴 개발
<여기미술관>은 브랜드 론칭 초기에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찾고 아버지 세대가 선호하는 요리들로 메뉴를 구성했다. 현재는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여기미술관>만의 복고 감성은 그대로 살리되 비주얼과 퀄리티를 높인 메뉴들로 업그레이드했다.
박 이사는 “고객들이 맛을 봤을 때 ‘이야, 이거 소주 안주로 딱이네!’라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메뉴를 구성하고 가성비 좋은 메뉴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뉴는 메뉴개발 전문팀의 자체적인 연구와 함께 고객 의견 및 분기별 외식업 트랜드가 통합 반영돼 출시된다.
무엇보다 <여기미술관>의 기본 메뉴 스타일인 한식 퓨전과 한·중·일 아시아권 콘셉트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고객들에게 이슈가 될 수 있고 선호도가 높은 메뉴를 <여기미술관>만의 스타일에 맞게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다.
매출 향상 위한 지원 시스템
<여기미술관>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매 분기마다 계절별, 시대별로 어울리는 신메뉴 출시 및 신메뉴 홍보를 위한 배너와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본부에서는 이렇게 제작된 홍보물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배포해 가맹점 매출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박 이사는 “브랜드 가치가 가맹점 영업이익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해 자체 홍보에 각별히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각 가맹점 담당 SV와 MV들이 주기적으로 점포를 방문해 고객 서비스 및 운영 방법을 점검하고, 가맹점주와 면담을 통해 힘든 부분은 개선하고 요청 사항은 체크 반영하며 관리하고 있다. 또한 점포 상생과 관련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주기적인 교육을 지원한다.
박 이사는 “<여기미술관>만이 가지는 특유의 복고풍에 집중하면서 ‘모든 연령대가 함께 공감하면서 즐길 수 있는 술집’하면 <여기미술관>이 떠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에 100년이 넘은 기업이 9개 정도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 <여기미술관>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여기미술관> 경쟁력3
복고풍 인테리어
7080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실내 인테리어, 특히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나무 디자인과 은은한 조명으로 시각적인 만족감을 극대화시킨다.
메뉴 라인
복고를 콘셉트로 다양한 연령층이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는 메뉴 라인을 구축해 한번 알게 되면 재방문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운영 편의성
신메뉴 개발과 함께 홍보를 위한 배너 및 영상을 제작해 SNS를 통해 적극 홍보하고 SV/MV의 정기적 관리로 점포 운영 관련 사항을 체크,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왜 <여기미술관>을 창업해야 할까?
<여기미술관>은 감성적인 외관과 인테리어와 함께 분기별 신메뉴 출시, 운영 편의성을 높인 집기 등 사소한 부분까지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두며 매출 증대를 이끌고 있다. 뛰어난 메뉴 퀄리티와 재방문하고 싶은 분위기는 단골고객을 빠르게 유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균일화 된 맛과 품질, 서비스는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본부의 마케팅 지원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직접 입소문을 내 홍보 효과가 더해진다.
BEST MENU
통삼겹볶음김치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삼겹살과 구운김치를 함께 요리해 자연스럽게 소주 한 병을 더 추가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대표 술안주.
나가사끼짬뽕
돈육수의 깊고 진한 맛에 시원한 해물 맛이 함께 느껴지는 나가사끼짬뽕은 매콤한 하얀국물의 맛이 일품이다.
미술관떡볶이
즉석으로 끓여먹는 매콤한 떡볶이에 라면사리까지 추가한 푸짐하면서도 대중적인 메뉴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