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 체계적 매뉴얼로 안정성 높이기 ‘집중’
상태바
프랜차이즈 업계.. 체계적 매뉴얼로 안정성 높이기 ‘집중’
  • 전세연 기자
  • 승인 2018.11.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 매장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필요한 정보를 담은 매뉴얼을 구축하여 이를 점주들에게 배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커피베이>는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가맹점에 배포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매장 위생, 개인 위생, 작업장 위생과 함께 식자재 보관까지 포함하는 구체적인 위생 관리 매뉴얼을 제공해 브랜드 및 가맹점의 이미지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관련업게에 따르면 <하남돼지집>은 교육 시스템의 최신화 및 표준화를 위해 올 초 매뉴얼북 ‘경영비책’을 새로 발간했다. 매뉴얼북에는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운영 실무와 서비스 오퍼레이션, 위생 및 시설 관리, 재고조사표, 손익분석법, 인건비 산정법 등이 수록돼 있다.


<하남돼지집> 경영비책은 직가맹점 현장 모니터링 및 콘텐츠 기획, 현장 사진촬영, 텍스트 작성 등 총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됐을 정도로 공을 들인 만큼 업계 내에서도 ‘한식 업종 최고의 퀄리티’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이미지와 사례 위주의 편집, 가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디자인 및 삽화 등은 이해도를 한층 높여 가맹점주들에게도 필요불가결한 실무 가이드북으로 활용되고 있다.

<배부장찌개> 역시 매뉴얼북을 제공해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있다. <배부장찌개>에서 제공하는 매뉴얼북에는 음식 레시피부터 재료 손질법, 접객 매뉴얼, 물품 주문 방법까지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처음 요식업을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본사와 점주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다”며 “이를 위해 본사는 포괄적이고 꼼꼼한 매뉴얼을 구축, 점주들에게 제공하여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