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교육과정
상태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교육과정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10.16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사진 업체제공

유료 교육 과정

연세대학교 프랜차이즈 CEO 과정
프랜차이즈 설립부터 서비스 운영, 재무관리에 이르기까지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프로세스 강의와 현장전문가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해 창의적인 프랜차이즈 경영혁신을 목표로 하는 CEO 과정 

■ 교육대상     
프랜차이즈 본사 CEO 및 임원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희망자(Franchise Developer)
제조, 유통, 외식 및 서비스업의 CEO 및 임원 

■ 교육내용     
프랜차이즈 사업의 이해와 변화방향
프랜차이즈 사업 진단 및 운영체계 구축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전문가 멘토의 성공 경험, 노하우 전수 및 성장 비전 제시


프랜차이즈 최고전문가과정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성공적인 창업·경영을 위한 이론지식과 실무경험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맹본부 CEO 및 임원, 프랜차이즈 창업예정자 등 프랜차이즈 산업에 관심 있는 경영자 대상 교육 과정

■ 교육대상     
가맹본부 CEO 및 임원  /  가맹사업을 준비하거나 고려중인 CEO  /  가맹사업과 시너지를 기대하는 전문직업인

■ 교육내용     
프랜차이징에 대한 이해  /  프랜차이즈시스템 구축과 운영
가맹본부의 경영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슈퍼바이징과 가맹점과의 생산적 Relationship
우수 프랜차이즈기업 현장견학
동문 기업 투어 및 특강

 

▲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 전문가 과정
효율적인 점포 관리의 실전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으며 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증인 슈퍼바이저 자격증 시험 대비 정규 교육과정. 각 업종의 가맹점을 지도, 지원, 자문하는 역할의 슈퍼바이저 자질과 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사례와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대상     
가맹본부 슈퍼바이저 및 임직원
매장매니저 및 개인매장 운영자
소규모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자
가맹본부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과 일반인 

■ 교육내용     
슈퍼바이징과 가맹사업법에 대한 이해
가맹점 진단 및 관리방법
가맹점의 매출 및 이익증대 스킬
평가시험 및 침병 발표와 토론


프랜차이즈 5.0 리더 과정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문 경영인을 육성하고 신생 기업의 경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과정으로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의 이론과 실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전략 경영 영략의 강화를 목표로 하는 임직원 및 가맹사업 희망자 과정. 

■ 교육대상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임직원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희망 자영업자

■ 교육내용     
프랜차이즈 시스템 고도화
프랜차이즈 경영 전략
창업 경영
프랜차이즈 사례 연구 및 경영 전략 실습


프랜차이즈 사업전략 전문가 과정
신규 사업을 준비 중인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업 팀장, 본부장들의 실제적 사업전략 수립을 돕기 위한 실무자 과정으로, 팀장급 인력은 본부장의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보는 실무역량을 배양하고 본부장급 인력은 전체 사업의 전략적 통찰력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스템화하고 체계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 

■ 교육대상     
프랜차이즈 기업 본부장, 팀장 및 실무자

■ 교육내용     
프랜차이즈 사업의 전략적 방향 설정
사업 성장에 따른 조직과 시스템의 진단
프랜차이즈 시스템 분석을 통한 진단
체계적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 ⓒ 사진 업체제공

무료 교육 과정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프랜차이즈 관련 기업의 고용보험가입자가 필요로 하는 기술 및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근로자의 역량 강화는 물론 시장에서 더욱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2015년 프랜차이즈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근로자 직무능력향상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운영기관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선정.


프랜차이즈 창업아카데미
협회가 주최하는 프랜차이즈산업 박람회인 프랜차이즈서울·부산에서 올바른 창업 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 창업 준비에서 창업 후 각종 실무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창업을 준비하거나 업종 전환을 준비중인 예비 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


사업주 노동법 교육지원사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임직원과 가맹점주가 실무를 진행함에 있어 변화하는 노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하는 무료 교육 과정. 최저임금 인상은 물론,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노무관리 방안, 일자리 안정자금 안내 등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가맹점 운영을 지원.

*2018년 개정 근로기준법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고용노동부 교육위탁기관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선정

 

     MINI INTERVIEW    

“프랜차이즈 교육, 정부지원 시급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박혜진 교육사업팀장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교육의 차별화 및 강점은? 
프랜차이즈 산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리더와 임직원들이 핵심입니다. 가맹본부들을 대표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뛰어난 접근성과 큰 규모와 시설을 갖춘 협회 자체 교육장과 연계한 효율적 교육, 다양한 실무 경험을 지닌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강사진, 업계에 대한 뛰어난 이해도를 바탕으로 짜여진 각종 커리큘럼, 정부와의 원활한 협조 등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 인력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과정을 운영하여 일관된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사진 업체제공

협회의 교육프로그램은 주로 어떤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까?  
프랜차이즈는 기본적으로 가맹본부의 노하우를 가맹점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가맹본부의 리더의 경영 전략과 경영 가치관입니다. 따라서 협회는 가맹본부를 이끄는 리더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역량을 강화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이끌기 위해 CEO 과정의 비중을 상대적으로 높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EO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과정 외에도 프랜차이즈의 꽃인 슈퍼바이저, 가맹본부의 실무를 맡는 임직원, 언제든 가맹점주가 될 수 있는 예비창업자 등 모든 대상을 골고루 커버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교육은 프랜차이즈의 기본 중의 기본이며 사실상 본질입니다. 프랜차이즈는 수많은 가맹점이 가맹본부의 합리적인 지휘에 맞춰 움직이는 합주입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교육이 반드시 선행돼야 합니다. 어느 점포에서나 서비스와 품질, 소비자 경험이 동일해야 하고 이는 교육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가맹사업법과 가맹사업진흥법에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 범위에 교육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도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교육의 한계나 어려움, 문제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비용적인 문제를 짚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올바른 프랜차이즈 양성을 위해서는 정부가 대대적으로 교육 분야에 투자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수많은 순기능을 지닌 국가 기반 산업입니다. 하지만 다른 업종과 다르게 필수 교육과정 하나 없이 사안별 지원과 민간 자율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같은 업계 대표 단체들이 가맹본부 CEO 윤리 교육이나 위생 교육 등 필수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법에 규정해야 백년대계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프랜차이즈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신다면? 
앞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패러다임은 업계 과포화와 영역간의 파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혁신적 경영 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등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새 시대에 맞춰 교육도 변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혁신적 마인드를 깨우는 동시에 더욱 큰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하며, 동반성장과 상생, 시스템의 선진화를 갖추도록 해야 그 가맹본부가 새 시대를 이끌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교육 역시 급변하는 제도와 시대상을 반영하여 새로운 산업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