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절단 업체를 가다
상태바
해외사절단 업체를 가다
  • 손고은 기자
  • 승인 2018.11.09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보스>

해외 치킨 시장을 선점하다

▲ <바보스> ⓒ 사진 업체제공

치킨과 맥주 창업 시장에서 늘 앞서나가는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바보스>.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지속적인 브랜드 업그레이드는 창업자와 고객들에게 늘 새로운 모습을 선사하며 꾸준한 인기를 지속케 했다. 국내에서 갈고 닦아온 <바보스>의 경쟁력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20여 년이 넘는 해외 시장 진출 경험과 <바보스>가 해외에서 일군 성공케이스만 살펴봐도 싱가포르 경제 사절단의 핵심 임무를 수행할 자격이 충분했다.

 

해외 진출의 성공 멘토로
치킨 전문점 <바보스>는 트렌드를 반영한 콘셉트와 메뉴 구성으로 소비자와 예비창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창업 시장의 인기 브랜드로 꼽힌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가벼운 치킨 요리와 크림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바보스>는 35년간의 운영 노하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괄목할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싱가포르 클락 키에서 오랜 기간 직영점을 운영했었고 싱가포르 주변국의 <바보스> 해외 점포들의 확실한 운영 성공 사례가 있기에 이번 싱가포르 경제사절단에 참여해 다른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멘토 역할을 도맡았다.

동남아시아 국가의 인기 음식 아이템인 바비큐 메뉴로 일찍이 해외에 진출, 올해로 20년째 그 내공을 쌓아가고 있는 <바보스>는 이번 싱가포르 방문에서 만난 에이전시 업체 두 곳과 이달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장우철 본부장은 “실력 있는 현지 에이전시를 찾아 에이전시가 <바보스>의 파트너를 찾아 계약을 진행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다. 좋은 에이전시를 구해 좋은 조건에 계약할 수 있어야 비로소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바보스> ⓒ 사진 업체제공

컨트롤 타워 두고 주변 국가로의 진출 모색 
<바보스>는 해외 에이전시를 통해 미진출 국가로의 진출 방안을 모색 중이다. <바보스>의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A급 바이어들을 찾아 바른 루트로 <바보스> 브랜드를 알리고 성장 발판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미 인도네시아 진출 점포들의 성공케이스가 있으므로 주변 국가로의 확대도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장 본부장은 “싱가포르와 베트남에 각각 컨트롤 타워를 두고 주변 국가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컨트롤 타워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스리랑카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 동남아 7개국의 수도에서 <바보스>의 점포들이 안정적으로 탄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싱가포르와 베트남에 각각 컨트롤 타워를 세우는 이유도 각 나라의 문화나 종교 차이에 따른 구별을 두기 위해서다.

 

▲ <바보스>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 방안 제대로 활용해야  
“국내에 뿌리를 둔 기업이 국내에서조차 흔들리는 상황인데 어떻게 해외 진출이라는 목표를 품을 수 있을까요. 국내에서의 경쟁력이 안정되어야 해외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더 나은 차선책을 마련하기 보다는 그간 만들어진 정부 정책을 개선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보스>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 경쟁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만, <바보스>와 같은 프랜차이즈 외식 분야는 특히 한국의 문화, 한류, 음악, 마케팅, 인테리어 등과 깊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해외 진출을 담당하는 정부 부서가 앞서 언급한 부분들을 컨트롤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바보스>는 현지 트렌디 파악이 정부 기관보다 더 빠른 한인 상인회 및 연합회 등과 만남을 주선해 이들과 컨소시엄을 맺어 경쟁 구도가 아닌 현지 언어와 문화, 식자재 정보를 비롯해 법률 등을 배워 해외 진출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했다. 더불어 한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홍보에 사용, 브랜드 경쟁력을 격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해외 진출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 <바보스> ⓒ 사진 업체제공

Tip 1   귀사의 해외진출국 및 해외진출 희망나라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스무 개 이상의 <바보스> 점포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확실한 성공 케이스와 축적된 노하우, 해외 시장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주변 국가로의 확대를 계획 중이다. 싱가포르와 베트남에 각각 컨트롤 타워를 두고 동남아 7개국의 수도를 중심으로 점포를 신중히 늘려가겠다는 입장이다. 

Tip 2   귀사 브랜드의 강점 3가지를 소개한다면?
1.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 먹거리 지향, 지속적인 개발과 연구
2. 나트륨 저감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모든 제품에 항생제 및 착색제 등의 사용을 금지
3. 건강까지 고려한 치킨 맛, 모든 고객층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착한 가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